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운영진 분들께 요구합니다.
하나. 1월 리마스터 패치 이전 "적어도 1회" 소통 및 겨울 업데이트 종료일 전후 "실시간 방송 형식의 비대면 간담회" 마련
그리고 용사님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24일 오후 9시 30분경에 올라온 공지사항 "DESTINY 쇼케이스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中)
실시간 소통 창구를 마련하시겠다는 의지는 잘 알겠습니다.
리마스터 패치 예정일인 1월 27일 이전에 2021년 하반기에 부족했던 소통을 메우는 자리를 마련해 주세요.
또한, 정기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약속한 간담회는
코로나도 있고 장소 섭외까지 하기엔 여러모로 시간이 소요되므로
빠른 시일 내에 실시간 방송 형식의 비대면 간담회로 진행하길 강력하게 요청 드립니다.
둘. 12/24 자 공지에서 누락된 DESTINY 업데이트의 총체적 미흡함에 대한 해명
해당 공지 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추가 해명도 요구합니다.
▶ 밸런스 패치 연기 사유
(강원기 디렉터 밸런스 패치 언급 1, Inside MAPLE: 2021 SUMMER UPDATE #3)
(+ 밸런스 패치 기준표 공개 필요)
(강원기 디렉터 밸런스 패치 언급 2, Inside MAPLE: 2021 SUMMER UPDATE #3)
▶ 250 ~ 259 레벨 구간 육성 난이도 완화 패치 누락 사유
NEO 업데이트에서 250레벨 구간 사냥터에 대해서는 조정되지 않았던 부분은 지난 6월 리멘 지역 사냥터를 추가함으로써 어느 정도 완화가 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다가올 겨울 업데이트에서도 추가로 250레벨 구간에 대한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1년 7월 30일에 올라온 공지사항 "‘1차 논의주제’ 의견에 대한 개발자 코멘트" 中 (
https://maplestory.nexon.com/board/7/134898))
▶ "교환 불가 이벤트링 레전드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를 추가한 이유
또, 코인샵에서 판매 중인 이벤트링 전용 레전드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의 경우, 월드 내 교환 가능 사양으로 들어갔어야 하나, 오류로 교환 불가로 반영된 상태입니다. 12/30(목) 패치에는 의도한 대로 월드 내 교환 가능 사양으로 반영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24일 오후 9시 30분경에 올라온 공지사항 "DESTINY 쇼케이스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中)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8186909 (인벤 닉네임 '슈린냥' 님 작성글 "이게 오류라고?")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8187951 (인벤 닉네임 '으힉' 님 작성글 "10추글 레전 잠재 주문서 보고 쓰는 글")
오류로 교환 불가로 반영된 상태라고 하였으나
유저들이 실제로 확인한 결과 "교환 불가"로 적용된 이벤링 레전 주문서가 추가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교환 불가 이벤트링 레전드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를 추가한 이유를 알려주세요.
▶ 업데이트 계획 사전 공유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현장 -> 21)
▶ 여전히 부실한 신규 · 유입 유저 지원
▶ 이벤트 재활용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 (2021년 하반기 - 헤이스트 / 택티컬 릴레이 / 아무것도 안했는데)
김창섭 기획팀장: 현재 저희 기획팀 내부에서 이벤트를 전담하는 인원은 없지만 주로 전문적으로 이벤트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시는 분들은 계십니다.
왕토: 어 그런데 그 이벤트를 전담하시는 비슷한 분이 계신데도 이벤트가 매년 반복되어온 것, 유저가 시기를 예측할 수 있을 정도로 반복되어온 게 이유가 있을까요?
김창섭 기획팀장: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백 번 사과의 말씀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예시로 가지고 오셨던 핑크빈이나 헤이스트 그리고 여러 코인샵 같은 경우에는 저희 내부에서는 이제 최대한 기존의 골자는 유지를 하지만 각 상황에 맞게 보상 경험이나 재화 획득 경험을 조금씩 튜닝을 해왔습니다. 결국엔 하나의 거대한 골자 자체는 변하지 않았고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행위 자체가 비슷했기 때문에 고객님들에게 충분히 참신한 경험을 제공해드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저희 메이플스토리에서 이벤트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은 저 또한 매우 공감하고 있고 고객님들도 잘 알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영역 또한 저희가 어떻게 하면 고객님들께 조금 더 새로운 경험을 드릴 수 있을지 보다 열심히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플 고객 간담회 中 이벤트 재탕 부문, [LIVE] 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 (3:03:24 ~ 3:06:21))
▶ 이벤트 보상 축소 이유
1) 별빛 심포니 <스타 브릿지> 컨텐츠의 보상이 여름 이벤트(메이플 Live) 때 유사 컨텐츠(메이플 버라이어티 트레인 마스터 등)와 다르게 레벨 260 이상일 경우 "260레벨에서 획득 가능한 경험치와 동일한 량의 경험치를 획득" 하도록 수정한 이유
2) <스텔라의 별빛마차> 품목 중 '선택 심볼 교환권 아이템' 에서 어센틱 심볼 수량이 이전 이벤트 보상보다 축소된 이유
