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웨어러블 리뷰] 젊은층 둘 중 하나는 스마트워치에 무선이어폰 사용 중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7.18 07:55:28
조회 1437 추천 0 댓글 7


나이가 젋을수록 웨어러블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지난해 국내에서 4명 중 1명은 스마트워치나 무선이어폰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보유하고 있고 이런 현상은 젊은층일수록 강해 20대의 경우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최근 발간한 '웨어러블 기기 이용현황 분석(2019년부터 매년 9757~1864명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25%를 넘어선 25.9%로 나타났다.

 

2020(9.2%) 대비 17%포인트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연령별 보유율에선 MZ 세대(1980년대 초반 출생~2000년대 초반 출생) 비중이 압도적이다. 2023년 기준 20대의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50.6%, 그 뒤를 이어 △30(47.1%) 40(35.8%) 10(26.4%) 50(19%) 60(7.6%) 순으로 이어졌다.


 

기기별로는 스마트워치의 약진이 눈에 띈다. 지난해 스마트워치 보유율은 55.7%를 기록, 처음으로 무선이어폰 보유율(40.1%)을 앞질렀다. 스마트워치 보유율은 2020 19.5%에서 2021 31.3%, 2022 44.1%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온 반면, 같은 기간 무선이어폰은 2020 74.6%로 고점을 찍은 이후 2021 62.8%, 2022 51%로 하락했다.

스마트워치 보유율이 확대된 것은 소비자들의 헬스·피티니스(혈압, 맥박, 운동량 등을 측정·관리하는 기능) 및 라이프스타일(알람, 문자, 홈네트워크 및 보안 기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헬스·피트니스 이용 목적은 2020 14.8%에서 지난해 32.2%까지 상승했다. 라이프스타일류 이용목적도 같은 기간 12.6%에서 26.7%까지 2배 이상 증가했다. 반면, 엔터테인먼트(음악, 게임, 영상 등의 기능) 이용목적은 2020 72.1%에서 지난해 40.3%까지 30%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최근 한국갤럽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내놓았다. 스마트폰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스마트워치 사용 여부를 물은 결과 33%가 쓴다고 답했다. 스마트워치 사용률은 2015 1%에 불과했으나, 2019~2020 10%대 초반, 2022 24%, 2024 33%까지 늘었다.


 


스마트워치와 무선 이어폰 사용률


 

연령별 스마트워치 사용률은 30대에서 53%로 가장 높고, 70대 이상에서 14%로 가장 낮았다. 주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별로 보면 삼성폰 사용자(683) 중에서는 28%, 애플폰 사용자(222) 중에서는 54%가 스마트워치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스마트워치 사용률은 2019년 기준 평소 손목시계 착용률(31%)과 비슷한 수준이다. 성별·연령별 경향도 그러하다. 5년 전 손목시계 착용률도 여성(27%)보다 남성(35%), 저연령일수록(20·30 40% 내외; 40대 이상 20%)보다 높았다. 스마트워치와 일반 손목시계 사용자는 일부 중첩되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스마트워치 사용률


 

 

스마트워치 저변 확대는 선호 시계 브랜드 조사에서도 드러난 바 있다. 2021 3월 만 25~54세 직장인에게 가장 좋아하는 시계 브랜드를 물은 결과(자유응답) 삼성 갤럭시와 애플이 롤렉스, 카시오, 까르띠에, 태그호이어 등 전통적인 시계 브랜드와 나란히 10위 안에 들었다


 

또 만 18세 이상 무선이어폰(무선헤드셋 포함) 사용률은 2020 41%, 2022 52%, 2024 59%로 늘었다. 무선이어폰은 2016년 가을 애플 에어팟 출시를 계기로 주목받기 시작했고, 이후 음향기기 전문 제조사들까지 가세해 프리미엄 제품군 경쟁이 치열해졌다. 반대로 저렴한 가격대 제품도 많아, 현시점 무선이어폰을 쓰지 않는 사람들은 필요 없거나 원치 않아서라고 분석했다.

 


무선 이어폰 사용률




연령별로 보면 20·30대에서 80% 내외, 60대에서도 절반가량(47%), 70대 이상에서는 20%가 무선이어폰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별로 보면 삼성폰 사용자의 56%, 애플폰 사용자의 80%가 무선이어폰을 쓴다. 한편 스마트워치 사용자 중에서는 85%, 비사용자 중에서는 46%가 무선이어폰을 쓴다고 답했다.



