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 같으면 게임빌과 컴투스야구 정도가 새로운 시즌을 맞이하여 업데이트를 했다는 소식이 들렸겠지만 2022년에는 새로운 두 거포가 나타나 프로야구 게임 업계에 비상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바로 넷마블과 컴투스의 프로야구 신작이다. 둘 다 리얼 야구를 내세우며 화려한 그래픽을 강조했다. 그리고 선수들이 얼마나 닮았는가를 내세우며 승기를 잡기 위해 노력했다. 이전 프로야구게임의 대명사처럼 여겨졌던 컴투스 프로야구의 존재가 작아지는 순간이었다.
기자들은 "컴투스의 신작 프로야구 게임이 전작과 카니발이 있지 않겠냐"고 물었고, 컴투스는 "새로운 영역을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미 4월 초 새로운 시즌이 흘렀으니 보름 정도가 지났다. 두 게임 모두 뚜껑이 열렸고, 기존의 컴프야는 시즌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결과는 컴투스프로야구V22도 아니고, 넷마블프로야구2022도 아니었다. 오리지널 컴투스프로야구의 초반 승리였다.
하늘색=컴프야, 주황색=넷마블야구, 초록색=컴프야, 파란색=프로야구H3, 자료=앱에이프
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 자료에 따르면 '컴투스프로야구'는 3월에서 4월로 넘어가는 동안 2배 이상 폭등했고, 특히 4월 2일 개막에는 3배 가까이 많은 사용자가 유입됐다. 그리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상태에서 3월 사용자의 2배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먼저 출시된 넷마블야구는 3월 말부터 4월 초까지 컴투스프로야구의 절반 정도의 트래픽을 확보하며 원작 컴프야의 아성을 넘보는가 싶더니 4월 중반에 들면서 격차가 커지는 상황이다.
또 컴투스 프로야구는 꽤나 괜찮은 게임성에도 홍보가 부진했던 탓인지 3개 게임 중에서 가장 낮은 일간 사용자수를 기록했다.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컴투스프로야구는 사용자수가 5만 8000명 수준이었고, 4월 들어 7만 7천명대까지 올랐다. 구글 매출 순위는 1월 60등대였다. 이후 굴곡을 보여주다가 4월 2일 88위에서 56위까지 퀀텀 점프를 기록했고, 9일 34위까지 달성했다가 17일 52위를 기록 중이다.
4월 들어 7만 7천명대까지 오른 원조 컴프야, 자료=모바일인덱스
원조 컴프야의 매출 순위도 상승↑, 자료=모바일인덱스
컴투스프로야구는 4월 4일 2만 9720명에서 시작, 5일 4만 6589명으로 정점을 찍고 서서히 하락 중이다. 15일 현재 3만 1588명이다
컴투스 프로야구V22, 자료=모바일인덱스
넷마블야구는 출시 초반인 3월 29일 5만 2975명으로 시작, 30일에는 7만 209명으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현재는 2만 8927명을 기록 중이다.
현재 사용자수 상황을 종합해 보자면 원조 컴프야갸 7만 4001명으로 1위, 컴프야V22가 3만 1588명으로 2위, 넷마블야구가 2만 8927명으로 3위를 달리는 중이다. 컴프야V22와 넷마블야구는 차이가 근소해서 다시 역전이 될 수도 있는 상황. 어떤 전략으로 국내 프로야구게임 2인자의 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런 가운데 1위 컴프야는 7주년을 맞아 역대 최대 규모의 선수팩 지급 이벤트를 실시하며 이 차이를 벌일 계획이다.
'컴프야2022'은 20년 야구 게임 개발 역사를 자랑하는 컴투스의 대표 야구 게임 타이틀로, 지난 2015년 4월 HD그래픽 기반의 쉽고 직관적인 플레이 방식을 도입한 3D 버전으로 게임 엔진을 전면 교체하며 새롭게 탄생한 바 있다. 출시 이래 지금까지 1,500만 다운로드 달성 및 양대 앱 마켓 국내 모바일 스포츠 게임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 대표 리얼리티 야구 게임으로 최고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먼저, 오는 6월 말까지 진행되는 '넌 나에게 600장을 주었어!' 이벤트는 다양한 선수들을 영입할 수 있는 '고급 골드팩'을 선물로 증정한다. 매월 게임에 접속만 해도 100장의 선수팩을 즉시 지급하고, 10일 이상 출석할 경우 100장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해당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총 600장의 '고급 골드팩'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고급 골드팩'은 팀이나 포지션의 구분 없이 다양한 등급의 선수들을 획득할 수 있는 선수팩으로, '골든글러브', 등 높은 희소성을 지닌 선수의 영입도 가능하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