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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에 대한 몇가지 썰들
가끔 뻘글 남기는 아랍 새붕이다.이란은 가본적도 없고 페르시안들은 만날 기회도 거의 없어 잘은 모르지만.그래도 줏어들은 이야기들을 몇개 남겨놓으려고 함(이란인들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는 아니니, 그냥 이런 썰이 있구나 참고만)1. 이란은 이란인들만의 나라가 아님페르시안들이 당연히 주류고. 대부분의 주요지역에 있고. 권력도 이들에게 있지만대충 말하면 60% 정도만 이란인이고(통계에 따라선 50%), 나머지는 전혀 다른 애들이 섞여 살고 있다.쿠르드, 튀르크, 아랍계와 기타 소수민족들이 거의 절반임이란인들은 대놓고 드러내지는 않지만 마음 속 깊숙한 곳에 분열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중국이랑은 결이 조금 다르긴 한데,어쨌든 이들이 보수화되는데 일조하는 경향이 있음. 2. 이란-이라크 전쟁으로 인한 상흔현대 독립국가로서의 이란인들의 외교 정서를 따지자면민족주의 운동하던 시절까지 올라가야 겠지만대충 보면아랍애들은 언제든 미친짓을 할 수 있는 개XX들이고미국(+영국)은 이 미친짓을 꾸미는 개XX들의 주인(혹은 친구)라는 인식이 있음(친미를 표방하는 아랍인들도 정작 반미정서가 있는걸 생각하면 오묘한 감정임, 정작 이란-이라크 전쟁에서 이해득실을 위해 이스라엘이 이란을 지원했던걸 생각해보면 정치는 참 알기 어렵다는 느낌도 있고)태생부터(이슬람혁명) 반미로 시작해서이란-이라크 전쟁으로 이게 굳어졌다고 봐야 될듯.한국전쟁은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됐고 상대적으로 단기전이었던 반면에,이란-이라크 전쟁은 1980년 즈음에 발생해 8년을 끌었음굳이 노인네들이 아니어도, 언제든 이라크 이 미친새끼들 틈바구니에 통합정부가 들어서고, 미국/이스라엘의 조종을 받는다면 뭔짓을 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깔려있다.내가 이들을 이해할 순 없는데.핵무기에 대해 강경파와 보수파가 입장이 조금 갈리지만,"어쨌든 안보는 어찌함?"이라는 질문에 대해페르시안들이 '노답이긴 한데.. 진짜 어쩜?' 이렇게 주저하는데에는 이유가 있긴 함물론 나는 이란의 입장을 대변할 생각도 이유도 없음이들이 이라크를 약화시키려고 민병대를 지원하고레바논 팔레스타인에 뿌락치들을 놓고 프록시 전쟁을 한게지금 이 사달의 원인 중 하나가 된건 분명함3. 신정체제와 하메네이에 대한 인식출처 jworldtimes, faisal이란의 체제는 다들 알겠지만. 삼권분립이 된 정부가 있고. 지도자 회의라는게 따로 있고. 거기로부터 가장 중요한 군권을 포함한 주요 권력을 쥔 최고지도자를 따로 두는 구조이다.(물론 구조상 문제가 있다, 최고지도자가 대통령 선출 과정에 개입할 여지가 있음)어쨌든 이 지배구조에 대한 이란인들의 생각은1. 강경 원리주의자들 입장은 "완벽하진 않지만 괜찮은데? 이게 원래 이슬람에 가까움ㅇㅇ"2. 다수 보수주의자들의 입장은 "문제는 여전히 많지만 아랍새끼들보단 나은거 아님?"대충 이 정도로 갈리는 듯(물론 여기서 말하는 이슬람은 본격적인 중세시대로 접어드는 전제왕정으로 넘어가기 전의 초기 이슬람을 말함).얘네들은 그래서 체제를 분명 다듬어야 된다고는 생각하지만, 체제 전복이나 진보진영의 목소리는 위에서 말한 두 가지 이유로 대체로 소수파 취급을 당해왔음이번 전쟁으로 그게 바뀔까?는 이스라엘과 아랍인들이 희망하는 바지만하메네이가 암살 당해도 또 다른 하메네이가 나올 가능성도 있음ㅇㅇ다만 하메네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직접 물어보면"아.. 그 노인네(어르신)는 말이지.." 약간 이런 반응시스템은 분명 개선점은 필요하지만 어느정도 일리가 있다고 보지만,하메네이 자체는 '나이가 너무 많으니..' 