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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둠을 천재가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게임 장르를 하나 고르라면 10명 중 9명은 FPS를 고를 것이다FPS는 다른 장르보다도 게임에 대한 몰입감이 상당한 장르이다생각해보자 내가 조종할 수 있는 캐릭터가 화면 상에 존재하는가? 없다모니터가 내 눈이 되어주고 마우스는 내가 쥔 소총이 된다FPS 게임에서 게임과 플레이어의 연결은 타 게임보다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다FPS 게임은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게임의 최정상에 자리한 왕좌에 굳건히 앉아 버티고 앉아 있다흥망성쇠를 겪었지만 여전히 FPS는 판매량의 정상에 자리하고 있고 앞으로도 높은 확률로 그럴 것이다1970년대에 컴퓨터 그래픽은 미지의 영역이었다시대의 흐름은 이제 막 펀치카드에서 화면의 픽셀로 옮겨가는 중이었고컴퓨터의 픽셀은 프로그래머들에게 흥미롭고 새로운 장난감이었다FPS 게임이 처음으로 시도된건 1973년 NASA의 에임스 연구 센터에 설치된임락 PDS-1 컴퓨터용으로 개발된 메이즈 워(Maze War)이다이로 인해 개발자 스티브 콜리는 최초로 FPS를 개발한 프로그래머로 크레딧에 이름이 올랐다최초의 FPS 게임은 멀티플레이로 개발되었다플레이어는 한 타일씩 미로를 거닐며 다른 플레이어(눈알로 표시됨)가 보이면 레이저를 쐈다매우 어색하고 삐걱거리는 게임이었지만 응당 최초라는 것은 그런 것이었다1974년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플라토 컴퓨터 시스템에서 'Spasim'이 개발되었다와이어프레임으로 렌더링 된 3D 세계에서 플레이어는 우주선을 조종하며 다른 플레이어와 교전했다당시 하드웨어 성능은 너무 끔찍해서 프레임은 초당 1이어서 원할한 플레이는 불가능에 가까웠다이후 스페이스 시뮬레이터는 몇 년이 지나 아케이드 머신에 이식되었고우주선이 아닌 탱크를 조종하는 후속작 'Panther'가 되었다비디오 게임의 역사에서 아케이드 머신을 빼어 놓을 수는 없다1980년대 아케이드 머신은 '최첨단'이었으며 높아지는 하드웨어 성능에 힘입어새롭고 혁신적인 게임 디자인이 실험적으로 도입되었다'진짜' FPS 게임의 조상이라고 할만한 물건은 1980년대 등장한 배틀존일 것이다벡터 렌더링된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탱크를 조종하며 기하학적 형체의 적들과 교전하고필드를 가로지르며 원하는 어떤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회전하고 이동할 수 있었다원시적이고 삐걱거리지만 우리가 FPS 게임이라고 불러줄 수 있는 그 핵심 요소가 거기 있었다미드웨이가 1981년 출시한 'Wizard Of Wor'는 1인칭 시점은 아니지만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했다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위험한 생물체가 들끓는 미로를 탐색했다2인 모드에서는 서로에게 총을 쏘며 교전할 수도 있었는데 이는 '둠'의 원형이 되었다울펜슈타인 3D와 같은 해 출시된 Taito의 'Gun Buster'는 아케이드에 출시된 최초의 프리 로밍 스프라이트 기반 FPS였다조이스틱으로 이동하고 라이트 건(아케이드 머신 용 주변 기기, 건슈팅 게임의 컨트롤러 생각하면 됨)으로 조준 및 사격을 가할 수 있었다또한 여러 대의 아케이드 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데스매치를 즐길 수도 있었다아케이드 머신이 아닌 가정용 컴퓨터에서 즐길 수 있는 FPS는 1987년 탄생했다Hybrid Arts가 Atari ST용으로 출시한 'MIDI Maze'가 바로 그것이다플레이어는 직각 미로에서 팩맨과 같은 구체를 조종하며 다른 플레이어에게 거1품을 쏠 수 있었다MIDI Maze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멀티플레이 