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는 주연과 조연, 다양한 등장인물이 있듯이 게임에서도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해 게이머의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특히, 대작이라 평가받는 게임은 영화 이상의 스토리와 캐릭터성으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여전히 회자되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작품 밖에는 기획자, 프로그래머, 일러스트레이터 등 게임이라는 세상을 탄생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피땀 흘려 만든 게임은 게이머에게 때론 웃음을, 때론 눈물을 선사하며 일상의 피로를 잠시 잊게 만들어 줍니다.
때론 주인공, 때론 친구, 때론 적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부터 게임이라는 세상을 탄생시킨 개발자들까지 게임에 관련된 인물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했습니다.
[편집자 주]
서리 궁수 애쉬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배경인 룬테라 세계관에서 혹한지 '프렐요드'의 패권을 두고 다투는 주요 인물 중 하나다. 게임 출시 초기에는 최초의 챔피언 중 하나이자 원거리 딜러 포지션의 입문용으로 제시되던 전사-궁수-마법사 트로이카 중 궁수 포지션을 대표하는 캐릭터이기도 했다.
처음에는 룬테라 세계관에서 프렐요드의 서사가 다소 빈약했기 때문에 애쉬라는 캐릭터는 야만전사 부족장인 트린다미어와 정략 결혼을 하여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고 여왕의 위치를 확고하게 한 것 외에는 특별한 부분이 없었으나, 지속적으로 새로운 챔피언들이 정의의 전장으로 합류하는 과정에서 애쉬의 개성은 도리어 대폭 강해졌고 지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위상이 높아지게 된다.
초기의 프렐요드는 부족간의 전쟁이 벌어지는 혹한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으나
신비로운 토착 생물들이 반신으로 승격되고 룬테라 역사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격이 올라갔다
첫번째로는 고귀한 존재로의 승격을 들 수 있다. 프렐요드 패권 전쟁에서 역사의 뒷면에 숨어있던 리산드라가 챔피언으로 등장하면서 현재 시간대에서 겨울발톱, 아바로사, 서리방패 부족을 통치하는 지도자들이 모두 전설적인 영웅이자 '냉기의 화신'이었던 3자매와 직접적인 연관 관계를 가지게 되는데, 고귀한 혈통과 능력을 가지면서 빈약한 정당성이 강화됐다.
심지어 전설의 무구로 알려져 있던 '아바로사의 활'을 얻는다는 서브 스토리를 통해 창작물에서 굉장히 유명한 클리셰인 '특별한 무기에게 선택 받아 왕이 된 자' 또한 충족했고, 이후 활을 얻는 과정에서 애쉬 개인이 혈통과 능력에만 기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노력하고 성장한 과정을 보다 자세히 묘사하면서 그 클리셰를 긍정적으로 비틀어 지금의 위치에 이르게 됐다.
공식 코믹스 '전쟁의 어머니' 의 주요 장면
두번째는 궁수라는 정체성이 강화된 것이다. 실제로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원거리 딜러로 분류될 수 있는 챔피언은 28개나 되지만 의외로 전통적인 형태의 '활'을 사용하는 스테레오 타입의 궁수는 애쉬와 바루스 그리고 킨드레드 뿐이다.
그런데 바루스는 살아있는 다르킨 무기에 육체가 종속된 원본 인물인 카이와 발마가 활을 사용하기는 했어도 기본적으로 활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볼라, 창 등 다양한 사냥도구를 이용하는 사냥꾼이었고, 킨드레드 또한 활을 사용하기는 하나 죽음이라는 개념이 실체화된 것이라는 설정을 감안하면 게임적 허용으로 항상 활을 든 늑대와 양의 형상으로 나올 뿐 누군가에게는 칼이나 낫을 든 형상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근본부터 궁수인 인물은 오직 애쉬 뿐이라는 소리다.
물론, 활이라는 무기의 특성상 화살을 뽑고 시위를 당긴 다음 쏘는 모든 구분 동작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들고 있는 무기를 던지거나 방아쇠만 당기면 되는 다른 원거리 딜러에 비해 애쉬는 기본 공격의 반응성과 딜레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지만, 전설 스킨 '프로젝트 애쉬'나 '하이 눈 애쉬'의 경우 화살통이 없으니 그 화살을 뽑는 모션 자체를 제거하여 동작이 깔끔하고 부드럽게 변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성능으로 어필하여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 제작사 입장에서 효녀도 이런 효녀가 없다.