순리대로 가지 않겠냐는 시각인듯 4. 출구전략 있음?당연하지만 아무도 "모름". 헨리 키신저 같은 사람이나 알겠지...전문가란 사람들(교수들이나 현지 기업인들)한테도 물어봤는데,사실 아무도 모르는 느낌임다만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포인트를 몇 개 달아놓으면. 이란의 입장은"우리는 NPT 체제 안에 있고 착한거 아님?, 일본 정도로만 원자력 개발 하게 해주셈"미국의 입장은"응 ㅈ대로 하게 해줄게. 근데 무조건 니네 땅 밖에서 하셈ㅇㅇ"이 정도 차이를 두고 핵협상이 결렬됐음(물론 중간에 트황상이 말바꾸기도 하는 등 복잡하긴 하지만).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A. 하메네이가 못이기는 척, "핵협상에 응하고, 원자력 발전 개발을 해외 콘소시옴으로 하겠음ㅇㅇ" 선언B. 트럼프가 못이기는 척, "이란이 IAEA의 강화된 절차에 응하기로함. 이게 다 내가 짱이라 얻어낸거임ㅇㅇ" 발표 C. 트럼프가 못이기는 척, "내가 여러번 설득했는데 방법이 없음, B2 폭격기+벙커버스터 정밀타격 간다" 선언 후 폭격 후 종전 요 정도로 보는듯?물론 아무 의미가 없는 예측임(밖에서는 예측할 수가 없음)5. 앞으로의 중동정세 보기(이라크 문제에 대한 사족)비전문가로서의 개인적인 사견에 불과하지만.누구나(한국 포함) 한젓가락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하지 못하는 '이라크'가 어떻게 될까?가 핵심임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시리아 레짐이 바뀌는 등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따라왔음(사우디 빈살만이 트황상에게 쌍따봉을 날림)해피엔딩은.1. 이스라엘과 사우디가 예정대로 아브라함 협정 체결2. 트럼프는 이 공으로 노벨평화상 받음3. 이란은 미국-사우디의 요구대로 '정상국가화됨'. 핵무기 개발 안하고 프록시 전쟁을 중단하고. 대빵 큰 중동국가 1로써 경제 재제 없이 정상적으로 활동이렇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 전쟁도 없어질텐데. 현재 이라크는 냅두면 내전이 나고 안냅두면 프록시 전쟁이 나는 구조임.침팬지 부시가 이라크를 개박샐 낸 후 그냥 UFC 케이지가 됐음(지극히 완전히 비전문가로서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네타냐후는 아마 그냥 이란을 완전히 조져서 발도 못붙이게 해야된다고 보고.이걸 위해 오바마 이후 중동에서 계속 발을 빼던 미국을 어떻게든 끌어들이려고 하는게 아닐까? 싶음라는 뻘생각도 한다.이라크에 (이란인들이 우려하는 대로) 크고 단단한 수니파 정부가 들어서면.이 사태가 당분간은 안정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는 느낌
작성자 : 아부다비고정닉
콜로니 시뮬에 할라피뇨 넣은 국산 인디 게임 (용량 주의)
[시리즈] 던전 세틀러즈 · [게임소개] 콜로니 시뮬+던전 크롤러=던전 세틀러즈 · [데모] 국산 인디겜 데모 나옴, 이 정도면 펀딩 가능? · 하꼬 던전 크롤러 겜 1년 갈아넣은 개발 근황 (용량 주의) 옆동네 인디 개발자임. 이전에 종종 내가 개발중인 게임 관련 글을 남겼었는데, 요 몇달간 개발에만 집중하다가 슬슬 개발된 내용들을 여기에도 공유하고 싶어서 왔음.그런데, '던전 세틀러즈'가 무슨 게임인지 처음 보거나 본지 오래되어서 까먹은 사람도 있겠지?우선 최근 개발 내용들이 반영된 데모 트레일러 영상을 보도록 하자.https://youtu.be/0TFvqjfDdVg영상을 봤지만 이 게임이 무슨 게임인지 아직 감이 안잡힐 수 있으니 스팀 페이지에 적힌 소개글도 가져와봄."던전 세틀러즈는 콜로니 시뮬레이션 기반의 던전 크롤러 게임입니다. 탐사단을 관리하여 불모의 땅에 정착지를 건설하고, 사람들에게 식량과 은신처를 제공하고, 위험천만한 던전으로 탐사를 보내고, 전략적 전투를 통해 불리한 전투에서 승리하세요!"