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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해주고싶은 조언
[시리즈] 빡빡이 · 조나단 블로우 2025년 인터뷰 (1부) · AAA 업계에 대해, 조나단 블로우 2025 인터뷰 (2부) · AI에 대해, 조나단 블로우 2025 인터뷰 (3부) · 업계 문화에 대해, 조나단 블로 2025 인터뷰 (4부) · 게임 만드는 노하우, 조나단 블로 2025 인터뷰 (5부) · 퍼즐 만드는 법, 조너선 블로 2025 인터뷰 (완) · Braid가 비디오 게임 산업을 바꾼 방법 · 조나단 블로우 논란: 창작과 정치의 관계 · 조나단 블로: 엘든링 ㅈㄴ못만들었노 · 존 블로우: 발더스 게이트 3 좆같노 · 조너선 블로: 스타필드 개같노 · 존 블로: 스페이스 마린 2 ㅂㅅ같노 · 조너썬 블로우: 검은신화 오공 순수노잼이노 · 죠나단 블로우: 피자타워 맛없노 · 죤 블로: 할로우나이트 쓰레기같노 · 조너선 블로우: 블루 프린스 별로였음 · 조너선 블로: 8번출구 실황 플레이 · 존 블로: 브레이드 장사 망했노 · 비평가의 The Witness 혹평에 대한 블로우의 반응 · 죠너선 블로우: 스팀 도전과제 시스템 좆같노 · 강남스타일 추는 인디게임 개발자 · 죠니 블로우: RTS가 망한 이유 · 존 블로: 제가 좋아하는 게임을 소개합니다 · 쟌 블로: 애니멀웰...조금 재밌을지도? · J-Blow: 비디오 게임의 폭력성에 대해 · 죠나산 블로: 해적판에 대한 생각 · JB: 작품의 해석에 대해 · 블로우.J: 인디게임업계는 갈수록 더 힘들어진다 · 좐 블로우: 차기작 썰푼다 · BJ: 닌텐도 이 좆병신같은새끼들 https://youtu.be/S1pP8mQNBLg사회자:혹시 같은 방식으로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인디 개발자들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이 있을까요? 어떤 교훈 같은 것이 있다면요.JB:
음, 지금 떠오르는 게 하나 있긴 한데요. 그게 좋은 대답인지, 아니면 너무 추상적인지는 듣고나서 말씀 해 주세요.인디 게임에서는 어떤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사실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게임을 만든 역사는 꽤 길죠. 그런데 ‘인디 게임’이라는 말이 하나의 범주로 자리 잡기 시작한 건,대략 2007년에서 2011년 사이였다고 생각합니다.그 시기에 AAA 게임은 제작비가 엄청나게 비싸지기 시작했고, 동시에 인디 게임도 콘솔이나 스팀 같은 플랫폼에 올라갈 수 있게 되면서, 인디 게임이 그 자체로 하나의 장르처럼 받아들여졌죠.즉, 사람들이 인디 게임을 플레이하려는 이유는 보통 AAA 게임과는 다릅니다. 예를 들면, AAA 게임에서는 절대 시도하지 않을 흥미로운 게임플레이가 있거나, 독특한 비주얼 스타일이 있거나 하는 식이죠.다시 말해, 인디 게임은 "우리는 예산이 가장 많다"라는 식이 아니라, 그 밖의 무언가로 흥미를 유도해야 합니다.예를 들면 <어쌔신 크리드>나 <콜 오브 듀티> 같은 게임들은 막대한 예산으로 엄청난 규모를 만들어냅니다. 인디 개발자는 거기서 벗어나 전혀 다른 방식으로 흥미를 끌어야 하죠.그리고 여기서도 다시 여러 하위 분류들이 나뉩니다. 예를 들어, 매체 자체를 실험하려는 예술 게임 혹은 완전히 새로운 게임플레이를 시도하는 게임들이 있는가 하면, 전통적인 게임 구조를 유지하되 인디 스케일로 만든 게임들도 있죠.제가 속해 있는 범주는 새로운 것, 다른 것을 시도하려는 쪽인데요,여기에 독특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양쪽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지만, 이렇게 표현해보겠습니다.1. 자기 작업에 대해 기준이 충분히 높지 않은 경우2. 자기 비판적인 태도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이게 꼭 부정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인디 개발자들이 종종 우울해하면서 “내가 만드는 건 다 쓰레기야”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 뜻은 아니고요.게임을 만든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니까요. 그리고 두 가지 일이 흔히 벌어집니다.(여자앞이라고 살인미소 ON) 하나는, 마침내 뭔가를 만들어냈을 때 너무 기뻐서 그 결과물을 과하게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는 거죠.그건 마치 아기를 낳은 부모가 자기 아기를 너무 예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건 가족에 대한 조언이 아니라 게임 제작에 대한 이야기니까요.게임에 대해서는 좀 더 객관적인 시선을 가져야 합니다. 문제는 분명히 많을 것이고, 게임이라는 건 워낙 복잡하다 보니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를 구분하고, 전자를 집중적으로 해결해야 하죠.(어림도없지 표독 ON)그리고 여기서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큰 실수가 있습니다. 자신이 만들고 있는 게임이 어떤 ‘주제’나 ‘핵심’이 있다고 했을 때, 정작 그 주제에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게임을 최적화하지 않는다는 겁니다.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드릴게요. <Braid> 같은 경우를 예로 들자면, 처음엔 양자역학을 주제로 한 게임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동을 주제로 한 퍼즐 게임으로 바뀌었죠. 그 시점에서 저는 “이 게임은 시간을 되감고, 놀라운 방식으로 퍼즐을 푸는 게임”이라는 핵심을 잡았습니다.