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은 막연히 머나먼 미래의 일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세계 곳곳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셔틀 등이 일상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GM(제너럴모터스)의 자회사 ‘크루즈’가 운영하는 ‘로보 택시‘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아직 자율주행 기술이 완벽하게 농익지 않은 만큼 종종 오작동을 일으켜 큰 이슈가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크루즈 사의 로보 택시가 보행자를 크게 다치게 하는 사고를 내 논란이 거세다. 결국 당국은 로보 택시의 운행을 중단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보행자 덮친 후에야 멈춰 “공공 안전에 위협적이다”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미국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DMV)은 지난 24일(현지 시각) 크루즈의 운행 허가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DMV는 “운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로보 택시는 일반 운행에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며 “공공 안전에 리스크가 되고 있다”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번 결정의 배경은 지난 8월 샌프란시스코에서 크루즈 사에 24시간 무인 택시 서비스 승인을 내린 이후 발생한 사고에 있다. 이달 2일 밤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는 한 여성이 크루즈 로보 택시에 역과당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피해자는 앞서 다른 차량에 치이는 사고로 도로에 쓰러진 뒤 크루즈 로보 택시에 깔렸다. 로보 택시는 피해자를 감지하자마자 제동했지만 여성을 덮치고 난 뒤에야 멈춰 섰다.
사고 사례 처음 아니야 보행자 향해 돌진하기도
앞서 지난 8월에는 크루즈 로보 택시가 횡단보도를 건너던 보행자를 쳐 경상을 입히기도 했다. 피해자는 무릎에 통증을 느껴 병원으로 옮겨졌다. 5월에는 정상적으로 직진하던 로보 택시가 길을 건너던 보행자들을 향해 방향을 틀고 급가속하는 아찔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의 상황은 로보 택시 승객에 의해 틱톡에 공개되어 상당한 화제를 모았다.
이번 조치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무인 택시의 서비스가 본격화된 이후 최초로 이루어진 정부 차원의 규제다. 상업화 승인을 받기 전에는 무인 택시 운전석에 직원이 탑승하거나 지정된 시간대에만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는 향후 무인 택시 운행 허가 시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최대 수혜자 웨이모는 정상 운행 중
한편 크루즈의 운행 중단에 따른 최대 수혜자가 있다. 바로 구글 자율주행 계열사인 웨이모다. 크루즈는 성명을 통해 “DMV의 조치에 따라 무인 자율주행 택시 운행을 일시 중단할 것”이라면서도 “궁극적으로 인명을 구하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아직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이 나오려면 한참 멀었다”, “아무리 시뮬레이션을 돌려도 기계가 판단할 수 없는 변수가 많지“, “자율주행 차에 치이다니 얼마나 황당할까”, “처음부터 불안했는데 역시나”, “피해자가 너무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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