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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인터넷한정 착한기업 삼성의 잔혹사
사실 컨셉인지 진짠지 모르겠는데 싱벙갤에선 재드래곤 용비어천가 덕분인지 호감작이 굉장히 잘 된 회사인듯 뭐 더러운구석 없는 기업이 있겠나 하지만 그렇다고 깨끗한 기업은 또 아니란 의미에서 글을 쓰게 됐음 그럼 시작하겠음 (참고로 정치적인 사건사고들은 뺌) 1. 사카린 밀수 사건 삼성의 계열사 중 하나인 한국비료공업이 일본기업과 손잡고 사카린 밀수하다가 걸린 사건 물론 사카린만 한건아니고 돈되는건 다했음. 이때 대통령이 위자료 만드려고 삼성이랑 작당했다는 썰이 있었으나 밝혀진건 없고... 어쨌든 삼성 때문에 정부 민심도 곱창나자 열받은 박정희가 재드래곤 할배 이병철을 조지려했으나 아들이 총대매고 감옥가는걸로 마무리됨 2. 구포역 열차 탈선사고 구포역으로 들어가던 중 갑자기 땅이 꺼져 열차가 탈선해 78명이 죽고 200명이 넘게 다친 사고 왜 갑자기 땅이 꺼젔냐하면 삼성종합건설이 철도법 생까고 철도청과 협의도 없이 몰래 철도 바로 아래서 발파작업하다가 일어남. 이 사고로 삼성종합건설 사장이랑 윗대가리들이 줄줄히 구속됐지만 삼성공화국답게 과실치사에 대해 올 무죄를 선고받고 과징금 2500만원과 6개월 영업정지라는 솜방망이 처벌로 마무리. 그와 별개로 이 사건 때문에 부산 민심 곱창나서 향후 10년간 삼성은 부산에서 수주를 못받게 됨 3. 삼성 반도체 공장 근로자 집단 백혈병 예전부터 삼성 반도체공장 근무자들이 백혈병에 잘 걸린다는 말은 있었지만, 삼성은 몰?루 우리공장문제는 아닌듯? 라는 태도로 일관. 근데 삼성이 병신도 아니고 자기들 공장에서 발암물질을 쓰는걸 모를리 없었고, 그래서 엔지니어들에게만 이런 내용을 환경수첩을 통해 공유하다 이것이 언론에 의해 폭로됨 그렇게 수년간의 소송전 끝에 산업재해 인정을 받았으나 삼성 측에선 "산업재해는 인정못하겠는데 그래도 미안하니까 돈은 드림. 받기싫음 말고" 라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여론에 못이겨 2018년, 판결 7년만에 결국 산업재해를 인정하게됨. 4. 기흥공장 노동자 방사능 피폭 사건 이건 싱붕이들도 최근에 해당 관련글을 많이 접해서 알고 있을거라 생각함 그래도 요약하자면 기흥공장에서 노동자 2명이 방사능에 피폭되었는데 삼성 측에선 지침이있는데 노동자들이 어겨서 발생한 사건이라고 주장하고 노조 및 노동자측은 지침같은건 첨부터 없었고 안전장치도 노동자가 아닌 공장 측에서 관리한다고 주장 중. 이와 별개로 사건은 일어났기에 삼성 측이 중대재해법에 걸리지 않기 위해 "이거 질병아님?" 이라고 어필 중이나, 고용노동부에서 부상이라고 판단내려 중대재해법을 피하긴 쉽지 않을듯. 5. 염호석 노조원 시신탈취사건 이번에도 노동자 관련 문제지만 3,4와는 차원이 다른 사건. 사건의 발단은 노조운동을 하던 염호석 근로자의 자살에서 시작함. 이때 고인의 유서에는 노조 장례로 치뤄달라는 내용이 있어 노조장을 치르는 중이었는데 노조를 어떻게든 와해시키고 싶었던 삼성 측이 고인의 부친을 포섭했고(가족장 치르면 6억주겠다고함) 이를 이용해 경찰력을 동원하여 시신을 탈취함. 그 뒤 속전속결로 화장한 후 유골을 부친에게 넘김으로서, 결국 시신은 실질적인 유가족들에게 돌아가지 못함. 사실 내용만 보면 큰 문제는 아니지 않나?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삼성이 경찰에 뇌물을 주고 그 대가로 삼성의 꼬붕짓을 했다는게 드러남. 이러한 노조와해 사건에 대해 관련 임직원들이 처벌을 받았으나 최근 특별사면됨. 6. 태안반도 기름 유출 사고 사실 이 사고는 명칭부터 잘못되었다. 