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 초등 교사
3월 30일 토요일, 홈스쿨-교육바우처 정책 토론회에 다녀왔다. 현재 제도권 공교육의 안이 아니라, 그 밖에서 자녀 교육을 하고 있는 학부모들이 주축이 되어 개최한 정책 토론회였다. 공교육에 몸담고 있는 교사의 입장에서 나의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그 이야기를 이번 글에 축약하여 담아보려고 한다.
현직 15년차 초등교사로 공교육에 몸 담고있는 입장에서 홈스쿨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사실 부담스러웠다. 홈스쿨링이 필요하다고 얘기하는 것이 자칫 공교육의 기능을 부정하는 것으로 비추어 질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어쨌든 현직 교사로서의 개인 의견을 밝히고 시작하자면, 홈스쿨링을 포함한 학교 밖 교육은 공교육의 대체재가 아니라, 보완재의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국가와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적에서 행해지는 공교육의 기능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태생부터 공교육은 국가와 사회가 원하는 인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었고 지금도 그건 변함이 없다고 볼 수 있으며, 공교육의 목적은 국가 경쟁력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즈음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보완재가 아니라 대체재로 학교 밖 교육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과거에도 떠나는 아이들이 있었지만, 요즈음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이 학교를 떠나는 이유는 과거와 사뭇 다르다.
물론 공교육 현장, 즉 학교에서 받는 교육이 싫어서라는 공통점이 있다면, 차이점이라면 싫기 때문에 어떤 선택을 했느냐의 측면일 것이다. 과거에는 공부가 하기 싫어서, 혹은 공부보다는 다른 길을 선택하며 학교를 떠났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가 싫어서인 것은 같지만, 학교 밖에서 학교에서보다 더 나은 공부를 하기 위해서 떠나는 경우가 과거에 비해 많아졌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공교육의 목적은 사실상,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키워내는 것에 있어 왔고 지금도 그 목적을 바탕으로 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물론 공교육에서도 최대한 맞춤형 교육을 위해 노력해야 하겠지만, 개개인의 개별적 교육 수요와 목적을 모두 다 공교육을 통해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따라서 개개인의 수요에 따르는 개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보완재의 개념으로 사교육 즉, 학교 밖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공교육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면 분명 문제점이 많다. 일단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가치관과 이념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여 대한민국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고, 우리 국가와 사회가 제대로 유지 되도록 하는 "Nation Building"의 측면에서 보면 현재 공교육은 그 지위를 스스로 잃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사회가 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가도록 만들 우려가 있는 급진 페미니즘, PC주의, 좌편향 사상 등이 너무도 많이 공교육의 장에 침투해 있다. 그러다보니, 그런 교육 못 받겠다고 제도권 밖으로 떠나는 아이들이 생겨나고 있다.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이다.
학교 안에 있는 많은 위원회 중에는 의무교육관리위원회 라는 것이 있다. 초・중등교육법에 의해 위무적으로 학교에 두어야 하는 법정 기구인데, 의무교육 대상자가 학교에 등교하지 않고 있거나, 부모의 요청에 의해 학교가 아닌 다른 교육기관(인가, 비인가 모두 해당)에서 교육을 시키겠다고 학교 측으로 통보를 해올 경우, 혹시나 방임과 같은 아동학대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부모가 통보한대로 그 교육기관에서 제대로 교육을 받고 있는지 등 아이의 현재 상황을 확인하고 부모의 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하기 위해 학교, 부모, 그리고 아이까지 모두 출석하여 협의를 하는 위원회이다.
일회성 확인이 아니라, 3개월에 한 번 씩 위원회를 개최해야 한다. 그런데 그런 의무교육관리위원회가 최근들어 예전보다 자주 열리고 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도 올해 벌써 5건이나 위원회가 열렸다.
대안학교 3건, 홈스쿨링 2건이었다. 아이들이 학교라는 공교육의 공간을 벗어나서 교육을 받고 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분명하다. 이제 홈스쿨링을 제도 밖에 두고, 공교육을 벗어난 아이들을 방치해서는 안되는 시대가 되었다.
과거처럼, 학교가 유일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이제는 아니다. 비단 홈스쿨링 뿐만 아니라, 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 받는 교육도 과거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깊이가 생겼다. 시대가 그러할진대, 학교 밖으로 나간 아이들을 그저 제도를 벗어나 일탈을 하는 아이들로 치부해서는 안되는 시대적 상황이 온 것이다.
"No child left behind." 미국 공교육의 구호이다. 이를 우리 말로 하면, "단 한 명의 학생도 낙오하지 않게 하겠다." 혹은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겠다." 정도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 듯 하다. 그런데 해석의 정확성은 뒤로하고 과연 그 의미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공교육이 이루어졌는가를 생각해봤을 때, 최근의 모습을 보면 맞다고 하기에도, 틀렸다고 하기에도 무언가 탐탁지 않다.
교육의 목표와 아이들이 도달 해야할 기준을 그대로 두고, 낙오하는 아이들의 실력을 끌어올리거나 아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식이 아니라, 기준을 낮추는 방식으로 낙오하는 아이들이 없어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과도한 경쟁은 나쁘며, 경쟁이 없어야 모두가 행복할 수 있으니 경쟁을 줄이고 서열화를 없앤다는 구호를 내세워 결국 학습량과 시험 횟수를 줄이는 교육을 실시했기 때문이다.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가 차원의 평가가 서열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상처를 준다며 국가 차원의 시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일방적인 사고는 오히려 어린 학생들의 발전을 방해하고 미래지향적 성장을 가로막는 아동학대에 가까운 행위일 뿐인데도 말이다. 지식교육을 소홀히 하는 것이 '참학력관'이라는 주장은 학력 저하를 감추기 위한 변명에 불과하며, 협업 능력, 융합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등의 참학력관'은 기초지식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초지식을 토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망각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은 시험·숙제·훈육 없는 3無 교육정책의 결과가 학력 저하의 근본 원인임과 동시에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불러 일으켰고, 그런 불신의 풍토와 함께 학교 안으로 파고들어 기생충처럼 자리 잡아 버린 급진 페미니즘, PC주의, 좌편향 사상 등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를 떠나게 만들었다.
20세기가 공교육에서 '공'이 강조되는 시기였다면, 21세기는 공교육에서 '교육'이 더 강조되는 시기가 될 것이다. 위기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학교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학교는 실패를 거듭하여 결국 아무도 찾지 않는 폐물이 될 지도 모른다.
이에 대한 학교체제의 변신 노력은 '교육개혁'이라는 이름 하에 이루어져 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의 재구조화에 실패하는 경우, 홈스쿨링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종교적인 이유로 홈스쿨링이 시작되었으나, 최근 들어 학교 교육에 대한 불만으로 인한 이유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공교육에 몸 담고 있는 교사로서, 떠난 아이들을 학교로 다시 돌아오게 할 방법은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무너진 공교육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이른바 '공교육 걱정 없는 세상'이 만들어지면 학교를 떠났던 우리 아이들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을까? 교육의 다양성 측면에서, 아이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이라는 교육의 방식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면서도 여전히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바른 세상을 갈망한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