기능이었다사운드 녹음과처리를 위한 MIDI 입출력 포트를 사용해 이 게임은 최대 16명의 플레이어와 플레이 할 수 있었다(다만 4명을 넘어가면 엄청난 지연이 발생함)또한 간단한 텍스트 편집기를 이용해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커스텀 맵을 만들 수도 있었한편 1991년 MIDI Maze의 한 버전이 'Faceball 2000'이라는 이름으로 게임보이에 출시되었다하드웨어 해킹을 통해 대규모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었고 꽤나 흥미로운 게임이지만 상업적으로 성공하진 못했다Softdisk 출신 개발자 존 카맥, 존 로메로, 톰 홀, 아드리안 코맥은 미국 텍사스주에서 이드 소프트웨어를 설립한다존 카맥은 프로그래머로서 뛰어난 천재성을 가지고 있었고 1990년대 커맨더 킨을 시작으로 PC의 성능을 끌어냈다이후 존 카맥은 3D 환경에서도 횡스크롤 게임 만큼 빠르게 화면을 렌더링 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알아냈다존 카맥은 'Catacomb 3D'라는 회사의 초기 타이틀에서 레이캐스팅이라는 개념을 개발했다이는 컴퓨터가 게임을 렌더링 할때 세계 전체를 구현하는 대신 플레이어가 볼 수 있는 지역만 그리는 것을 의미했다이를 통해 3D 게임은 비행 시뮬레이터와 그 아류작에서 벗어날 기회를 잡았다1992년 기념비적인 작품이 발매된다이드 소프트웨어는 '울펜슈타인 3D'를 셰어웨어로 출시했다이는 고전 어드벤처 게임 '캐슬 울펜슈타인'의 비공식 후속작이었다본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2D 그래픽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내려다보며 조작했지만이 새로운 형태의 게임은 플레이어를 나치 감옥에서 나치를 학살하는 연합군 스파이 BJ 블라즈코윅스의 두개골에 박아넣었다이 게임은 1년 만에 20만장이 팔렸고 배급사 Apogee는 후속작을 의뢰했다게임은 엄청난 수준의 흥행을 했고 플레이어가 만든 레벨 800개를 모아 출시하기도 했다이 엄청난 히트작은 새로운 장르의 시작을 알렸다울펜슈타인의 대성공은 이드 소프트웨어의 개발진들을 고무시켰다그들은 더 큰 성공을 원했고 차기작 개발에 착수한다이드 소프트웨어는 'Hovertank One'과 'Catacomb 3-D'를 개발하며 두 차례 기술적 진보를 이루어냈다호버탱크 3D를 통해 더 빠른 렌더링이 가능해졌고 카타콤 3D에서 표현에 텍스처 매핑이 가능해졌다이제 게임은 다양한 고도의 바닥을 구현하고 영역에 따른 조명의 수준을 조절할 수 있었다에일리언의 라이선스를 얻으려는 시도가 무산되자 게임의 콘셉트는 악마와의 전추로 변경되었고기념비적인 작품 '둠'이 탄생했다게임은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수많은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었다이후 등장하는 많은 아류작들이 둠의 엔진을 재활용해 제작되었다하지만 둠의 한계는 명확했다둠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은 캐릭터와 오브젝트를 스프라이트로 표현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이는 당시의 컴퓨터 성능으로는 주변 환경을 모두 3D 렌더링하는게 불가능 해서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하지만 컴퓨터의 하드웨어 스펙이 급증하기 시작했고 상황이 달라졌다폴리곤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처음 이드 소프트웨어는 세가의 '버추얼 파이터'에서 영감을 받은 3D 대전 격투 게임을 만들려고 했다하지만 팀은 더 익숙한 중세 세계로 배경을 옮겼고 게임은 슈팅 게임으로 변모했다1996년 발매된 '퀘이크'의 풀 3D 환경에서 플레이어는 기존과는 전혀 다른 수직축의 이동이 가능해졌다이드 소프트웨어는 챔피언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켰지만 도전자도 있었다1998년 