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27일 SMBTI를 외부에 공개했다. 자체적으로 직원들에게 하던 검사를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외부에 공개한 것인데, 스마일게이트의 'S'와 일반적으로 혈액형 대신 물어본다는 성격검사 'MBTI'를 합친 것이다.
설정은 미지의 섬으로 모험을 떠단다는 내용이다. 미지의 공간에서 몬스터와 싸우는 것은 판타지 게임 속에서 흔히 있는 일이다. 이 섬에 도착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마을 초입부 두 갈래 길에서 안전하게 아는 길로 갈 것인지, 아니면 그동안 가보지 않았던 새로운 길을 개척할 것인지 등을 묻는다.
하단에는 푸릇푸릇한 배경이 펼쳐져 있고, 질문에는 귀여운 그림이 있어 질문이나 상황에 대한 이해가 쉽다. 결과는 '명랑한 뮤니'가 나왔다. 소통의 전문가란다. 문항은 18문항으로 MBTI에 비해서 많지 않다. 시간도 5분 정도로 훨씬 적게 걸린다. 짧은 재미다.
스마일게이트 SMBTI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는 왜 이런 SMBTI를 선보였을까?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인재문화실 김민정 실장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핵심가치라는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소통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그룹이 전하고자 하는 가치를 구성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내재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의 핵심 가치는 '이해' '열정' '사명감' '소통' '공유' '혁신'이다. 선택지에도 이런 것들이 들어 있다. 구성원이 테스트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재화 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