즉, 요약하자면 이 게임은 플레이어의 전략과 운영을 통해 정착지를 건설 및 관리하고 던전을 공략하는 게임이라는 것임.이전글 재탕하는거라 양심이 찔리긴 하는데 이것보다 이 게임을 잘 설명해주는 짤이 없음.(1) 던전을 공략하고 파밍한다(2) 정착지를 확장하고 발전시킨다(3) 캐릭터와 파티를 육성한다이 과정을 얼마나 플레이어의 전략에 따라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냐가 중요하고,깊게 들어가면 위 코어 플레이 루프를 기반으로 게임 매커니즘상 전투&운영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음.예컨데, 활 패시브 스킬인 '벌크샷' 스킬의 경우 화살을 더 많이 소모하지만 인접한 적에게도 피해를 입힘.따라서 제대로 벌크샷 활잡이를 운용하려면 목재를 더 많이 파밍할 필요가 있고, 화살을 제작하기 위한 목공 제작대도 더 많이 필요함.이런식으로 운영을 어떻게 하냐가 전투에 영향을 주고, 전투를 어떻게 하냐가 운영에도 영향을 주는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이걸로 우선 전체적인 내용은 소개된 것 같고, 이번에는 각 요소별로 나눠서 다뤄보도록하겠음.사실 이전 글에서도 어떤 게임인지 이야기는 부분적으로 여러가지 했었는데 이번에 스팀 페이지를 새로 업데이트하면서개발자 입장에서도 무엇을 만들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완성될지에 대한 그림이 조금 더 명확하게 보였던 것 같음.실시간 정지 전투- 턴 and/or 라운드 없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원할 때 시간을 멈추고 고민할 수 있는 전투 시스템- 기절, 출혈, 연소, 도발, 취약, 돌진, 소환수 등 다채롭고 풍부한 전략 효과와 매커니즘- 던전에서 습득한 자원으로 제작할 수 있는 각종 장비와 음식, 소모품이따금 받는 질문 중 하나는 '왜 실시간 전투?' 라는 점인데. 최근 '실시간 전략 vs 턴제 전략'의 판도는 사실상 턴제가 판정승을 거둔 느낌이라개발 초기부터 많이 고민했던 부분임.하지만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콜로니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에서 전투 때마다 실시간 -> 턴제로 전환하게 되면게임의 흐름이 뚝뚝 끊기고 몰입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실시간 정지 전투를 채택하게 되었음.(이미지 : 발더스게이트2, 스팀에서 enhanced판을 판매중이다 한번도 안해봤다면 해보는걸 추천)물론 실시간 전투를 채택하면서 연출적으로든, 전투 가독성 측면으로든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했는데특히 발더스게이트2 라던가(3아님, 그 고전작 2맞음), 필라스2처럼 기존의 실시간 '정지' 게임들은 대부분 DnD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고턴/라운드 개념이 있어서 내가 뭘 시켜도 반응이 한두박자 느리다던가 뚝딱거리는 답답함을 주더라고. 그리고 실시간 정지 게임들은(다 그런건 아니여도) 대체로 연식도 좀 있는 편이다보니 요즘 전략 게임에서 기대하는 시너지 설계라던가 이런게 현대적 감성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음.이런 맥락 때문에 조작감과 전투 가독성, 콜심과 연계되는 UX, 최근 전략 경험의 트렌드까지 고려해서 전에 없던 전투 경험을 새롭게 만들어내야 했고,아직 외부 테스트는 해보지 못한 상태지만 내부적으로는 이거 꽤 생소해도 먹을만한데? 같은 느낌은 드는 상태까지 올 수 있었음.물론, 객관적이고 냉정한 평가는 앞으로 테스터들의 피드백을 받아봐야겠지?그래도 재미삼아 몇가지 떼껄룩 해보도록 하자,물 스킬 트리는 게임의 3속성인 불/자연/물 마법 트리 중에 가장 수비적인 성향을 가진 마법군이야.