훃들 첫인사 드리네요~
철도 갤러리가 있는걸 얼마전에야 알았고, 본인도 철도매니아는 아닌지라, 아무것도 모릅니다. 그냥 심심하고 궁금해 하시는 분도 있어서 글한번 올려봅니다.전문지식도 없고 구지 정확한 수치도 올리기 뭐해서 주절 거려보는거니 태클은 뭐 맘껏~
소햏 대만수햏 8년차, 대만이 기타 대중교통이 워낙 낙후된터라(특히 동부지역은 북부에서 남하할때, 철도 이외에는 다른 수단이 마땅치 않은편임) 철도 꽤나 많이 이용하고 살았소. 이용시 느낀점..참 구리다! 이거 한마디요. 대만이 사실 우리나라와 경제적 레벨은 비슷한 면이 많지만, 사회간접자본이나 국가적 역량이 동원되는 사업에는 영 젬병인 나라요(국민성과 연관이 있다고 소햏은 판단하오)
알다시피, 대만 자체 객차기술 거의 없다고 들었소(당영이라는 기업이 독식했는데, 구조조정으로 완전..안습수준) 그래서 새로운 객차 구입시 거의 해외발주, 혹은 국내조립사 낀 컨소시움에 입찰을 내게 되지요. 한동안 대우하고 현대가 한참 수주 많이 받았었드랬소(특히 80년대에는 외교적인 문제땜에 거의 독점하던 시기도 있었드랬소)
대만의 철도는 대철(대만철도공사)가 관장하는데 국영기업이오, 완전 썩어빠진 회사라고 볼 수 있지요, 한국도 뭐 불문 많이 가진 분들 있겠지만, 소햏이 과거 혹은 현재 이용해본점을 비교해 볼때 한국정도 서비스면, 최상이라고 보오..
등급은 자강-귤강...이딴 식으로 나가는데..자강이 한국으로 치면 새마을호 위치가 되겠고, 귤강(쥐강)이는 무궁화호 정도 될 듯 하오. 연착 무지하게 많고, 사고 무지하게 많소..한 3주전인가는 하루에 인명사고만 3건이 동시에 발생해 아주 난리 모드가 발동되기도 했고 이런 일이 일년에 2-3번은 반복적으로 생기는 듯 하오.(기억상으로)
그리고 지역별 단선노선으로 통근열차가 운행되는데 꼭 우리나라 국철(1호선)개념으로 보면 되오. 이놈들 차량 절반 정도가 대우(?)인가에서 만든 차를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 현지인들의 맹목적인 한국까 모드땜시 참 여러가지 말들 나오오..그중 가장 큰 불만중 하나가 "객차내에서의 고무타는 냄새가 진동을 한다"이오. 소햏이 한 10여번 타봤을때는 그다지 못느끼겠더만 아뭏든 참 한국거라면 무조건 싫다는 이놈들의 습성이 있는지라 그냥 그럭저럭 듣고 말지요(솔직히 소햏와 상관있는 일도 아니고~^^)
자강호가 한국의 새마을호 개념이라고 말씀 드렸는데..글쎄 10년전 타본 새마을호도 이놈들 자강호보단 좋을듯 하오..객차 지저분 하고, 서비스 형편없고, 속도도 뭐 별로인듯 하고..참고로 대북(수도)에서 고웅(최남단도시)까지 한 4시간 조금 넘게 걸린다오, 거기다 동부해안선을 타기라도 한다면..황당한 운행시간에 경악을 금치 못하오..아주 미치오 미쳐~(이쪽 철로는 여름만 되면, 산사태에, 지진땜에 불통되는 경우가 참 많소)
대만녀석들 지들도 고속철도 개통한다고 재작년부터 떠들고 있는데, 온간 정치추문과, 입찰과정 비리, 고속철도회사의 증자문제로 아직 개통 못하고 있소 물론 기술적인 문제도 많은 듯 하오..첫 시운전때 일본인 기술자들이 개판치고 지지치는 바람에 완전 개망신 당하고, 통역으로 관련회사들 여기저기 뛰어 봤는데, 참 안습이오. 실제로 대만고속철도 회사가 지닌 결정권은 아주 적다고 보이오. 일본합작사가 즐때리면 되는일 하나도 없고, 복잡한 문제 아직 다 풀리지 않고 있소, 오늘 뉴스를 보니 고속철도사장인가? 아님 교통부국장(교통부가 독립부가 아니고 국급이오)인가가 오는 설에는 반드시 집권당의 정치생명을 걸고 개통 시키겠다고 발표했소..현재 전체공정률이 80%후반인듯 하오..특히 수도인 대북에서 우리로 치면 광명쯤되는 판교구간의 지하구간에서 문제가 많이 생기고 있는듯 하오..핑계로는 기존라인 운행하면서 남는시간에만 작업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전문가가 아니니 뭐라 말하긴 좀 뭐한듯..
아무튼, 현재까지 3번 양치기를 했드랬소..올초인가 작년말에는 국회반대를 무릅쓰고 또 다시 증자를 하고, 증자 들어가면서 투자사들이 나타나질 않아서 유찰2번인가 되고, 암튼 대만 역사상 가장큰 규모의 BOT사업은 완전 안습수준으로 굴러가고 있소..
참고로 일본신칸센 좋다는거 소햏도 잘 알고는 있는데, 그래도 한국실정에는 TGV 설정하긴 잘한듯 하오..여기서 가끔 통역댕기면서 일본애들 헛짓꺼리 하는거 대만녀석들이 불평하는 거 보면 상상들 초월하는 듯 하오, 그래도 어쩌겠소, 지들이 신처럼 모시는 대일본제국이 그렇게 하라면 까는 수 밖에..근데 소햏 문외한이라 그런데, 도대체 이 조그만 섬나라가 왜 고속철도가 필요한걸까요? 한국은 뭐 무지랭이 소견으로는 통일후, 혹은 대륙철도와의 연계라는 조그만 기대라도 하고 투자할 수 있는거지만서도..도저히 인해가 안되는 투자인데 말이오..사실 대만고속철 건설로 한국 건설사들 돈좀 만졌을거요..이름 좀 들어봤던 앤간한 건설회사들 죄다 들어와서 구간별 공사 따낸거 보니 말이오..
말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서 줄이오..하던일이 있어서 이거 뭐 중구남방같은 글이 되버렸구려~궁금한거 있슴 물어보시오..대신 찾아서 알려드리겠소~
추신)밤 기차타고 여행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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