일본자동차판매협회가 발표한 연료별 판매량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자국 내 전기차 판매 대수는 전체 구성비의 1.42%인 3만 1,600대로 집계됐다. 해당 수치는 같은 기간 국내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16만 4천 대 성사된 것과는 큰 차이로, 일본 시장에서 전기차의 위상을 엿볼 수 있다.
일본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부진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일본 업체들이 하이브리드 모델에 집중하는 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전략은 일본 시장 전기차 선택지 부재 현상을 만들었고, 다른 외부 업체들은 기회를 살려 공격적인 전기차 출시를 감행했다. 하지만 21일 일본 정부가 2024년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새롭게 발표하면서 상황이 바뀌고 말았다.
확 변한 일본 내 보조금 정책 해외 업체들에 날벼락 선사해
일본 정부가 발표한 2024년도 청정에너지 자동차 보조금은 역대 최대 규모인 1,291억 엔(약 1조 1,401억 원)으로 책정됐으며, 최대 85만 엔(약 1,633만 원)에서 12만 엔(약 105만 9천 원)이 지급된다. 역대급 보조금에 호조를 기대했던 일본 수입차 업체들은 지급 기준을 보고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바로 충전기 수, 정비 제휴 공장 수, 정비 인력 육성 등의 요소들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바뀐 기준에 따르면 일본 대표 업체인 토요타와 닛산은 상한액인 85만 엔(약 1,633만 원)을 보조 받지만, 현대차는 기존 65만 엔(약 575만 원)에서 30% 이상 감소한 45만 엔(약 398만 원)을 지급 받는다. 이는 차량 종류와 성능, 기능에 따라 보조금 규모를 결정한 지난해와 대비해 확연히 다른 모양새다.
현대차를 포함해 해외 업체 비상 걸렸다
새로운 보조금 개편안으로 피해를 본 업체는 현대차뿐만이 아니다. BYD의 경우 65만 엔에서 절반가량 감소한 35만 엔(약 309만 원)이 책정되어 큰 피해를 보게 됐다. 해당 인하 폭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가장 큰 무기인 BYD의 일본 시장 전망이 어두워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포르쉐는 최대 52만 엔(약 460만 원)에서 20만 엔(약 177만 원)으로 인하됐고, 재규어 I-PACE는 52만 엔에서 12만 엔(약 106만 원), 아우디 e-트론은 52만 엔에서 46만 엔(약 407만 원), 볼보 EX30은 65만 엔에서 45만 엔(약 398만 원)으로 보조금 감소가 진행되어, 각자 크고 작은 손해를 입어야 했다.
보조금으로 자국산 우대 현대차는 어떤 답 내놓을지
일본 현지에 충전 장비 거점을 설치하기 어려운 해외 브랜드들은 바뀐 정책에 큰 피해를 보았다. 일본 정부가 자사 정비망이 없어도 다른 회사와 제휴하면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했지만, 일본 업체들이 굳이 손 내밀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현대차는 2008년 일본 시장에서 철수를 진행한 후, 2021년 아이오닉 5와 함께 재진출했다. 진출 이후 코나까지 출시했지만, 수입차의 무덤 일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새로운 보조금 정책에 현대차는 과연 어떤 답을 내놓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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