에픽 게임즈는 자체 엔진으로 제작된 '언리얼'을 출시했다언리얼의 엔진은 실시간 지오메트리 배치가 가능한 에디터를 제공했고 이는 모더들의 새로운 장난감이 되었다이후 20년의 세월을 거치며 언리얼 엔진은 업계 전반에 두루 쓰이는 신뢰 받는 미들웨어로 성장했1990년대 후반 미국에서는 인터넷 인프라가 발달하며 대학 캠퍼스에 초고속 인터넷 회선이 연결되었다에픽은 1999년 처음 순수 멀티플레이 중심 FPS 타이틀인 '언리얼 토너먼트'를 출시했다싱글플레이 캠페인은 오로지 튜토리얼의 역할만을 하는 빈약한 한 요소에 불과했고 핵심은 멀티플레이였다게임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후 등장할 FPS 게임들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한편 같은 해 말 이드 소프트웨어는 '퀘이크 3 아레나'를 출시했다초창기 FPS 게임은 매우 빈약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었다플레이어는 오조리 눈 앞에 나타나는 적을 찢고 죽이면 그만이었고 줄거리는 큰 관심사가 아니었다하지만 1998년 '하프라이프'가 출시되며 개발사들은 개발 방향을 바꿔야 했다밸브는 블랙메사에서 탈출하려는 물리학자 고든 프리맨을 주인공으로 하는 게임 '하프라이프'를 출시했다컷신 없는 매끄러운 진행 방식을 통해 게임은 환경 스토리텔링을 장르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만들었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뿌본 지역축제 억까 대백제전 분석 평가내용공유
뿌본 직원들의 대백제전 축제 평가하기뿌까는 실수라던데뿌본 직원들은 위생이나, 가격이나, 요리나 다 평가하는 내용들을 보니 알고있는데본인들이 하는 지역축제에서는 그렇게 개판을 친거네본인들이 말하는 초상권은 어디에 있는가? 뿌본은 맘대로 촬영해도 되는거?위생이라는 말듣고 존나 어이없어서 웃었네 뿌본이 위생이라니뿌본애들이 평가를 한다는거 자체가 존나 웃김평가를 받아도 빵점짜리 애들이 모여서 평가를 한다고??감자튀김 평가중 기름맛이 많이 남 ㅋㅋㅋㅋㅋㅋ 금산축제에서 인삼튀김 후기 찾아보면 기름맛이 많이 난다는 후기기름 쩐 맛 - 본인들 프차 음식 평가하는 줄자주 평가되는 음식 불초밥ㅆㅂ 소고기를 그럼 바짝익혀서 불초밥 만드나? 내가 먹은 불초밥은 다 겉만 그을린 소고기가 맞는데 바짝익히면 소불고기초밥아니냐?초대리가 강하고 안강하고는 개인적인 입맛인데 그걸 평균으로 평가하는거 자체가 존나 웃김뿌본 애들은 먹는 모습보면 좀 더럽워 보인다고 해야하나아니 환경을 위해 다회용기 사용이나 반납하는걸로 태클거는건 도저히 상식선에서 이해가 안됨축제에서 그나마 환경 살린다고 테이크아웃임에도 반납을 유도하는게 잘못된건가? 이게 평가받을 항목인가?우유아이스크림 + 마카롱 육천원맛있는데 비싸다고 징징거림아니 본인들이 아이스크림을 안팔면 가격을 물어볼수있지만본인들 뿌다방에서 아이스크림 저따구로 육천원받고 팔면서 개소리 하는거 그냥 무조껀 까기위해서 억까중가운데가 텅텅빈 육천원 짜리 뿌다방 아이스크림 마카롱도 아니고 씨리얼 올린여기 축제 위생이 잘못된건 사실임 맨손으로 묵 무쳐서 음식 나온걸 알리는 뿌본직원존나 화들짝 놀라면서 무아가 맨소으로? 라고 말하는 모습 우리 무아는 절대 안그러겠지ㅆㅂ 무아 새끼 축제 현장에서 손씻을 곳도 없는데 맨손으로 주물럭 거림야이 ㄱㅅㄲ 야 너나 잘해라무아새끼 혀에 백태.. 혀 뽑고 싶노축제에서 이정도면 뿌본 바베큐보다 퀄리티 좋아보임 가격도 좋아보임 뿌본 200g에 만이천원 받아먹음누가 봐도 저 고기에 간을 하면 소스때문에 간이 과하게 되는데 고기에 간을 안했다고 평가함.기본 서비스, 컴플레인 응대등을 너무 잘해서 우리나라 1등 프랜차이즈를 이끌어 가는 뿌본코리아!!이 종합평가에서 어이가 땅바닥으로 떨어짐이 새끼들 이렇게 평가할 정도면 다 알면서도 안한다는거네? 라는 생각이단말기 영업사원인지 지역을 살리는 요리레시피 혹은 지역상행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해야 하는데 축제 전 단말기 사용교육이라니.- 더본코리아가 금산인삼축제에서 보여준 상생의 역설지역축제, 그 본질은 ‘함께 잘 사는 것’지역축제는 단순한 행사가 아님.