그리고 그 뒤로는단순히 ‘시간이동이 가능한 플랫포머’ 같은 게임이 아니라,기존 플랫포머 요소를 과감히 제거했습니다.게임의 초점이 시간 퍼즐에 맞춰지도록 하기 위해서죠.예를 들어, <Braid>를 시간을 되감지 않고 그냥 플랫포머처럼 플레이하면 정말 지루합니다. 적도 별로 없고, 움직임 패턴도 단순하죠. 그건 의도적인 겁니다. 그런 식으로 시간 퍼즐의 구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려고요.그래서 결국에는 “나는 이 핵심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싶다”라는 목표 아래, 다른 모든 요소를 과감히 잘라냈습니다.<The Witness>도 마찬가지예요. 상호작용이 굉장히 제한적인데, 그것도 그 핵심 아이디어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려고 한 결과입니다.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스포일러 하고싶진 않지만게임속의 아트 스타일도 그렇고, 모든 게 그 하나의 중심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구성됐죠.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만들 때, "이 게임은 어떤 것이다"라고 정의는 하면서도, 정작 거기에 따르는 모든 디자인 선택들을 그 중심에 맞춰 최적화하지 않습니다.그래서 저는 인디 게임들을 볼 때, “아, 이걸 이렇게 바꿨으면 게임이 훨씬 강력해졌을 텐데”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사람들이 그런 식으로 디자인 결정을 하지 않더라고요.이게 참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왜냐하면 이게 제 직업의 핵심이기 때문이에요. 제 스튜디오에서 하는 일의 핵심이기도 하고요.사회자:
정말 정말 정말 좋은 답변이었어요. 감사합니다. 저는 글쓰기 과정을 굉장히 좋아하고, 더 나은 작가가 되기 위해 고민하는데요. 핵심적인 아이디어 중 하나가, 꼭 복잡하거나 정교한 문장을 써야만 좋은 글이 된다는 게 아니라, 오히려 짧고 명료한 문장이 더 좋은 글이 될 수 있다는 점이죠.
그런 점에서 지금 말씀하신 내용이 정말 공감됐어요. 게임에서도 중심이 되는 한 가지 흥미로운 요소가 있다면, 그걸 중심으로 구성하는 게 핵심이라는 말씀 정말 와닿았어요.------------------------------------------맞말 이렇게 잘하면서ㅋㅋ
작성자 : ㅇㅇ고정닉
싱글벙글 미국인들이 많이사는 나라 순위
https://www.businessinsider.com/countries-with-the-most-americans-living-abroad1. 멕시코: 약 1,182,346명의 미국 시민멕시코는 새로운 나라에 정착하는 동안 친구 및 가족과 가까이 지내고 싶어하는 많은 미국인을 끌어들입니다 . 많은 은퇴자들에게는 국경을 넘어 메디케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그녀는 말했다. 주택, 식료품, 의료비는 일반적으로 미국보다 저렴하지만, 신규 이민자 유입으로 인해 멕시코시티 등 일부 지역에서는 임대료가 상승하고 주택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 많은 미국 시민들은 최대 4년까지 멕시코에 거주할 수 있는 임시 거주 비자를 취득합니다 . 은퇴 후 멕시코에 머물고자 하는 사람들은 무기한 체류가 가능한 영주권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국제통화기금 에 따르면 GDP는 1조 8,500억 달러입니다 . GDP 기준 경제 순위: #132. 캐나다: 약 1,050,898명의 미국 시민미국의 북쪽 이웃인 멕시코는 아름다운 경치, 활기찬 도시들 , 많은 영어권 인구, 그리고 보편적 의료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미국인들이 이주하는 데 매력적인 이유이지만, 멕시코보다 임시 또는 영주권을 취득하기가 조금 더 어렵습니다. 미국인들이 토론토나 밴쿠버 같은 대도시에서 저렴한 주택을 꼭 찾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캐나다가 안전 하다고 느껴집니다. 특히 미국의 높은 총기 폭력 발생률 과 비교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 보편적 의료보험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이식을 받은 일부 환자는 전문의와 특정 치료를 받기 위해 대기 목록이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나라는 영주권자 나 시민권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제공하지만 , 이는 종종 직장이나 가족 관계 에 따라 달라집니다 . 숙련된 근로자와 기업가는 비자를 신청할 수 있으며, 친척은 특정 가족 구성원이 이 나라에서 거주, 학업, 그리고 일할 수 있도록 후원할 수 있습니다.GDP: 2조 2,100억 달러 GDP 기반 경제 순위: #93. 영국: 약 325,321명의 미국 시민캐나다와 마찬가지로 영국에도 모국어가 영어인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나라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금융 웹사이트 인베스토피디아 에 따르면, 처방전, 식료품, 임대료 는 미국에 비해 영국에서 더 저렴한 경우가 많지만 , 가스와 에너지 가격은 거주 지역에 따라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영국에 거주하며 BI와 인터뷰를 한 미국인들은 영국 국민건강보험, 유럽 다른 지역과의 근접성, 일과 삶의 균형 등을 새로운 거주지의 이점으로 꼽았습니다. 이런 혜택은 낮은 임금과 향수병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실질 소득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는 훨씬 덜 받습니다." 