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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자랑' 화웨이는 옛말...해외에서는 '망신', 중국 내에서는 '사고뭉치'

SMNEW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9.04 11: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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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서울미디어뉴스] 배경동 기자 = 자칭 세계 선두 중국 브랜드 화웨이가 최근 여러 문제에 직면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7월 29일, 전 중국 공민 기자 천치우스는 해외 SNS인 X에 올린 글에서 올림픽 기간 동안 CCTV 기자가 파리에 도착하자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각국 기자들에게 본인 인증, 정보 전달, 경기장 출입을 위한 앱 설치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중국 기자들이 사용하는 화웨이 휴대전화에는 이 앱이 설치되지 않았다. 그날 중국 기자들은 밤새 인터넷 방화벽을 우회하는 VPN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배워야 했다.

한 네티즌은 중국 기자들이 파리에서 VPN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배우고 임시로 아이폰을 구매하는 모습을 '볼 만한 광경'이라고 비유했다. 네티즌들은 매일 중국이 강대하다고 외치지만, 외국인들은 그렇게 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화웨이 창립자 런정페이의 가족조차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말이 나온다고도 했다.

유명 단기 동영상 플랫폼 인플루언서 둥위후이는 파리에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되어 화제가 됐다. 그는 7월 15일 화웨이 본사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화웨이가 매년 수천억 위안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11만 명 이상의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파리에서 자신의 발언과 배치되는 행동을 하자, 중국 내 온라인에서는 화웨이의 세계 선두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화웨이 휴대전화에 내장된 '출경' 애플리케이션이 해외에서 일부 앱 설치를 가능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전 중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리 씨는 출경 앱을 통해 구글 지도, Airbnb, 유튜브 등 해외에서 자주 사용하는 앱은 설치할 수 있지만, 일부 소프트웨어, 특히 새롭게 출시된 소프트웨어는 설치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리 씨는 미국 정부의 제재와 화웨이 자체의 엄격한 검열로 인해 많은 소프트웨어 설치가 제한된다고 밝혔다. 만약 화웨이 휴대전화에 VPN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경고가 뜨며, 계속 사용 시 백그라운드에서 차단 기능이 작동해 VPN 사용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화웨이 휴대전화는 사용자를 매우 엄격하게 감시한다고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정부 관료와 공무원들에게 제공하는 화웨이 휴대전화에 위치 추적 및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사용이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화웨이는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언론 통제와 행동 감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지어 해외에서도 화웨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중국 정부의 감시 대상이 될 수 있다.

2019년 5월, 미국은 국가안보를 이유로 화웨이를 수출통제 블랙리스트에 올렸으며, 이후 구글은 화웨이의 안드로이드 시스템 사용을 중단하여 화웨이 휴대전화는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사전 설치할 수 없게 됐다.

8월 2일, 로이터통신은 바이든 행정부가 올해 화웨이 제품 수출을 허용하는 8개의 허가를 철회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최근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고도 통신장비를 계속 개발할 수 있는 이유는 중국 정부의 비밀 개입 때문이라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화웨이를 국영기업처럼 운영하며, 미국 제품 및 기술 의존을 벗어나도록 지원해 왔다. 미국 상무부가 화웨이를 제재한 날, 선전시는 반도체 관련 투자를 집중하기 위해 선전 중대 산업 투자그룹을 설립했다. 이 그룹은 화웨이가 지역에서 충분한 칩 제조 및 기술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했다.

그러나 화웨이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최근 10억 위안 규모의 외환 채권 발행 계획이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중고 스마트폰 거래업자에 따르면, 화웨이 메이트60 프로의 가격은 한 달여 만에 천에서 이천 위안까지 하락했다. 또 화웨이 Pura70 울트라의 가격도 지속적으로 하락했는데, 초기 판매 가격은 9,999위안에서 시작했지만 시장 반응이 냉담해지면서 급격히 떨어졌다.

네티즌들은 화웨이의 전 제품 라인이 최근 가격을 인하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큰 폭의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웨이의 스마트카 사업도 회사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화웨이의 스마트차 솔루션 사업은 2013년에 시작되었으며, 매출은 47억 위안 수준이지만 누적 연구개발(R&D) 투자 비용은 300억 위안을 초과했고, R&D팀은 7천 명에 이르고 있다.

최근 한 딜러가 화웨이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며 파산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네티즌들은 딜러가 화웨이의 정책 변화로 인해 재고를 처분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하며, 딜러가 화웨이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고 평가했다.

화웨이는 중국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미국 등 서방의 제재를 받고 있다. 화웨이 제품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기 어려운 이유는 중국 당국이 화웨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때문이다.

화웨이의 부정적 정보는 중국 정부에 의해 차단되며, 네티즌들은 화웨이의 매출이 높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거리에서 화웨이의 Wenjie 차량을 거의 볼 수 없다고 지적한다. 특히 최근 Wenjie 차량에서 발생한 연속적인 안전사고로 인해, 네티즌들은 이를 집중 비판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Wenjie 차량을 실은 수송차에서 발생한 화재 사건은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Wenjie 차량은 자동 주차 시스템 사용 중 트럭과 충돌하는 사고도 발생했으며,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 조명이 꺼지는 등 다양한 문제를 노출했다. Wenjie M7 차량이 폭발해 탑승자 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나거나, 사고 당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고 문 손잡이도 작동하지 않아 구출이 어려웠다는 보고도 나왔다.

이러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화웨이의 스마트카 사업은 회사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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