한 지역의 문화, 경제, 공동체가 어우러져 서로를 살리는 상생의 장**‘금산인삼축제’**는 충청남도 금산군의 자부심이자,
인삼 농가와 소상공인들이 일 년 내내 공들인 노력의 결실이 만나는 자리라고 생각 함
여기에서 대기업이 함께한다면? 당연히 기대는 상승하지만 이번 축제에서 더본코리아가 보여준 모습은 완전 정반대‘상생’이란 이름으로 자리만 차지한 대기업더본코리아는 이번 축제에 ‘인삼을 활용한 개발 음식’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음
하지만 그 요리들을 들여다보면, 상생도 진심도 없는, 상업주의적인 태도만이 눈에 들어옴메뉴내용실질적 한계삼계국밥인삼 우린 국물인삼 향 거의 없음삼계국수국물에 인삼 사용전형적인 쌀국수, 지역성과 무관삼구마칩인삼+고구마 튀김170도 고온, 성분 파괴, 흑갈색 변질인삼슬라이스튀김얇게 썬 인삼 튀김170도 고온, 기름맛, 본연의 맛 사라짐음식 구성도, 맛도, 영양도 **‘그럴듯하게 포장한 마케팅 메뉴’**에 불과문제는 음식이 아니라, ‘태도’더 심각한 건 더본코리아의 오만한 태도그들은 축제에 참가한 지역 부스의 메뉴를 ‘평가’더본직원들이 직접 먹어보고 한 말들
“인삼향이 너무 강해서 먹기 힘들다” - 인삼이 주제인데 인삼향으로 트집잡는건 이해 안됨, 금산인삼축제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참가자 대부분이 40~고령층으로 확인됨.
“인삼빵이 질기고 특별할 게 없다” - 천안호두과자, 경주십원빵 각지역마다 특색을 묻힌 디저트류가 많은데 인삼가루를 묻힌 인삼모양의 빵에 질기다는 소리는 무슨 소리인지
“큼지막한 통 인삼이 들어간 삼계탕은 그냥 평범하다” - 본인들은 인삼우린 국물로 쌀국수,국밥,닭반마리를 판매하면서 먼 개소리인지 싶음
“이런 음식은 어느 축제에서나 볼 수 있다” - 더본코리아 축제 메뉴 소시지,국밥,쌀국수,닭반마리,인삼고구마튀김,인삼슬라이스튀김 이건 특별한 메뉴임??
…이런 말들이 진짜 문제
지역민이 손수 만든 음식을 두고 대기업 직원들이 ‘심사위원’이라도 된 듯 깎아내림
그 기준이란 것도 결국 본인들이 만든 음식과 비교한 자의적 평가일 뿐상생은 동등한 입장에서 함께하는 것그런데 더본코리아는 지역을 아래로 본 채 훈계하려는 태도만 보여줌영양학적 허점까지… 인삼의 의미는 사라졌다인삼은 건강의 상징임
진세노사이드, 비타민 C, 폴리페놀 등 풍부한 약리적 성분을 자랑함하지만 더본코리아는 대부분의 요리를 170도 이상의 고온에서 조리더본코리아만 그런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본인들이 지역민들의 요리에 훈계를 하고, 또 돈을 받고 컨설팅을 하는 거라면 적어도 영양학적 분석은 해야 하지 않았을까?성분효과열에 대한 민감도진세노사이드피로 회복, 항산화고온에서 분해비타민 C면역력 강화60도 이상에서 파괴폴리페놀항염 효과100도 이상에서 산화결국 그들의 요리는 ‘인삼’이라는 이름만 남은, 영양은 사라진 음식일뿐'“왜 참여했는가?”라는 근본적 의문더본코리아의 축제 참여 목적이 무엇일까?
진짜 인삼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새로운 시장을 열기 위해?
절대 아니지
이번 축제참가 및 컨설팅은 명백히 ‘이미지 마케팅’에 불과함 그것도 본인들!!
전통에 대한 이해는 없음
지역 음식에 대한 존중도 없음
같이 참여한 상인들에게조차 상생의 태도는 더더욱 없음
지역 브랜드를 밟고 올라서려는 갑질적 마케팅, 결코 상생이라 부를 수 없음상생, 말만으론 부족하다더본코리아는 지역상생을 타이틀로 걸고 돈을 받고 컨설팅을 하는거면책임감 있고 성숙한 태도를 보여줄 수 있는 위치라고 봄하지만 금산인삼축제뿐만 아니라 지역축제에서 더본이 보여준 모습은:
상생의 이름을 빌린 자기 과시였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무시한 영업 행위였으며,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과의 공감 없이 진행된 일방적 쇼케이스일뿐
지역의 전통과 축제를 상업적 배경으로 이용하고,지역의 소상공인의 정성과 노력을 비하하는 태도는 정당화하기 어려워 보임여기까지 더본에서 내놓은 축제 음식들
작성자 : 농약통백셰프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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