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따사로운 햇볕이 내리쬐는 3월의 둘째 주. 이번주 이슈로 떠오른 게임은 올해로 서비스 20주년을 맞은 장수 온라인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였다.
언더마인 이미지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해 내부 전쟁 시즌2 업데이트 및 신규 공격대 콘텐츠를 선보인 WOW는 복귀 이용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다시 활기가 돌았다. 이에 PC방 사용량이 급상승하여 실로 오랜만에 PC방 순위 10위권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 많은 와우저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일본은 명작 만화 드래곤볼과 협업 이벤트를 펼친 '드래곤퀘스트 워크'가 매출 1위를 차지했고, 중국은 부동의 1위 게임 왕자영요와 배틀그라운드의 IP를 활용한 화평정영이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기존 게임들이 여전히 상위권을 지키는 모습이다.
3월 1주 PC방 순위(자료 출처-EJFHRM)
[PC 온라인게임 소식] “와우저분들 이제 눈을 뜨실 시간입니다” 20년 저력 보여준 WOW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3월 1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WOW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WOW는 8명의 보스가 등장하는 것은 물론, 구렁(1인 던전 콘텐츠) 포인트마다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등의 콘텐츠가 추가된 신규 공격대 '언더마인 해방전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여기에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한 대대적인 이벤트를 추가로 발표한 WOW는 복귀 이용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사용량이 급상승. PC방 순위 13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20주년 업데이트가 매달 진행될 예정인 만큼 향후 지속적인 사용량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PC방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작한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전주 대비 9.5% 사용 시간이 증가했으며, 래더 10시즌이 시작된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 35% 이상 사용시간이 증가해 17위에 안착했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 출처-모바일 인덱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그래도 리니지는 리니지” 다시 자리 찾은 리니지 형제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리니지 IP 작품들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먼저 지난 5일 홈커밍 업데이트로 매출을 1위를 되찾았던 리니지M은 ‘홈커밍 감사제’를 진행하여 주말 던전 부스팅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구글플레이 매출 1위 자리를 유지 중이다.
여기에 지난 2월 9일 ‘리부트 서버: 오크’ 업데이트 이후 꾸준히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 중인 리니지W는 리부트 월드(오크/해골) 전용 스페셜 이벤트를 진행해 다시 매출 7위에 올랐다. 또한, 리니지2M은 접속일에 따라 쿠폰을 지급하는 인터루드 쿠폰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다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매출 20위권 밖으로 떨어졌던 ‘로스트 소드’는 서비스 50일을 기념한 신규 캐릭터 출시 등으로 매출이 다시 상승해 10위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순위 유지 들어간 상위권 게임들
해외 모바일시장을 살펴보면 기존 인기 게임들이 순위를 굳히고 있는 모양새다.
일본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먼저 일본의 경우 ‘드래곤퀘스트 워크’가 드래곤볼 컬레버에 힘입어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의 국민 만화와 국민 게임이 손을 잡은 것으로 큰 이슈를 모은 이번 이벤트에서는 몬스터를 사냥하며, 드래곤볼을 모두 모으는 특별 이벤트가 진행되었고, 엄청난 이슈와 봄이 다가옴에 따라 날씨가 따뜻해진 것과 맞물려 매출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지난 28일 신규 카드 확장팩 ‘초극의 빛’ 업데이트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는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며, 신규 인터네셔널 컵을 진행 중인 코나미의 ‘e풋볼’이 매출 4위를 차지했다.
중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중국은 전주와 순위 변화가 크게 없는 모습이다. 지난주 앱스토어 10위권 진입으로 주목을 받았던 신작 방치형 게임 ‘영웅몰유섬’(중국명- 英雄没有闪)이 매출 7위를 유지 중이고, 신규 업데이트와 이벤트의 효과가 이어진 ‘향강시견포’(중국명- 向僵尸开炮) 역시 10위를 기록 중이다.
이와 함께 신규 캐릭터 ‘아처’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이벤트 던전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한 넷이즈의 ‘제5인격’이 매출 4위까지 뛰어올랐다.
미국 앱스토어 순위(자료 출처-data.ai)
미국은 여전히 ‘모노폴리 GO!’가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유지 중인 가운데, 봄 시즌 업데이트를 진행한 킹의 ‘캔디 크러시 사가’가 오랜만에 상위권에 복귀했으며, 슈퍼셀의 장수 모바일게임 ‘클래시 오브 클랜’이 10위권에 다시 이름을 올린 모습이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