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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역사.jpg
인류는 태초부터 속도에 대한 본능적인 갈망을 품어왔다. 들판을 달리는 야생마를 보며, 그 위에 올라타 처음 바람을 가른 순간부터 인간은 언제나 자신의 두 다리보다, 말보다, 마차보다 더 빠르게 이동하길 꿈꿨다.이러한 속도에 대한 인간의 꿈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기계 동력만으로 움직이는 자주식 차량을 스케치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1680년, 아이작 뉴턴은 증기의 반동으로 움직이는 분사식 차량 모형을 고안함으로써, 자력 주행의 개념을 이론에서 실체로 한 걸음 더 끌어냈다. 이는 인류의 자율 이동 수단에 대한 비전이 공상에서 현실로 전환되는 초기 단계였다.그 후, 증기 엔진의 시대를 연 제임스 와트의 발명은 인간의 오랜 꿈에 본격적으로 불을 붙였고, 그 불씨를 처음 실제로 움직이게 만든 이는 프랑스의 조세프 퀴뇨였다.1796년, 그는 세계 최초의 기계 동력 자동차를 탄생시켰다. 다만, 이 첫 자동차는 앞바퀴 하나로만 굴러가는 3륜 괴물이었고, 심장이라 할 수 있는 보일러는 고작 15분마다 물을 다시 넣어야 할 만큼 빈약했다. 최고 속도는 시속 4km, 말보다 느리고 사람과 나란히 걷기에도 민망한 수준.게다가 브레이크조차 없는 이 초기 차량은 결국 출발 3분 만에 사고를 내며 역사 속 첫 ‘자동차 사고’까지 기록했다. 그 짧은 질주는 곧 멈췄고, 생산도 중단되었지만인류 최초의 자동차라는 이름만큼은, 영원히 그에게 남았다.버스는 정원 11명 이상을 수송할 수 있는 다인승 합승 자동차로, 대중교통 및 단체 이동을 위한 주요 수단이다.어원은 라틴어 Omnibus Licet(모두에게 허용되다)에서 유래하며, 이후 omni와 licet이 생략되고 ‘bus’만이 남아 19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는 “~에게”를 뜻하는 형태로, 우리말로 치면 조사 하나만 남아 단어로 굳어진 셈이다.오늘날에도 독일어권에서는 ‘옴니버스(Omnibus)’, 영국에서는 노선용은 ‘옴니버스’, 여행용은 ‘코치(Coach)’로 구분해 사용한다.도시 간 이동을 위한 최초의 버스는 1825년, 영국의 골드워즈(Goldworth) 경에 의해 제작되었다.이 차량은 증기 엔진을 동력원으로 한 18인승 2층 버스로, 실내에 6명, 지붕에 12명이 탑승 가능했다.차량 무게는 약 18톤, 최고 속도는 시속 20km에 불과했으며, 본질적으로 기존 마차 구조에 증기 엔진을 장착한 형태였다.이는 기계 동력 대중교통의 효시로 평가된다1885년, 독일에서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최초의 내연기관 자동차가 발명되었고,10년 후 벤츠(Benz)는 이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휘발유 버스를 제작하였다.이 버스는 8인승, 5마력 엔진, 최고 속도 시속 15km로 운행되었으며,지겐–네트펜–도이츠 구간을 정기적으로 운행한 최초의 노선버스로 기록된다.이후 버스는 점차 대중화되어 전차와 함께 대표적인 도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한반도의 최초 버스는 1911년이다당시 진주에서 장사하던 일본인 에가와는 일본에서 자동차 한 대를 들여와 경상남도 경찰국에 영업 허가를 신청하였다.그는 마산, 삼천포, 진주를 자주 왕래하며 사람과 화물을 자동차로 수송하면 시간·비용·노력 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했고,이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조선인에게도 유익할 것이라 설명했다.그러나 이를 담당한 조선인 경찰국 관리는 조선의 도로 사정이 험하고 열악하여 자동차 영업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 경고한 것으로 전해진다.