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10대가 DAU를 만들어낸다. 정통적으로 그러했다. 게임사 입장에서 소위 애들을 잡으면 게임의 DAU는 보장된다. 그렇다면 그 애(?)들은 어디서 놀고 있을까? 어디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을까?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10대들은 다음 네이버와 같은 포털 기반 카페 커뮤니티를 이용하지 않고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작년 5월 발표한 '연령별로 살펴보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행태'라는 자료에서 10대들은 최근 한달 내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비중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 62.9%, 페이스북이 37.1%, 포털 기반 카페 커뮤니티가 25.8%, 디시인사이드와 뽐뿌, 더쿠 등의 자체 웹사이트 커뮤니티가 8.1%로 나타났다.
연령별 커뮤니티 사용 순위, 자료=대학내일 20대연구소
반면 40대 아저씨들은 다음 네이버와 같은 포털 기반 카페 커뮤니티가 74.2%로 압도적인 비중을 보였다. 블라인드와 에브리타임, 대학교 학내 커뮤니티웹사이트 비중은 0%였다.
대학교 커뮤니티 및 시간표 서비스인 '에브리타임'은 20대들의 전유물이었다. 20대 44%가 이용했다.
사진=게임와이촬영
보고서는 "10대는 주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과 페이스북 그룹을 사용하며, 다른 연령대에 비해 두 플랫폼 이용율이 월등이 높다"고 했다. 이어 "포털 기반 카페 커뮤니티는 과거 이용자의 주 여령대가 10대와 20대일 것이라는 인식과 달리 30대가 주 이용 연령대였다"면서 "10대 20대부터 이용한 유저들이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용하며 자연스레 주 이용연령대가 높아졌다"고 봤다.
연령별 커뮤니티 사용 순위, 자료=대학내일 20대연구소
한편 가장 많이 참여하고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주제 순위에서 게임은 일상, 경제/금융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3개 항목은 각각 20.9%, 18.1%, 17.6%로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게임은 10대가 29.8%, 20대가 19.2%, 30대가 12.2%로 10대의 이용률이 가장 높고 나이가 높아질수록 비율은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경제 금융 및 건강, 운동 관련 주제에 많이 참여하고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게임 관련 주제에 많이 참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10대 인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은 '청소년 배그방', 초중고 수다바아, 뽀작 귀여운 고독한 방탄방'이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참가주제, 자료=대학내일 20대연구소
이 조사는 2021년 2월 23일부터 3월 2일까지 전국 17개 시도 만 15에서 40세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