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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곳곳에 도로·건물 붕괴...공산당 부패에 속출하는 '부실공사'

SMNEW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8.06 10: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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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도로 붕괴 현장 ⓒ중국 내 SNS


[서울=서울미디어뉴스] 배경동 기자 = 중국의 여러 도로나 건물들에서 붕괴 사고가 거듭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의 고질적인 부실 공사 문제가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7월 19일 산시성 상뤄시 짜수이현에서는 고속도로 다리가 붕괴됐다. 붕괴한 다리는 단닝 고속도로 수양 구간의 산양 방향에 있는 K46+200 지점의 옌핑촌 2호 교량이었다. 중국 관영 언론 신화사는 사망자가 15명에 이르렀다고 보도했다. 강에 추락한 차량은 7대이며, 1명이 구조되었고, 18대의 차량과 27명은 실종 상태다.

7월 21일 중국 도우인의 한 네티즌이 올린 영상에 따르면 짜수이현 홍수 이후 싱핑진이 진흙투성이가 되었고 여러 집과 농지가 파괴되었으며 도로가 붕괴됐다.

중국 언론 샤오샹천바오의 기자는 짜수이현 위원회 홍보부 직원을 상대로 다리 붕괴 원인을 취재했다. 현지 정부 관계자는 폭우와 산사태가 고속도로 다리 붕괴를 유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많은 주민들은 이번 사건이 부실 공사로 인한 비극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지 주민들은 여러 해 동안 물이 불어나지 않았는데 갑자기 다리가 무너졌다며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웨이보에서도 많은 네티즌들이 다리는 가장 튼튼한 구조물인데 비 탓으로 무너졌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 네티즌은 비와는 상관없고, 다리 표면이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부실 공사와 부패가 없었다고 믿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총 96억 위안이 투자된 36km 길이의 고속도로는 개통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붕괴를 맞았다. 네티즌 "GoodCun"은 2023년에 개통된 산시교통관리공사가 502억 위안으로 수주한 고속도로가 1년도 안 돼 부실 공사가 되었다며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과거의 부실 공사가 이제야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7월 15일 광둥성 둥관 빠따루에서도 도로가 붕괴됐다. 다행히도 당시 붕괴된 도로에는 차량이 없어 위험한 상황을 피할 수 있었다.

7월 8일에는 허난성 정저우 진수이강 강둑의 한 구간이 붕괴됐다. 이 공사는 25억 3300만 위안을 들여 정비되었고 완공된 지 6개월밖에 되지 않았다.

붕괴된 구간은 길이 약 5m, 폭 약 4m로 많은 흙이 강물에 휩쓸려 강이 막히고 보도와 가드레일도 손상됐다. 현지에서 큰 비가 내리지 않았음에도 강둑이 붕괴된 것이다.

7월 11일 엑스 플랫폼의 네티즌 위춘페이는 중공 정부가 진수이강이 100년에 한 번 오는 홍수를 견딜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지만, 폭우가 내리자마자 품질 문제가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중공 통치하에서 부실 공사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른바 100년에 한 번 오는 홍수라는 말은 부패와 기만을 드러내는 상징이 됐다.

2023년 7월에는 허난성 정저우 정부가 34억 위안을 들여 금수이강 강둑에 대리석 타일을 붙였지만, 배수 기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2023년 7월 22일 폭우가 내리자 정저우 시내가 대규모 침수됐다. 한 네티즌은 수십억 위안을 들여 둑에 공사를 진행한 금수이강이 1시간도 채 안 되어 홍수에 잠겼다고 지적했다.

2023년 8월 4일에는 산시성 하급 행정구역의 307번 국도 우바우 황허대교의 가드레일이 대규모로 무너졌다. 현지 정부는 번개와 강풍이 원인이라고 주장했지만, 공사 품질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

2023년 7월 31일에는 허베이성 바오딩 만청의 한 다리가 붕괴되어 2대의 화물차가 물에 빠졌다. 같은 날 베이징 펑타이구 샤오칭허교의 일부가 붕괴되어 다리 위에 있던 5대의 차가 물에 빠졌다.

이후 중국 정부는 다리에 파란색 가림막을 설치해 주민들이 홍수에 의해 파괴된 샤오칭허교를 볼 수 없도록 했다.

2023년 8월 3일 헤이룽장성 G10 수이만 고속도로의 일부 다리가 홍수로 인해 붕괴되었고, 현지 관영 매체는 이를 강우의 영향으로 돌렸으나 네티즌들은 공사 품질 문제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지린성 창춘시의 한 다리도 붕괴됐다.

2024년 8월 4일에는 헤이룽장성 우창의 여러 마을이 물에 잠겼고, 현지의 한 대교는 세동강이 났다.

네덜란드로 망명한 반체제 인사 판스구이는 중공 통치하의 부패 체제에서 각종 건설 공사가 여러 차례 하청을 주지만, 대부분의 비용은 부패한 관료들이 빼돌린다고 말했다. 따라서 시공업체는 적은 비용으로 공사를 진행해야 하므로 부실 공사가 발생하게 된다.

중국 국민들은 부실한 다리와 도로뿐만 아니라 주택 건설에서도 문제를 겪고 있다.

중국의 부동산 대기업 헝다와 비구위안이 연이어 파산하며, 중공 당국은 주민들에게 건물 인도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건축 품질 문제는 계속 드러나고 있다.

2024년 7월 1일 후난성 주저우시의 한 아파트 단지 소유자는 건설사가 주택을 넘겨줄 때 집 안 상태를 확인한 결과, 천장이 플라스틱 막대로 쉽게 뚫릴 수 있었다. 천장에서 시멘트가 먼지처럼 떨어졌다.

개발사는 이 문제를 작은 결함으로 치부하며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케이블 삽입구라도 제대로 시공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콘크리트의 강도와 탄성도가 부족하거나 철근이 부족하면 안전하지 않으며, 하중이 커지면 균열이 생길 수 있고 붕괴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24년 7월 9일 지린성 랴오위안시의 한 주거 단지에서는 4층에 걸친 발코니가 모두 떨어져 나갔다. 2022년 6월 29일 헤이룽장성 수이링현의 한 주거 단지에서도 발코니가 갑자기 무너졌다.

네덜란드로 망명한 반체제 인사 판스구이는 경제 침체로 인해 부동산 자금 회수가 어려워 미완공 프로젝트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시사평론가 탕징위안은 중공이 GDP를 추구하며 돈을 벌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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