에가와는 결국 1911년 12월 말, 경상남도 경찰국 부장으로부터 조선 최초의 승합차 영업 허가를 정식으로 취득하였다.이후 1912년 9월, 8인승 승합차를 도입하여 마산–진주–삼천포 구간을 중심으로 운행을 시작했다.요금은 마산–진주 간 3원 80전, 진주–삼천포 간 1원 30전으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편도 기준 요금이었다.당시 쌀 한 가마니가 약 5원,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 60전 수준이었던 점을 고려하면,해당 요금은 일반 조선인에게는 상당히 고가였고,초기에는 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일본인 상인들만이 이용한 것으로 전해진다.1920년 7월, 국내 최초의 시내버스는 대구의 호텔 주인 베이무라 다마치로(米村玉次郞)가 일본에서 버스 4대를 들여와 시작한 영업에서 비롯되었다.1928년, 서울시청은 ‘부영버스’라는 20인승 대형버스 10대를 주요 간선도로에 투입하며 본격적인 시내버스 운행을 시작했다.이로써 버스는 도시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대중에 더욱 가까워지게 되었다.부영버스는 승객 유치를 위해 ‘차표 아가씨’라 불리는 여성 승무원을 탑승시켰으며,이들은 당시 대중적 인기를 누리며 연예인에 버금가는 화제를 모았다광복 후, 대우자동차에서 국산 최초의 시내버스인 ‘FB100LK’ 모델이 제작되었다.이 버스는 1967년에 출시되어 1970년대까지 시내버스로 널리 운행되었으며,차체 내부 높이는 185cm에 불과해 키가 큰 승객은 허리를 숙인 채 탑승해야 했다.좌석은 지하철처럼 창가를 따라 길게 배열되었고, 차량 길이도 현재 버스보다 1~2m 짧아 내부 공간이 매우 협소했다.이로 인해 혼잡 시 ‘콩나물 시루 버스’로 불릴 만큼 붐비는 대중교통이 되었다.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도시의 얼굴을 바꾸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버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혼잡하고 낡은 이미지를 벗기 위해, 서울시는 선진국형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며안내원이 동승하던 기존 방식에서, 운전기사 혼자 모든 역할을 맡는 ‘원맨 버스’ 체계로 전면 교체했다.이는 단순한 운영 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서울이 세계 무대에 내보일 첫인상을 새로이 다듬는 과정의 일환이었다.그뒤로는 잘알테니 생략하도록하겠다.- dc official App
작성자 : 네거티장애고정닉
북한산성입구-북한산 백운대-한강 다녀옴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climbing&no=256467 햄들 북한산 등산코스 평가좀 - 등산 갤러리북한산 탐방센터에서 백운대 올라가서 우이동으로내려와서 시내좀 걷고 경복궁 쯤에서 산책 끝낼건데 어떰? 우이동으로 내려오지말고 바로 경복궁 쪽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있나?gall.dcinside.com저번주에 북한산 올라가는 루트 물어봤는데 댓글을 생각보다 많이 달아 주셔서 후기 남김. 초록 보행 빨강 대중교통지도상으로는 총 16km정도 걸은 것으로 나옴.집에서 땅콩버터 한숟가락, 물 한잔 마셨음. 게토레이 한 병 들고 출발. 이때 주변에서 물 한 병 더 사서 올라갔어야했다...11:30(사진은 장축 3000, 품질은 1mb 정도로 줄여서 화질이 많이 떨어졌음.)천길 끝나고 산으로 들어오는데 바로 보이는 나무 위에 벌집아줌마들 테이블에서 간식 먹고 있는거 뒤에서 쳐다보는 들개들.13:00 게토레이 진작에 다 마시고 목말라 죽기 직전.나는 올라갈때 반병 마시고 내려갈때 반병 마시면 되겠지? 했는데 날씨를 생각 못했음.이때쯤 부터 전해질이 부족해진건지 다리가 지치기 시작함. 북한산에는 이렇게 생긴 돌 통로들이 있는데 여기가 바람 통로인지 엄청나게 시원함. 한 70%쯤 올라왔을때 보인 표지판.