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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4:문화재생산론/인간관계론/관찰학습/상담기본조건

30일전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10.31 23:13:55
조회 526 추천 1 댓글 5

#개요

1.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

 - 정의

 - 상징적 폭력

 - 문화자본:객관화/제도화/아비투스적


2. 인간관계론

 - 경제적 요인 < 인간적, 심리적 요인

 - 호손실험: 비공식조직

 - 호손실험 의의1 + 한계점1

 - 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의 민주화와 인간화에 기여


3. 반두라의 관찰학습

 - 모방의 효과: 학습/억제/행동촉진

 - 관찰학습 과정: 주의집중/파지/재생/동기화


4. 상담의 기본조건

 - 수용

 - 공감적 이해

 - 목표의 일치

 - 내적 및 외적 표현의 일치

 - 래포 형성



#서론

교사가 교육사회학 이론, 교육행정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 학습이론 그리고 상담의 조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토대로 교사는 학교현장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는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 인간관계론, 반두라의 관찰학습, 상담의 기본조건에 대해 논해보겠다.


#본론

부르디외는 문화재생산론에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문화는 지배계급의 문화이고, 교육과정 또한 지배계급의 문화를 반영한다고 보았다.

상징적 폭력이란 개념을 사용하였는데, 지배계급의 문화가 일방적으로 모든 계급에게 지식으로 강요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문화를 경제 자본과 같은 자본으로 보았는데, 이는 문화가 화폐적 가치를 지닌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문화자본에는 객관화된 문화자본, 제도화된 문화자본,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이 있다. 객관화된 문화자본은 책이나 예술품을 말하고, 제도화된 문화자본은 졸업장이나 학위를 말한다. 또한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은 어릴 때부터 체득되어 내면화된 문화양식을 말한다.


인간관계론은 조직관리에 있어 기존의 경제적 요인을 중요시하던 것과 달리 인간적, 심리적 요인을 강조하였다.

대표적인 실험으로 메이요의 호손실험이 있다.

호손실험 중 건반배선 조립 관찰실험에서 비공식조직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비공식 조직은 공식 조직 내에 자연적으로 생겨난 조직표 상에 존재하지 않는 조직으로,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경직된 조직 문화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호손실험의 의의로는 비경제적인 사회적 요인도 동기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한계점으로는 지나치게 인간적인 면만 강조해 조직의 생산성이나 효과성 문제를 도외시 하였다.

인간관계론은 교육행정의 민주화와 인간화에 공헌하였다.


반두라의 관찰학습은 관찰하는 것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모방하는 것의 효과로는 첫째, 새로운 반응을 학습할 수 있고, 둘째, 어떤 행위를 억제하거나 피하게 될 수 있으며, 셋째, 행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관찰학습의 과정은 주의집중, 파지, 재생, 동기화 단계로 구성된다.

주의집중 단계에서는 모델의 행동에 관찰자가 주의를 기울인다.

파지 단계에서는 관찰한 것을 상징적으로 기억한다.

재생 단계에서는 관찰한 것을 토대로 모델의 행동을 따라 한다.

동기화 단계에서는 관찰을 통해 학습한 행동이 강화를 받아 동기화가 된다.


상담의 기본조건으로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래포 형성이 있다.

수용은 무조건적 존중과 같은 말로, 내담자의 상황이나 특성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서 이해하는 것이다.

일치는 목표의 일치와 내적 및 외적 표현의 일치가 있다. 목표의 일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목표가 서로 일치하는 것이고, 내적 및 외적 표현의 일치는 내면적 심리상태와 그에 관한 표현이 모두 합치하는 것이다.

래포 형성에서 래포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신뢰감과 친밀감을 말하는데,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는 이러한 래포를 형성해야 한다.


#결론

이상으로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 인간관계론, 반두라의 관찰학습, 상담의 기본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다.

교사의 이러한 이론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2015개정 교육과정을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습환경 이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이러한 교육학 이론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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