웨일즈 주민인 레지나 비치는 2023년 BI와의 인터뷰 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두가 실제로 이용하는 5주간의 유급 휴가가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미국인들이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는 잠재적 단점으로는 작은 집과 비오는 날씨가 있습니다. 영국의 펍 문화 역시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영국에서 거주를 시작하기 위해 취업 및 유학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국 정부 웹사이트에서 정착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국에서 영구적으로 거주, 취업, 유학을 할 수 있습니다.GDP: 3조 5,900억 달러 GDP 기준 경제 순위: #64. 이스라엘: 약 281,137명의 미국 시민이스라엘은 수년에 걸쳐 하이테크 스타트업과 부유한 개인들을 유치해왔으며, 이로 인해 일부 도시에서는 고급 부동산 붐이 일었습니다. 그러나 한 투자 이민 자문 회사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갈등과 가자지구에 대한 지속적인 침공으로 인해 더 이상 이 나라를 안전한 피난처로 여기지 않는 백만장자들의 유입이 둔화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미국 시민들이 분쟁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도시 로 이주하는 반면 , 다른 사람들은 이스라엘이 점령한 요르단강 서안 지구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팔레스타인인에 대한 폭력이 증가한 것이 이 정착민들의 탓이라고 비난합니다 . 이스라엘로 이주하려면 비자가 필요합니다 . 이스라엘의 귀환법에 따라 유대인 부모나 조부모를 둔 사람은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GDP: 5,280억 달러 GDP 기반 경제 순위: #305. 독일: 약 238,652명의 미국 시민수십 년 동안 독일은 유럽의 경제 강국이었습니다. 독일로 이주한 많은 미국 이민자들은 취업 기회, 안정적인 공공 의료, 저렴한 보육 서비스 , 그리고 넉넉한 휴가를 누렸습니다. 몇 주간의 휴가를 통해 유럽을 여행 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 유럽은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프랑스,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폴란드, 스위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최근 독일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었다고 AP 통신이 2023년에 보도했습니다 . 올가을, 정부는 국경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고 , 일부 정치 분석가들은 최근 선거에서 극우 정치가 다시 부상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숙련된 근로자는 비자를 신청하여 구직 활동을 하는 동안 12개월 동안 체류할 수 있습니다. AP 통신은 1월에 이 나라가 최근 시민권 취득 관련 규정을 일부 완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GDP: 4조 7,100억 달러 GDP 기반 경제 순위: #36. 호주: 약 218,216명의 미국 시민호주 멜버른의 스카이라인. 코카이 응/게티 이미지호주는 아름다운 해변과 화창한 날씨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영구 거주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탄탄한 경제, 우수한 의료 서비스, 보육 수당, 그리고 은퇴 지원 과 같은 혜택도 제공합니다 .멜버른과 시드니는 2024년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세계 거주 적합성 지수(Global Liveability Index) 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 2019년 갤럽 조사 에 따르면, 멜버른은 이민자들을 가장 환영하는 도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에게 호주는 고향에서 매우 먼 곳입니다. 미국 동부 해안에서 호주까지 이동하는 데 거의 24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호주 정부에 따르면 , 또 다른 잠재적 단점은 기후 위기로 인해 나라의 건조하고 더운 날씨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호주를 고향으로 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비자 옵션이 있습니다 . 하지만 호주의 이민법은 부유층에게 유리한 경향이 있어 , 교육 수준, 전문 경력, 그리고 영어 구사 능력을 갖춘 개인에게 우선권을 부여합니다. 글로벌 인재 프로그램은 "뛰어난 재능과 저명한 인재"에게 비자를 제공합니다.GDP: 1조 8,000억 달러GDP 기반 경제 순위: #147, 한국: 약 129,499명의 미국 시민방문객들은 K팝 과 K드라마의 나라를 즐기거나 음식, 쇼핑, 박물관, 자연의 경이로움을 경험하기 위해 한국으로 모여듭니다 , 한국에 오래 거주하는 미국 시민들은 보편적 의료 보장, 높은 삶의 질 , 그리고 편리한 대중교통을 한국을 좋아하는 이유로 꼽습니다. 