북한산성에서 다리를 앞에 두고 백운대 가는 길이 두가지 있다. 왼쪽, 가파른길 2km 코스랑 오른쪽, 완만한길 4km코스가 있다. (위 표지판 사진과는 무관함)오른쪽길로 올라왔는데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한다. 아 이제 쭉 올라가나? 싶으면 다시 내리막.오히려 4km 코스가 2km 코스보다 더 힘든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 가파른길은 가본적 없어서 모름.한편으로는 코스에 변칙성 때문에 재미가 풍부한 길이라는 생각이 든다.그나저나 아래 둘레길에서는 사람이 그나마 있었는데 올라올때는 백운대 올라가기 바로 직전 돌문 전까지는 사람이 한명도 없었다. 14:30 백운대 정상. 생각보다 사람이 거의 없었다. 올라오면서 한 세명 내려오고 내가 올라갔을때도 두명인가 밖에 없었다. 평일이라 그런듯?그리고 백운대 정상 냄새 왜 이럼? 무슨 구리구리한 똥냄새 남. 돌바닥에 이상한 때가 잔뜩 끼어있음.러브버그 시체들. 구석구석에 잔뜩잔뜩 쌓여있었다. 날라다니는건 없었음.물도 없는데 이제 어떻게 내려가지? 라는 생각만 들었다.이 날 먹은게 땅콩버터 한숟가락, 물 한잔, 게토레이 한 병밖에 없어선지, 다리는 이미 털려있고 탈수는 확실.밧줄 잡고 올라올때 조금만 빠르게 올라갈려고 하면 심장이 조이면서 적당히 하라는 신호를 보냈다. 백운대 바로 밑 돌담에 돌문. 바람이 통하는 길이라 엄청 시원하다.우이동 백운대탐방지원센터 쪽으로 하산.하산하자마자 바로 물이나 사 마셔야지 벼르면서 내려가는데 인수암이라는 사찰이 있었다. 물과 식혜를 주신단다.일단 들어가서 눈치를 보고 있었는데 청소를 하시면서 똑같이 내 눈치를 보고 계셨던 아저씨가 알아서 떠 마시라고 안내를 해주셨다. 잘 마시겠습니다.안내대로 식혜를 잘 저어서 마시고 있는데 또 다른 분이 내 밥알 하나 없는 식혜를 보시곤 "잘 저서야 하는데..."라고 말하시면서 가신다. 밍밍한게 내가 잘 못 저어서 그랬나 보다.근데 국자가 너무 짧아서 땀에 절여지고 산 타느라 더러워진 손이 식혜랑 닿을까봐 팍팍 젓지를 못했다.날씨 탓인지 켜지지 않은 온육수통에 든 물은 뜨거우리만치 미지근하고, 날씨 탓인지 냉육수통 안에서 식혀진 식혜는 얼음장 같았다.뜨거움과 차가움 사이에서 중도를 찾아 열반에 다다르라는 불교의 깊은 뜻인가? 사람을 보면 짖는 인수.인수암 정면. 4000만화소16:30 하산 완료.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렸지만 북한산 처음 올라 가본것 치고는 별 탈 없이 마무리 했다.사람들이 이 우이동 백운대 코스를 많이 가는 이유를 알겠다.내가 올라온 반대편 북한산성 코스에 비하면 정말로 좆밥임... 길이도 짧고 발 디디는것도 어렵지도 않고 오로지 계단만 있어서 난이도랄것도 없다.유일한 문제는 우이동 시내에서 여기까지 올라오고 내려오는게 귀찮다는거. 주말에는 택시 올라오는 방향 인당2천원 내려가는 방향 1500원 받고 사람 다 차면 태워준다고 한다. 여기는 작은 마을버스 한대가 시급하다. 이때부터 허벅지에 쥐가 나기 시작했다. 하필이면 내리막이라 더 했다.17:20 허벅지, 종아리가 한걸음마다 뭉쳐서 포장길 내려오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다.처음 와 본 우이동 시내는 요즘 차들이 돌아다니는 20년전 시골이었다.북한산우이동 우이신경전철-신설동 2호선-건대입구 7호선-자양역-뚝섬18:30. 편의점에서 요거트 하나 사먹었다.한강 동쪽 북단에 너구리 많이 보이더라. 사람을 봐도 도망가지도 않음. 뚝섬에서 옥수역까지 걸음.체력적으로는 반포한강공원까지도 걸을 수 있었는데 다리 근육이 뭉친 관계로 지하철 탐.옥수역 3호선- 을지로 3가 2호선- 신촌신촌 로터리 이마트에서 물 한병 사 마시면서 밑으로 내려와, 경의선 숲길을 걸어 홍대, 연남동에서 잠깐 걷다가 마무리. 22:30딱히 뭐가 먹고싶지도 않아서 물 마시고 잠.북한산 백운대 파노라마. 서쪽방향. 사진 중심부에 고양 스타필드가 보인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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