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신작 PC 슈팅 게임 '프로젝트 D'의 온라인 쇼케이스 'D-DAY'가 지난 29일 전파를 탔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김명현 디렉터와 정동일 기획팀장이스팀이 등장해 글로벌 테스트 일정, 신규 콘텐츠, 밸런스 작업 등을 발표하고 유저들과 질의응답 세션을 진행했다.
사진 = 게임와이 촬영
'프로젝트 D'는 시시각각 변하는 전투 환경에서 개성 있는 9명의 요원을 조합해 5 대 5로 나뉘어 싸우는 3인칭 슈팅 게임이다. 목표 지점에 폭탄을 터트리거나 해제하는 폭파 미션을 기반으로 게임에서 얻은 재화로 팀 전술용 특수 아이템·무기를 구매하는 상점, 승부에 다양한 변수를 만드는 캐릭터별 고유 스킬과 사실적인 전투 액션 등 전략적 플레이 요소를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3월 테스트를 토대로 진행한 밸런스 조정을 안내했다. 먼저 가격 대비 고성능으로 주목받았던 Mark 10의 성능과 가격 모두 하향 조정된다. 테스트 당시 주류를 이뤄온 1라운드에 Mark 10 두 자루를 구매하는 전략을 이번 테스트에선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아울러 후반에 우위를 가져가게 만들었던 라이트 저거넛, 헤비 저거넛 전략 굳히기 전략으로 각광받았는데, 라이트 저거넛은 특수장비 업그레이드에서 헤비 저거넛은 전술강화 업그레이드로 해금되게끔 변경하면서 막혔다. 아이템의 가격을 조정해 초중반에 세팅을 자유롭게 하는 반면, 후반에는 돈으로 찍어 누르는 전략이 어렵도록 만들었다.
이와 함께, 높은 파괴력을 지닌 반자동 저격총 'M82'를 새롭게 선보였다. 신규 무기는 10발 발사할 수 있고 'ZiT 단축 총열' 파츠를 추가로 장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6,200 코인으로 구매 가능하며 특수장비 5레벨 달성 시 해금된다.
사진 = 넥슨 제공
사진 = 넥슨 제공
◇ 초심자를 위한 매칭 시스템 개선
현재 매칭 시스템은 평균 실력 점수가 비슷한 사람들을 한 팀에 넣어 실력 편차가 큰 유저가 같은 팀이 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이로 인해 상대 팀에 잘하는 유저가 한 번씩 껴 있으면 균형이 무너지는 상황이 적지 않아 게임을 이탈하는 유저가 늘어났다.
때문에 누적 게임 플레이 10판 이하의 초심자를 위해 매칭 시스템을 대거 개선했다. 실력과 팀간 점수가 비슷한 이용자들이 매칭되도록 더 정교하게 개선했으며, 진행 중인 게임에 투입되는 '난입 매칭'은 되지 않는다. 또, 1인, 2/3인, 5인 매칭을 분리시켜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디렉터는 "매칭 시스템 관련해서는 테스트 기간 중 계속 조정해 나갈 것"이라며 "다만 매칭 기준을 정교하게 정의할수록 매칭 대기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 무기, 캐릭터 밸런싱 및 무기 재판매 시스템 추가
'G17', Mark 10', 'AS VAL' 등 무기의 구매 가격을 변경하고, 무기들의 반동 배율, 정확도, 이동속도 등을 개선했다. 또, 캐릭터들의 '렙톤(착용 가능한 능력)', '고유렙톤(캐릭터 고유 능력)'을 조정하여 보다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사진 = 넥슨 제공
이와 함께, 근접공격에 특화된 '사이먼'의 근접공격 범위를 조정하였으며, 구매한 무기를 사용 이후에도 감가상각된 상태로 상점에 팔아 코인을 확보하는 무기 재판매 시스템을 추가했다.
사진 = 넥슨 제공
◇ MVP 추가 보상, 업그레이드 비용 등 재화 밸런스 작업
각 라운드에서 MVP를 차지한 이용자는 추가로 300 코인을 얻을 수 있으며, 기본으로 지급하는 코인은 1라운드 700 코인, 2~4라운드 2000 코인, 5~7라운드에서는 1000코인을 지급해 재화 사용 밸런스를 조정했다.
사진 = 넥슨 제공
또, 팀 전술 강화를 위한 펀딩 독려 시스템에서 2단계 업그레이드 시 보상 코인을 20% 추가로 지급하고, 각 펀딩별 업그레이드 비용을 변경하였다.
정식 발매 예정인 '프로젝트 D'의 공식 음원도 공개했다. '프로젝트 D'의 게임성을 느낄 수 있는 OST는 기존 아트워크와 함께 다운로드 가능하며 공식 유튜브를 통해서도 청취할 수 있다.
◇ 5월 2일까지 '프로젝트 D' 4월 정기 테스트 실시
쇼케이스 종료 직후부터 5월 2일 낮 12시까지 '프로젝트 D' 4월 정기 테스트를 실시하며, 별도 테스터 코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테스트 기간 중 매일 저녁 개발진과 함께 플레이하는 '개발자를 이겨라' 이벤트를 실시하며 개발팀을 상대로 승리하거나 개발팀과 함께 승리한 이용자는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프로젝트 D 스페셜 마우스패드', 넥슨캐시(1만 원) 등을 선물한다.
◇ 6월 9일 스팀 글로벌 테스트 "5월 26일부터 사전 예약 돌입!"
6월 9일 '프로젝트 D'의 스팀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하며 5월 26일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 지난 12월 알파 테스트 이후 매달 온라인 쇼케이스를 진행하며 이용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간 '프로젝트 D'가 전 세계 슈팅 게임 유저들에게 공개된다.
사진 = 게임와이 촬영
해당 테스트와 함께 결정된 정식 게임명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6월에 글로벌 테스트가 시작됨에 따라 온라인 쇼케이스는 5월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다. 김 디렉터는 "5월에는 콘텐츠와 밸런스 변경을 최소화하고 매칭 로직 개선에 최대한 집중할 것"이라며 "스팀 테스트에선 많은 것이 바뀔 예정인 만큼 많은 기대와 함께 홍보 부탁한다"고 말했다.ㅅ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