<ansonny@reviewtimes.co.kr>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view_times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6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손해 보기 싫어서 피해 입으면 반드시 되갚아 줄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11/18 - -
3007 [교통] 기후동행카드, 경기 고양•과천까지 사용 가능해진다 [1]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29 1453 0
3006 [식품] 농심, 짜파게티 더블랙 사발 출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00 36 0
3005 [AI] 팀뷰어, MS 팀즈에 AI 기반 ‘세션 인사이트’ 통합… IT 지원의 새 시대 열어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9 33 0
3004 [음식] 막걸리와 어묵의 조화…삼진포차 시즌2 팝업 연장 운영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2 36 0
3003 [여행 트렌드] 옴짝달싹 하기 싫은 겨울 ‘올 인클루시브’ 여행 주목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4 1781 1
3002 [요리 리뷰] 김장김치에 찰떡궁합 돼지고기 요리 레시피 [4]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6 1830 3
3001 [AI] 대원씨티에스, ‘AI 동맹’ 굳건해졌다...노타 및 LG AI연구원과도 맞손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29 30 0
3000 [HR] 휴먼컨설팅그룹, 60억 자금 조달로 HR SaaS 개발 적극 투자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04 28 0
2999 [영상 리뷰] 유튜브 내가 쓴 댓글 확인 및 삭제 방법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51 40 0
2998 [봉사] 한국교직원공제회, 사랑의 김장나눔 봉사활동 진행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0 58 0
2997 [PC] MSI, 대학 신입생 겨냥 비즈니스 노트북 출시 [3]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0 4868 0
2996 [영화관] ‘나만 알고싶은 영화관’ MONOPLEX@RYSE, 11월 20일 홍대 라이즈호텔에 그랜드 오픈 [2]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0 1551 0
2995 [여행 정보] 연말 휴가철 가성비 좋은 아시아 지역 여행지는 어디?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0 239 0
2994 [DIY 리뷰] 비싼 공임 대신 직접 해결한 문고리 자가 교체기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0 73 1
2993 [제품 리뷰] 겨울철 자동차를 위한 보약 '프로샷 가솔린 엔진시스템 옥탄부스터'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0 58 0
2992 [트레킹 리뷰] 국내 최대의 메타세콰이어숲 '장태산 자연휴양림'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9 4848 4
2991 [식당 리뷰] 분당, 판교지역 추어탕 원탑 청담추어정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9 87 0
2990 [보안] 사이버 공격 피해 83%는 중소기업 [1]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9 1731 0
2989 [나들이 리뷰] 겨울 되기 전 늦가을 단풍놀이 떠나보자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9 1611 0
2988 [보안] 다올티에스, 팔로알토 네트웍스 국내 총판으로 선정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9 78 0
2987 [음식] 신라면 툼바, 두 달 만에 1100만 개 팔려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130 0
2986 [사찰 리뷰] 무학대사가 창건한 運이 열린다는 사찰 ‘개운사’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107 0
2985 [모빌리티] 현대차 ‘아반떼 N TCR 에디션’ 공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117 0
2984 [전시] 한-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 이탈리아 ‘모자이크’의 2000년 역사를 담아낸 미디어아트 전시 개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1741 0
2983 [가전] 샤오미, 50만원대 올인원 로봇청소기로 국내 시장 상륙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105 0
2982 [증권] 삼성전자 주식 이젠 오를까? 자사주 매입 특단 조치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97 0
2981 [여행] 경기 화성 롤링힐스 호텔, 12월 한달간 메리 호캉스 패키지 운영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100 0
2980 [음식 리뷰] 튀르키예 여행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버클라바’ [6]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2338 4
2979 [제품 리뷰] 자주봄 애플워치 모던버클 스트랩 "줄질의 종착역이네요"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8 89 0
2978 [어워드] 해양 내비게이션 맵시, 美 CES 2025 혁신상 수상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90 0
2977 [서버] HPE, 수냉식 HPC 솔루션 및 AI 서버 2종 발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82 0
2976 [음료] 공차, 크리스마스 감성 물씬 보틀 음료 4종 출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76 0
2975 [모바일] 5만원짜리 샤오미 스마트워치 국내 출시 일주일만에 “Sold Out” [6]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824 2
2974 [식당 리뷰] 남도 갯벌의 진수 세발낙지로 유명한 영암 독천낙지명가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72 0
2973 [AI] 로블록스, 창작 및 글로벌 콘텐츠 참여를 가속화하는 AI 기술 확장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50 0
2972 [환경] 그린보트 ‘선상 ESG·AI 리더십 과정’ 모집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46 0
2971 [코인 리뷰] 테슬라 일론 머스크가 띄운 ‘도지코인’은 무엇? [3]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686 0
2969 [국방] 휴니드, 400억원 규모 軍 전술통신망 후속군수지원 사업 수주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46 0
2968 [AI] 딥엘, 음성 번역 ‘딥엘 보이스’로 AI 통역 도전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41 0
2967 [공모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4 최종 우승작 2팀 선정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4374 0
2966 [AI] 국내 빅테크 기업들 'AI 클라우드 퓨쳐 서밋' 행사서 노하우 공유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206 0
2965 [리뷰 만평] 수능 학생들을 위한 응원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194 0
2964 [가전] 삼성전자, 당일 배송·설치 서비스 시작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199 0
2963 [공연] 세종문화회관, 70% 할인 '서울시 청소년 데이 티켓' 운영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175 0
2962 [리서치] 세계 2% 연구자수 1위는?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172 0
2961 [모빌리티]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 내장 티저 이미지 공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172 0
2960 [이슈 리뷰] ‘주식회사 한국인삼공사’는 왜 ‘公社’ 타이틀 달고 있나 [4]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2227 0
2959 [우주] 무궁화위성 6A호 스페이스X 로켓 발사 성공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162 0
2958 [여행 리뷰] 최고의 스톱오버 여행지 이스탄불 1박2일 코스 추천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3 581 0
2957 [카페 리뷰] 풍경이 그림 같은 곳 '홍차가게 소정' 리뷰타임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2 172 0
뉴스 음공협, 암표 근절 캠페인 진행... 정동원→에이티즈 힘 보탠다 디시트렌드 18:0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