3) <스텔라의 별빛마차> 품목이 여름 이벤트(메이플 Live) 때 등급업 보상(크리에이터 스탭업 보상) 품목과 유사함에도, 버닝 서버 육성을 통해 보상을 더 가져올 수 있던 이전과는 달리 <스텔라 패스 (재화 지불)>로 대체한 이유
김창섭 기획팀장: 우선은 저희가 의도적으로 이벤트 보상을 축소시켜 나갔던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예시로 가져와 주셨던 것들은 해당 내용들로 받아들이실 부분도 있는 것 같은데요. 이런 것들은 저희가 최근 들어서 조금 공급량을 조절했거나 아니면 한 번만 출시했거나 판매하는 방식을 변경했거나 하는 지점들이 있는데 저희가 이거를 의도적으로 보상 경험을 축소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각각의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간 내용 생략) 다른 것들에 있어서도 저희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보상을 조절 했지만 의도적으로 이벤트 보상 경험을 축소시키려 했던 거는 아니라는 점 알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메이플 고객 간담회 中 이벤트 재탕 부문, [LIVE] 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 (3:06:22 ~ 3:08:28))
▶ 현 게임 메타에 알맞는 봄봄 프로젝트의 구성 미흡
▶ "진힐라 노말 모드" 추가의 효용성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8188539 (인벤 닉네임 '긍준' 님 작성글 "현 테섭에 있는 보스 노멀 진 힐라의 난이도는 보스 간극을 해소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셋. GM 게시판 활용 방안 마련 & '개발자 노트'와 같은 개발진과의 상시 소통 게시판 운용
https://maplestory.nexon.com/News/GMDiary (현재 GM게시판)
1) 총괄 디렉터 변경이 있어도 상시 유지 약속
2) 개발 비화, 개발 과정, 개발자 의견 등을 별도로 확인 가능하도록
넷. "적어도" 2022년 상반기 까지 (여름 업데이트 포함) 로드맵 공개
다섯. 2021년 하반기 소통의 부재 & 취사 선택 사유
1)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받는 답변의 퀄리티 및 처리 시간 문제
2) 토론 게시판 TOP 10 에서 선정한 내용들에 대해 현재 어디까지 진행이 됐는지 / 단순 찬반 의견을 같이 첨부할 것이 아니라, 해당 내용들에 대해서도 검토 여부나 개발진의 의견이 필요
여섯. 정기적인 "재투자" 진행 상황 피드백
일곱. 건의사항 알림판 항목 중 2022년으로 미루게 된 or 무기한 연기된 사항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
▶ 보스 매칭 시스템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서면 질의 -> 182)
▶ 큐브 옵션 조정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현장 -> 6)
▶ 특수 스탯 직업 개선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현장 -> 34)
▶ 사냥터 선택지 확대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서면질의 -> 175)
▶ 어빌리티 개선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현장 -> 4)
▶ 서큘레이터 수급처 확대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현장 -> 5)
여덟. 건의사항 알림판 접근성 강화
현재 '이벤트 전체보기' 기능으로는 '건의사항 알림판'으로의 이동이 어려움
아홉. 유저의 기대와 다른 실시간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 'NEXON NOW' 의 개선
1) 각 유저 별 확률형 아이템의 성공/실패, 옵션 수치, 당첨 확률을 수집, 이를 바탕으로 전체 통계 실시간 확인
2) 수집한 데이터 역시 열람 가능하도록
('원신' 비공식 확률 통계 & 모니터링 시스템 (
https://paimon.moe/))
열. 메소 인플레이션 완화 패치 이후 상황 피드백 및 후속 업데이트 기획 여부
1)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 조정 이후 각 스펙대 별 보스 처치 및 수입 현황과 유저 스펙대 변화 공개
2) 캐릭터 육성 초반 구간(여로 입성 단계~)에서 메소 사용처가 증가함(특히 아케인 심볼)에도 불구하고 해당 구간에서 일반적으로 퇴치할 수 있는 보스들의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을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왔고, 해당 구간 육성 난이도가 상승하게 되었는데 이에 대한 후속 패치가 예정되어 있는지
(강원기 디렉터 메소 인플레이션 완화 패치 언급 1, Inside MAPLE: 2021 SUMMER UPDATE #3)
열하나. 아이템 강화 시스템(스타포스 등)의 부정적 경험 개선 방안 기획 여부
(건의 사항 알림판 -> 간담회 서면 질의 -> 297)
열둘. 헤어 표절 논란 추가 공지
https://maplestory.nexon.com/board/7/135197 (메이플 공홈 공지 "일부 헤어 이슈 관련 안내")
위 공지 이후 진행 상황 피드백이 포함된 추가 공지
이상의 열두 가지 항목을 메이플 운영진 분들께 요구합니다.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8213758)
--------------------
[ 1대1 문의 방법 ]
1.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 접속 -> '고객지원' -> '도움말/1:1문의' 클릭
2. '게임 문의' 클릭 -> '게임 이용 문의' 클릭
3.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① 블록 확인 -> 해당 블록을 클릭하신 후에 '문의하기' 버튼 클릭
4. 문의 작성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2) 게임서버 선택 / 캐릭터명 작성
3) 제목에 "메이플스토리 운영진 분들께 요구합니다." 라고 작성합니다.