물 스태프를 들려주면 '버블링'을 소환할 수 있어. 몸빵을 대신 해주기 때문에 파티의 탱킹력을 크게 올려줌.게다가 사망시 폭발하면서 근처 적에게 피해를 주고, 아군에게는 보호막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 잠재력이 상당히 높은 편.물법은 이 버블링을 소모시켜서 스킬을 쓰거나 새로운 유닛을 소환할 수 있고,여기서는 적에게 관통형 공격을 하면서 디버프를 부여하는 상위 유닛인 버블토드를 소환했음즉발형 스킬도 있는데, 이 스킬은 '워터 다이브'라고 모든 버블링을 특정 위치로 돌진시켜서 즉시 터트릴 수 있음...빗나가버렸네. 미안하다... 케인...참고로 아직 연출은 미완성이라 물폭탄(?) 으로 변하는 부분이 좀 어색하긴 한데, 차차 개선해볼 예정.이대로 끝내면 아쉬우니 몬스터를 보자산성충은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고, 산성충의 공격에 맞으면 '부식' 효과를 얻고 장비의 내구도가 빠르게 감소하게 되니 주의해야 해.그리고 터지면서 주변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산성 폭발에 다수의 유닛이 휩쓸리지 않도록 포지셔닝 해주거나, 원거리 유닛을 이용해서 막타를 치는게 유리함.이건 가장 최근(...오늘) 개발된 몬스터인 '산성 슬로겔'인데, 이 몬스터는 다가오면 도망가서 공격하는 성가신 패턴을 가지고 있음.그래서 파티에 돌진기나 스턴기, 둔화, 원거리 공격 수단이 있으면 좀 더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함.써놓고 보니 다 산성 계열이네. 나중에 다른 몬스터들도 소개할 기회가 생기면 좋을 것 같구만.캐릭터 빌딩- 전략적 기반을 구성하는 6가지 주요 능력치와 재능, 수십가지 전투(EX: 적중&회피율,가드율,피흡,저항력 등등)/생활 능력치, 레벨업 시스템- 유닛에게 개성을 부여하는 종족/배경/인물/건강/영혼 특성들- 검/둔기/대검/활/화염 마법 등 다양한 컨셉의 스킬 트리와 시너지참고로 개발팀은 이 게임을 '하드코어 전략 게임'으로 의도하고 있고, 마땅히 기대될 수준의 다양하고 깊이있는 전략적인 캐릭터 육성 요소를 제공하는걸 목표로 하고 있음.캐릭터 육성은 이 게임의 핵심부이고 설명할 주제와 분량도 고봉밥이라 다음번에 별도 글을 통해서 공유해도록 하겠음ㅇㅇ정착지 운영- 벽과 문의 개별적 건설과 구조물 회전을 지원하는 자유로운 기지 건설 시스템- 실내 조건을 통해 침실과 공방 등 다양한 효과를 부여하는 룸 카테고리 시스템- 제작과 요리/연구/놀이/농사 등 각종 생활 및 운영을 위한 시스템과 컨텐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작업 우선 순위, 소모 정책, 스케줄 시스템- 새로운 제작법과 구조물을 해금하는 연구 시스템- 단원들의 기분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무드 시스템- 캠페인 주요 퀘스트와 흥미로운 선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랜덤 이벤트사실상 이 게임의 제작 난이도를 수직 상승시킨 주범임. 일단, 우리 게임은 굳이 치면 '운영'보다는 '전략'에 비중을 둔 게임이지만정착지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측면에서도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A,B,C는 모두 갖추고자 했고, 자유로운 건설이나 유닛 태스크 등 하나하나 복잡하면서높은 코스트를 요구하는 피쳐들을 많이 개발해야했음(특히나 프로그래머들이 정말 고생했다고 밖에는...)특히 게임의 플레이 루프가 상당히 덩치있고 서로 결합되어 있어서 뭐 하나 빼면 게임 루프 자체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EX : 유닛 욕구, 제작 태스크 등등)애초에 경험적으로 '플레이 테스트'가 가능한 지점까지 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음.