사실 선딜레이 자체는 다른 스킨과 같다
동작이 부드러워서 반응성이 좋아지니 기본 공격을 실수로 끊는 일이 크게 줄어드는 것
마지막으로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메타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여 많은 것을 바꿔 놓았다는 것이다. 이전에도 자이라 서포터를 카운터치기 위해 등장한 미스 포츈과 같이 원거리 딜러들이 서포터로 나오는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초반엔 강한 라인전, 중후반에는 초장거리에서 안전한 시야장악과 전투개시라는 독특하고 뛰어난 유틸리티를 장점으로 내세우며 애쉬가 서포터로 뛰어난 성적을 보이면서 칼리스타, 진, 바루스 등 온갖 원딜 챔피언이 오직 초반 주도권과 스노우볼링 또는 초장거리 CC연계라는 목적을 위해 서포터로 등장하게 됐다.
이로 인해 지금의 바텀 라인은 선 먼저 푸시하여 2레벨을 찍거나 딜교를 걸어 상대를 패퇴시킨 뒤 먼저 시야를 따서 상대의 갱킹과 로밍 시도를 무력화하고 무한 압박과 다이브 위협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지어 비교적 저렴하면서 팀파이트 한정 고성능을 자랑하는 서포터 아이템 대다수와 궁합이 잘 맞는 애쉬는 지금의 무시무시하고 흉흉한 바텀 라인 구도를 만든 원흉(?)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이런 흉악한 것들도 다 애쉬 덕분에 세상 밖으로 나온 셈(...)
물론, 이를 견제하기 위해 서포터로 활용될 수 있는 스킬과 능력치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너프가 들어갔기 때문에 서포터 포지션의 애쉬는 서서히 주류에서 밀려났지만, 2022 월즈 당시 영 좋지 않은 성능의 서포터 애쉬를 자기가 좋아하는 서브컬쳐 게임 캐릭터 '엘리시아' 모습으로 스킨을 만들기 위해 롤드컵이라는 큰 무대에서 고른 DRX 베릴(조건희)의 광기를 보면 그 마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다.
심지어 베릴은 밴픽 구도에서 뚜벅이 원딜을 물어 죽이는 것에 능한 암살자 메이지 '르블랑'이 버젓이 있음에도 애쉬를 고르고 이겼다. 그야말로 우승 스킨을 만들겠다는 일념이 사람 하나를 제대로 홀린 셈인데 결과적으로 애쉬를 골라서 이겼고 우승해서 스킨이 나왔으며 그에 따라 매출도 잘 나왔으니 결과적으로 '잘됐네 잘됐어'로 정리할 수 있겠다.
원본 캐릭터의 본모습이 얼음 화살을 쏘는 능력자라서 진짜 신내림을 받은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애쉬와 잘 맞는다
지금까지 우리는 애쉬의 서사와 상징성 그리고 성능에 대해 알아봤다. 애쉬는 어찌보면 그 배경과 캐릭터성이 진부하고 전형적이어서 심심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는 캐릭터였지만 외적으로든 내적으로든 변화를 겪었고 그 변화가 대부분 좋은 방향이었기에 애쉬는 지금처럼 미친 존재감과 인기를 가지며 게임을 대표하는 궁수 캐릭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아마 캐릭터 리워크 등을 통한 설정 변경으로 지금 당장 애쉬에게 활을 빼앗아도 당장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긴 하다. 이미 그녀는 냉기의 화신으로 서리의 힘을 뿌릴 수 있는 특별한 존재이고 스킨을 팔 만큼 팔아 치웠으며 원거리 딜러든 서포터든 이미 전성기를 누려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실성능과 별개로 일단 그 경험과 추억에 기대어 플레이하는 소환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하고 좋아하는 애쉬는 거대한 활을 들고 서리 화살을 상대 미간에 시원하게 팍팍 꽂는 서리 궁수다. 앞으로 애쉬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지금의 모습을 최대한 변치 않고 40년은 물론 그 이후로도 쭉 유지하는 것이 분명 수많은 소환사들의 바람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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