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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폴레옹이 좋아했던 창기병들
[시리즈] 울란 시리즈 · 좌충우돌 폴란드 기병들을 만난 나폴레옹 프랑스 제국 근위대의 한축을 담당했던 제1 폴란드 창기병연대(1er Régiment de Chevau-Légers Lanciers Polonais)는 1807년에 탄생했다. 창기병은 대방진-대기병 돌격에 특화되어 있는 병과였지만 기병창이 높은 숙력도를 요구할 정도로 다루기 어려운 무기였다. 폴란드 기병들은 그런 기병창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유럽 최강의 창기병 전력으로 평가받았다. 1809년 스페인 전역의 소모시에라(somosierra)에서 그들이 보여준 기병돌격은 황제에게 폴란드인들이 얼마나 용맹한지 각인 시켜줬다. 본래 제국 근위대 말단인 청년근위대 소속이었던 폴란드 기병들은 이 활약 덕분에 중견근위대를 건너 뛰고 단번에 고참 근위대로 승격했다. (주: 한국에도 많이 알려졌을 정도로 유명한 일화라서 패스함.)본래 나폴레옹은 창기병의 효용성을 의심했었다. 그가 보기에 기병의 근접무장은 기병도 하나면 충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폴란드 창기병대 지휘관이었던 크라신스키 대령(Col. Wincenty Krasiński)은 창설 초기부터 줄곧 기병창을 정식지급 해달라고 지속적으로 보고서를 올렸다. 바그람 전투가 끝난 1809년, 빈에 입성해있던 나폴레옹은 마침내 질렸는지 기병창이 얼마나 쓸모 있는지 증명 해보라며 크라신스키 대령을 당시 사령부로 쓰고 있던 쇤부른 궁전(Schloss Schönbrunn)으로 호출했다. 나폴레옹은 궁전 연병장에서 창기병이 검기병에 비해 근접전에서 얼마나 버티는지 보겠다며 대련을 명령했다. 상대편은 같은 근위대 소속인 황후의 용기병대(Regiment de Dragons de l’Imperatice) 3명이었다. 크라신스키 대령은 자신과 같이 온 빅토르 로만 중사(Sgt Victor Roman)를 내보냈다.용기병들은 기병도를 들었고 로만 중사는 창을 들었다. 리치가 긴 창이 불리한 대결이었지만 로만 중사는 황제가 보는 앞에서 단 몇합만에 용기병 2명을 낙마 시켰고 마지막 1명은 기병도를 빼앗아 무장해제 시켜버렸다. 화려한 마상창술을 직관한 황제는 단번에 설득되어 버렸고 기병창을 정식 보급품으로 지정하였다.1809년, 황제가 바그람에서 오스트리아군을 격파하고 오스트리아 공주 마리 루이즈(Marie-Louise von Österreich)와 정략결혼을 맺었다. 나폴레옹은 콩피에뉴(Compiègne)에서 마리 루이즈와 처음 만났고 1810년 4월에 공식적으로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 축하연은 5월까지 3주간 계속됐다. 황제는 합스부르크 출신의 어린 신부를 배려(?)하여 신혼여행지로 플랑드르 지방을 골랐다. 합스부르크의 오래된 영지이기도 했고, 마침 그 해 네덜란드 왕국이 프랑스 제국에 합병되기도 했기에 친정을 할 겸 고른 것이었다. 황제 부부는 약 1년동안 벨기에와 네덜란드 일대를 돌아다니며 신혼을 만끽했다. 나폴레옹은 이 신혼여행의 경호병력으로 직접 폴란드 창기병 연대를 지명했다. 길쭉하고 네모난 모자(Rogatywka)를 300명의 창기병들이 호위하는 황제의 행렬은 가는 곳마다 구경거리가 됐다. .황제는 어린 마리 루이즈가 여행 중간중간 지루해할 것을 염려하여 여러가지 볼거리를 제공하라고 명령했다. 폴란드 기병들은 이 엔터테인먼트 제공에 동원됐다. 그들은 황후 앞에서 퍼레이드를 하거나, 마상 무술 시범을 보이는 등 그야말로 광대노릇을 해야했다. 하지만 수년간의 전역으로 지쳐있던 폴란드 기병들에게 이 여행은 꿀맛 같은 휴가나 마찬가지였다하지만 모든 폴란드 기병들이 휴가를 갈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당시 프랑스군 40만명이 투입된 스페인 전역은 병력 빨아먹는 블랙홀 소리를 들을 정도로 소모가 심했다. 나폴레옹도 남는 병력은 전부 이베리아로 보내라고 지시할 정도였다. 제1 창기병 연대 병력의 절반도 스페인으로 가서 현지 게릴라들과 영국군을 상대로 전투를 벌여야 했다. 스페인인들은 긴창을 꼬나들고 구불구불한 산길을 내달리며 자신들을 사냥하는 폴란드인들을 보고선 지옥에서 올라온 피카도르(Picadores del Infierno)라고 불렀다. 영국군도 폴란드 창기병들에게 여러번 털리자 이에 깊은 인상을 받아 훗날 창기병을 정식 편성했을 정도였다.여행기간 동안 황제는 폴란드 창기병들을 보고 무언가 느낀게 있었는지, 1810년 구 네덜란드 왕실 근위대 소속 기병들을 제국 근위대로 합병하는 행사에서 이들에게 앞으로 창으로 무장할 것을 지시하고 제2 창기병 연대(2e régiment de chevau-légers lanciers de la Garde impériale)라는 부대명을 하사했다. 이들은 상하의 빨간색 깔맞춤의 제복을 입어서 붉은 창기병대(Lanciers rouge)라고 불렸다. 다만 이들은 본래 후사르 병과였던 탓에 창을 다루는데 매우 어설펐고 참전 경험도 없어서 근위대 치고는 전투력이 떨어졌다. 폴란드 기병들도 이들이 진짜배기 창기병이 아니라며 은근히 무시하고 다녔다.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은 이들은 폴란드 창기병들처럼 실전에 투입되진 않고 베르사유 궁전 경비 서는게 전부였다는 점이다. 붉은 창기병대는 눈에 확 띄는 시뻘건 제복 덕분에 수많은 프랑스인들에게 신기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U “중국, 너네 기술 내놔“