하지만 여전히 정착지 운영은 다른 영역에 비해 빈 부분이 많이 있는 편인데 아직 농사나 놀이라던가, 룸 카테고리, 우선순위 제어 등은 미구현 상태이고, 문짝에 대한 처리(...)라던가 디테일하게 챙길 것들이 굉장히 많이 남아있음. 특히나 갈길이 멀다...던전 탐사- 매 탐사마다 무작위로 구성되는 던전 계층- 다양한 능력과 패턴의 일반/엘리트/보스 몬스터들- 낮과 밤, 날씨, 던전 지역별 환경 효과 및 몬스터 팩션간의 적대적 관계- 깊이 내려갈수록 발견할 수 있는 풍부하고 희귀한 자원들- 흥미로운 발견과 사건으로 가득한 이벤트 방들과 던전 상인- 스트레스와 정신 붕괴 및 극복던전 세틀러즈는 총 6지역까지 존재하고, 지역마다 다른 컨셉으로 제작될 예정임.1지역은 숲이고 가장 먼저 개발중인 지역이라 대부분의 스샷이나 영상이 숲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참고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앞으로' 만들어낼 내용들이 위 리스트들에 포함되어 있고, 시스템 차원에서는 이미 대부분 기반이 깔려있거나 고려가 되어있음.다만... 아무래도 좀 더 컨텐츠, 연출적으로 접근해야할 미구현 항목들이 특히 많은 것 같아서 분량적으로 갈길이 멀다고 느끼는 중..---------------------------------------------어디까지 개발된 상태냐고? 현재 우리는 알파 버전 개발중이고, 1지역 3층까지 플레이 가능한 상태임게임 플레이 루프에 요구되는 필수적인 주요 시스템은 대부분 개발되었고, 각종 컨텐츠는 초기 샘플들을 확보한 상태인 셈경험적인 면에서는 전투/코어 양쪽 모두 초기 경험을 개발팀 내부에서 이터레이션하고 있고(이미지 : 옛날 '프리알파' 테스트 시절 던전 세틀러즈. 지금 보면 흑역사 같은게 되었을지도...)이전 글에 있지만 우리는 대략 1년+a 전에 '프리알파' 버전으로 테스트를 했었음. 여기 갤러들도 고맙게도 몇명 참여해줬었고.결과는... 좋지 않았음. 여러 면에서 게임이라고 부르기 좀 어려웠고. 만들고자 하는 경험을 제대로 테스트하기에는 치명적인 버그가 많고 UI/UX가 끔찍했음.당시와 비교하면 알파로 넘어오면서 정말 많이 발전한 것 같음하지만 드디어 다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처음부터 다시!!) 개발했고,아직은 기술적 안정성이나 플레이 경험이 극초기 단계라 완전 퍼블릭하게 테스트하기에는 조금 부끄러워서,7월에 우리 공식 디코에서 디코 멤버들을 대상으로 작게라도 테스트를 진행해보려 함관심 있는 인붕쿤들은 우리 디코로 놀러와서 테스트도 참여하고 훌륭한 의견들 남겨주면 정말 고마울 듯PS : 근데 여기에는 디코 링크가 안남겨져서, 디코 오려면 먼저 스팀 페이지로 와서 디코 링크 누르기ㄱㄱ아래는 우리 스팀 페이지임(+ 위시리스트 해두면 아무튼 복 많이 받을거임) Dungeon Settlers on SteamA colony sim based dungeon crawler where you manage your expedition to build a settlement in barren land, provide food and shelter for your people, lead them deep into the merciless dungeon, overcome challenging combat by your strategy.store.steampowered.comhttps://store.steampowered.com/app/2798330/Dungeon_Settlers/내용 긴데 읽어줘서 고맙고, 나중에 디코에서 테스트할 때 라던가, 개발중인거 쌓이면 또 와서 썰 풀도록 하겠음
작성자 : TunaCan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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