4) 내용에 아래 글상자 안의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해줍니다.
메이플스토리 운영진 분들께 요구합니다.
하나. 1월 리마스터 패치 이전 "적어도 1회" 소통 및 겨울 업데이트 종료일 전후 "실시간 방송 형식의 비대면 간담회" 마련
"그리고 용사님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24일 오후 9시 30분경에 올라온 공지사항 "DESTINY 쇼케이스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中)
실시간 소통 창구를 마련하시겠다는 의지는 잘 알겠습니다.
리마스터 패치 예정일인 1월 27일 이전에 2021년 하반기에 부족했던 소통을 메우는 자리를 마련해 주세요.
또한, 정기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약속한 간담회는
코로나도 있고 장소 섭외까지 하기엔 여러모로 시간이 소요되므로
빠른 시일 내에 실시간 방송 형식의 비대면 간담회로 진행하길 강력하게 요청 드립니다.
둘. 12/24 자 공지에서 누락된 DESTINY 업데이트의 총체적 미흡함에 대한 해명
▶ 밸런스 패치 연기 사유 (+ 밸런스 패치 기준표 공개 필요)
▶ 250 ~ 259 레벨 구간 육성 난이도 완화 패치 누락 사유
▶ "교환 불가 이벤트링 레전드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를 추가한 이유
▶ 업데이트 계획 사전 공유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
▶ 여전히 부실한 신규 · 유입 유저 지원
▶ 이벤트 재활용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 (2021년 하반기 - 헤이스트 / 택티컬 릴레이 / 아무것도 안했는데)
▶ 이벤트 보상 축소 이유
1) 별빛 심포니 <스타 브릿지> 컨텐츠의 보상이 여름 이벤트(메이플 Live) 때 유사 컨텐츠(메이플 버라이어티 트레인 마스터 등)와 다르게 레벨 260 이상일 경우 "260레벨에서 획득 가능한 경험치와 동일한 량의 경험치를 획득" 하도록 수정한 이유
2) <스텔라의 별빛마차> 품목 중 '선택 심볼 교환권 아이템' 에서 어센틱 심볼 수량이 이전 이벤트 보상보다 축소된 이유
3) <스텔라의 별빛마차> 품목이 여름 이벤트(메이플 Live) 때 등급업 보상(크리에이터 스탭업 보상) 품목과 유사함에도, 버닝 서버 육성을 통해 보상을 더 가져올 수 있던 이전과는 달리 <스텔라 패스 (재화 지불)>로 대체한 이유
▶ 현 게임 메타에 알맞는 봄봄 프로젝트의 구성 미흡
▶ "진힐라 노말 모드" 추가의 효용성
셋. GM 게시판 활용 방안 마련 & '개발자 노트'와 같은 개발진과의 상시 소통 게시판 운용
1) 총괄 디렉터 변경이 있어도 상시 유지 약속
2) 개발 비화, 개발 과정, 개발자 의견 등을 별도로 확인 가능하도록
넷. "적어도" 2022년 상반기 까지 (여름 업데이트 포함) 로드맵 공개
다섯. 2021년 하반기 소통의 부재 & 취사 선택 사유
1)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받는 답변의 퀄리티 및 처리 시간 문제
2) 토론 게시판 TOP 10 에서 선정한 내용들에 대해 현재 어디까지 진행이 됐는지 / 단순 찬반 의견을 같이 첨부할 것이 아니라, 해당 내용들에 대해서도 검토 여부나 개발진의 의견이 필요
여섯. 정기적인 "재투자" 진행 상황 피드백
일곱. 건의사항 알림판 항목 중 2022년으로 미루게 된 or 무기한 연기된 사항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
▶ 보스 매칭 시스템
▶ 큐브 옵션 조정
▶ 특수 스탯 직업 개선
▶ 사냥터 선택지 확대
▶ 어빌리티 개선
▶ 서큘레이터 수급처 확대
여덟. 건의사항 알림판 접근성 강화
아홉. 유저의 기대와 다른 실시간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 'NEXON NOW' 의 개선
1) 각 유저 별 확률형 아이템의 성공/실패, 옵션 수치, 당첨 확률을 수집, 이를 바탕으로 전체 통계 실시간 확인
2) 수집한 데이터 역시 열람 가능하도록
열. 메소 인플레이션 완화 패치 이후 상황 피드백 및 후속 업데이트 기획 여부
1)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 조정 이후 각 스펙대 별 보스 처치 및 수입 현황과 유저 스펙대 변화 공개
2) 캐릭터 육성 초반 구간(여로 입성 단계~)에서 메소 사용처가 증가함(특히 아케인 심볼)에도 불구하고 해당 구간에서 일반적으로 퇴치할 수 있는 보스들의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을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왔고, 해당 구간 육성 난이도가 상승하게 되었는데 이에 대한 후속 패치가 예정되어 있는지
열하나. 아이템 강화 시스템(스타포스 등)의 부정적 경험 개선 방안 기획 여부
열둘. 헤어 표절 논란 추가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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