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게임사가 광고나 기사를 통해 직접 게임을 알리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최근에는 영상이나 콘텐츠 제작이 싑다보니 유명 게임의 경우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제작하여도록 하여 게임을 알리는 방법이 대세가 되고 있다. 여기에 메타버스 플랫폼은 쉬운 게임 저작도구를 내세우며 크리에이터를 생산 중이다.
넷마블은 지난 7월 '제2의나라'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파트너 크레에이터를 선발한데 이어 18일 '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단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단은 '마블 퓨처 레볼루션' 콘텐츠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영상에 담아 이용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에이전트 커뮤니티로, 3개월 단위 시즌제로 운영된다.
시즌1 참가자 모집은 오는 29일까지 한국과 미국, 캐나다 등 3개국에서 진행한다.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플레이하고, 본인 소유의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또는 유튜브 채널을 보유한 성인 이용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포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넷마블은 최종 선발된 멤버들에게 매달 6,000 수정을 비롯해 방송 이벤트에 활용 가능한 게임 쿠폰, 공식 디스코드 서버 내 영상 홍보 채널, 마블 굿즈가 포함된 한정 기프트 박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다중 우주의 지구들이 한 곳으로 모이기 시작하는 '컨버전스' 현상을 기반으로 '뉴 스타크 시티', '하이드라 제국', '사카아르' 등 중심 지구(Primary Earth) 내 다양한 지역에서 펼쳐지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많은 매니이 층이 존재하는 마블 IP 게임
넥슨도 메타버스 플랫폼 '프로젝트 MOD'를 홍보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공모전 '크리에이터 인비테이셔널(CI 2021)'을 열어 참가자를 모집한다.
'CI 2021'은 손쉬운 콘텐츠 창작이 가능한 플랫폼 '프로젝트 MOD'를 활용해, 본인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출시하는 공모전으로, 300명의 참가자들은 내년 2월 9일까지 콘텐츠를 제작해 제출하게 된다.
참가자는 두 가지 버전의 '프로젝트 MOD'를 활용할 수 있으며, PC에서 루아 스크립트를 활용하고 기존 사용 툴과 유사한 UI를 지닌 'PRO 모드'와 모바일 환경에서 제작 템플릿이 제공되고 쉽게 오브젝트를 나열할 수 있는 '꾸미기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CI 2021'에서는 보다 편리한 개발 정보 획득과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자 센터', '개발자 포럼'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개발자 센터'에서는 '프로젝트 MOD' 사용 설명서, API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개발자 포럼'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개발 지식을 나눌 수 있다.
이와 함께, 원활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 MOD' 개발팀이 직접 참가자들의 질문에 성실히 답할 예정이며, 콘텐츠 제작을 돕기 위한 15편의 강의 영상을 제공한다.
한편, '프로젝트 MOD'는 누구나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손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직관적인 제작 기능을 제공하며, 프로그래밍을 활용할 경우 더욱 정교한 제작이 가능하다.
넥슨은 과제를 모두 수행한 참가자에게 활동비 100만원을 지급하며, 시상을 통해 대상에게 400만원 등 총 800만원의 추가 상금을 지급한다. 이 외에도 프로젝트 MOD 개발실 입사지원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과 참가자 전원에게 경품과 굿즈, 인증서 등의 보상을 지급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MOD
한편, 레드브릭도 자사 메타버스 창작 플랫폼 '위즈랩'에서 활동중인 크리에이터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들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콘텐츠는 30만7800개에 달하며, 방탈출 게임, 슈팅 게임 등의 게임을 비롯해 타이머, 달력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회사가 위즈랩 크리에이터들의 연령을 조사해본 결과, 평균 14.5세로 조사됐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통하는 Z세대와 알파세대가 주요 이용층으로 파악된 것으로, 현재 10대 청소년들에게 게임 제작 및 공유가 하나의 놀이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위즈랩은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를 손쉽게 창작할 수 있는 창작 툴과 배포 공간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블록코딩을 기반으로 한 레드브릭의 창작 툴은 고도의 기술을 요하지 않아 저연령층부터 비전공자 성인까지 다양한 유저가 이용한다.
레드브릭 부스는 오는 21일(일) 오후 6시까지 부산 벡스코 BTC 전시관에서 운영되며, 온라인 메타버스 부스를 마련해 오프라인과 동일한 이벤트와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