고속철도가 전국 대부분을 연결해 대도시 간 이동이 편리합니다, 한국에 새로 이주한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으로는 언어 문제 , 높은 주택 가격, 취업난, 미국과의 거리 등이 있습니다, 한국으로 이주하려면 비자가 필요하며 , 대부분의 요건은 취업, 학업, 가족 관련입니다. 구직자는 최대 6개월까지 체류할 수 있으며, 비자는 최대 1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GDP: 1조 8,700억 달러 GDP 기반 경제 순위: #128. 프랑스: 약 117,462명의 미국 시민1954년의 '사브리나'부터 '파리의 에밀리'까지, 미국인의 프랑스에 대한 매혹은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그곳으로 이민 온 미국 시민들은 음식부터 패션, 예술, 건축물 까지 모든 것에 대해 열광합니다 . 그러나 적어도 몇몇 미국 시민들은 비자 절차가 까다로워서 주택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파리에서는 일부 미국인들이 인종차별이 만연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프랑스어를 할 줄 모르면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언어 장벽을 경험했습니다. 수많은 양식을 작성하고 답변을 기다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2018년 파리로 이주한 릭 존스는 7월 BI와의 인터뷰에서 "관료주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답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일하거나 학교에 다니기를 희망하는 프랑스 애호가들은 거주 카드나 학생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GDP: 3조 1,700억 달러 GDP 기반 경제 순위: #79. 일본: 약 111,021명의 미국 시민일본 도쿄 시부야 교차로. 마르코 보티겔리/게티 이미지 일본의 인구 는 1억 2,400만 명이 넘고, 그 중 미국 시민 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 이 나라의 인구는 97% 이상이 일본인이기 때문에 미국인이 눈에 띄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계 미국인인 제니 도이는 최근 BI와의 인터뷰에서 "주변에 항상 한 가지 민족성만 있는 걸 보니 문화 충격이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 하지만 일본의 안전, 경치, 삶의 질은 그곳으로 이주하는 데 큰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플로리다 출신의 알렉스 에반스는 2023년 BI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에서는 총기 폭력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 총기 폭력이 매우 걱정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와 그의 가족은 2022년 6월 일본 무카이시마 섬으로 이주했습니다. 다른 미국 시민들은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겪는 어려움으로 옷차림에 있어서 사이즈가 제한적이고, 수년간 공부하더라도 언어에 어려움이 있으며, 섬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여행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일본에서 6개월 동안 거주하고자 하는 외국인은 " 디지털 노마드 " 거주 허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 오래 체류하고자 하는 사람은 외무부 웹사이트 에서 비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DP: 4조 700억 달러 GDP 기준 경제 순위: #410. 스페인: 약 108,684명의 미국 시민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바라보는 사람들. Jakub Porzycki/NurPhoto via Getty Images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지중해 연안까지, 스페인은 활기찬 도시 와 그 사이에 있는 매력적인 마을이 있는 다채로운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생활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활기찬 나이트라이프, 햇살 가득한 해변,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 그리고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은 미국인들이 스페인으로 이주하는 이유 중 하나이며, 일부 은퇴자들은 스페인에서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 스페인어와 카탈루냐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미국의 일부 지역을 돌아다니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작은 집, 느린 속도, 익숙하지 않은 관료주의는 일부 미국인에게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스페인은 1년짜리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제공합니다. 은퇴자는 비자(NLV) 를 신청할 수 있으며 , 이 비자는 스페인에서 거주는 가능하지만 일할 수는 없습니다. GDP: 1조 7,300억 달러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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