음- EU, 중국 기업에 기술이전 요구 (FT)https://x.com/RnaudBertrand/status/1858801526141317143Arnaud Bertrand@RnaudBertrand이것은 획기적인 변화이다: 유럽이 공평한 시장 접근성의 대가로 기술 이전을 통해 중국의 배터리 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통상적으로는 신흥경제국들만 사용했던 정책 수단이다.2024년 11월 19일 -- https://www.ft.com/content/f4fd3ccb-ebc4-4aae-9832-25497df559c8EU, 중국 기업에 기술이전 요구새로운 요구 사항은 배터리에 적용되지만 다른 친환경 부문으로 확대 될 수 있다브뤼셀에서 앨리스 핸콕, 앤디 바운드, 알렉 러셀2024년 11월 19일--브뤼셀은 청정 기술에 대한 더 엄격한 무역 체제의 일환으로 중국 기업이 EU 보조금을 받는 대가로 유럽 기업에 지적 재산을 이전하도록 강제할 계획이다.두 명의 EU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브뤼셀이 12월에 10억 유로의 배터리 개발 보조금 입찰을 실시할 때 중국 기업이 유럽에 공장을 두고 기술 노하우를 공유해야 한다는 새로운 기준이 도입될 것이라고 한다. 이 파일럿은 다른 EU 보조금 제도로 확대될 수 있다고 그들은 말했다.이 요건은, 규모는 훨씬 작지만, 중국 시장에 접근하는 대가로 외국 기업에 지적 재산을 공유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중국 자신의 체제를 반영한다. 기준은 입찰에 앞서 변경될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이 계획은 엄격한 환경 규제를 받는 EU 기업들이 값싸고 더 오염을 유발하는 수입품에 의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유럽의 중국에 대한 강경한 입장의 일부이다.지난달 유럽위원회는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해 기존 10%의 관세에 더해 최대 3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확정했다. 또한 수소 보조금을 신청하는 기업에 대해 더 엄격한 요건을 도입하여 수소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전해조 부품의 25%만 중국에서 공급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가까운 사람들은 트럼프 당선인이 EU에 압력을 가해 중국 상품과 투자에 더 많은 장벽을 세우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트럼프가 중국 수출품에 6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위협을 밀어붙인다면, 중국은 중국 수출품을 EU와 같은 다른 지역으로 돌리려 할 것이고, EU는 홍수를 막기 위한 조치를 모색할 것이다.한 EU 고위 외교관은 “트럼프의 의제 중 일부에 대해 트럼프와 함께 플레이하고 싶다면 중국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그러나 이 움직임은 EU 경제의 취약성과 기업들이 값싼 수입품에 의존하지 않고 야심찬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브뤼셀은 또한 5월에 채택된 청정 기술 활성화를 위한 법안에 국내 생산 목표를 도입했다.유럽개혁센터 싱크탱크의 엘리자베타 코르나고 선임 연구원은 “중국 무역 흐름의 유럽으로의 홍수 또는 방향 전환 가능성에 대비해” 무역 방어를 강화하기 위해 위원회가 “많은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중국 기술 수입에 대한 조사가 강화되면서 세계 최대 제조업체인 중국의 CATL과 같은 기업들은 이미 유럽에 이른바 기가팩토리를 설립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CATL은 헝가리와 독일에 수십억 유로를 투자해 공장을 건설했다.상하이에 본사를 둔 Envision Energy도 스페인과 프랑스에 있는 시설에 수억 유로를 투자하고 있다.그러나, 이 문제에 정통한 한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초 비공개 회의에서 중국 상무부는 브뤼셀의 정치적 불확실성을 이유로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유럽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대해 경고하고 최종 조립 단계만을 위해 유럽에 생산 라인을 구축 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스웨덴에 본사를 둔 EU의 배터리 챔피언인 노스볼트는 생산량을 늘리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파산 위기에 처해 있다.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원가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저공해 모델로 전환하려는 유럽 자동차 제조 업계에 배터리 공급망은 매우 중요하다.코르나고는 중국산 부품에 대한 강경한 입장이 EU의 탈탄소화 노력에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경고했다.“혁신 지원과 같은 형태의 무역 보호를 일시적으로 도입하여 산업을 지원하지만 소비자 가격을 낮추지 못하고 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 조치는 “EU 자동차 부문이 성장하고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유럽위원회는 논평을 거부했다.홍콩에서 글로리아 리의 추가 보도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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