왜냐하면 당시 삼성이 기사에 삼성이란 말 단어 못쓰게 하려고 '태안 기름유출 사고'라고 보도하라고 지침을 내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식 명칭은 "예인선 삼성T-5호, 예인선 삼호T-3호의 피예인부선 삼성1호와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 충돌로 인한 해양오염사건" 이 맞다. 어쨌든 사건개요는 뭐 다 알듯이 삼성의 해상크레인이 유조선과 충돌하여 원유가 유출된 사건이다. 이때 풍랑주의보가 떴고 항만에서도 경고를 했으나 씹고 예인하다가 기상악화로 인해 가만히있던 유조선을 들이박아 버린, 교통사고로봐도 삼성 과실이 10대0이 뜰 사고이다. 이때 삼성은 돈쓰기 싫어서 피해복구를 자원봉사자로 때웠고(물론 제대로된 장비도 없이 원유를 치우게 했다) 대국민 사과문을 내긴 했지만 사과문 내용이 "우리 잘못은 없지만 그래도 우리 크레인이니까 일단 사과는 함" 수준이고 끝까지 우리 잘못 아니라고 뻐팅기다 결국 6년만에 피해보상함. 이 외에도 여러 사건사고들이 있지만, 큼직한 사건들만 넣었음.
작성자 : ㅇㅇ고정닉
과학과학 어제자 네이쳐, 지구온난화 해결의 한 발자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에서 개발한 공유 유기 프레임워크 통칭: COF-999 주변 공기에서 이산화탄소를 기존보다 10배 넘게 효율적으로 포집함 이렇게 생긴 가루인데 이 가루 200그램이 나무 한그루가 1년에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맞먹는 효율을 보이고 이미 시범 테스트로 100번이 넘는 사이클을 견디는 것이 확인되며 아마 천번의 사이클도 넘게 가능할거라는 안정성과 내구성도 확인됨 COF-999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재료값이 비싸거나 희귀한 물질이 들어가지도 않다고하여 2년내로 직접 공기 포집 시설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함 좆구씹난화 해결에 있어서 이산화탄소 제거는 가장 핵심적인 해결법 환경운동가들이 입으로 떠들며 개지랄 염병떨때 큰일은 언제나 과학자가 해냄 '병 신' - 간밤에 지구 온난화 해결됐다면서 올라온 COF-999 글들을 봤는데짤은 올라온 게시글.근데 관련 학문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저 ‘게시글’ 을 비판적으로 좀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그냥 갤에다가 끄적임. 일단 우리가 COF라는 물질이 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음. COF라는 물질은 Covalnet Organic Framework 가 풀네임이고 유기 분자간의 공유 결합을 통해 기하학적이거 반복되는 입체 혹은 평면 구조를 만든 물질을 가리키는 말임.이해를 돕기 위해 가져온 위키피디아 짤.여기서 윗줄 오른쪽의 구조가 이번에 나온 COF-999 의 구조와 유사함.COF-999의 구조.일단 COF-999라는 물질이 획기적인 물질이냐 하면 그렇다 라고 말할 수 있음. 일단 제일 먼저 대기중 탄소 포집, DAC가 가능한 유기 흡착제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짐. 일단 기존 유기 흡착제 같은 경우에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10%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어야 경제적인 포집이 가능했다면, 이건 400ppm, 0.4% 정도여도 포집이 가능하다는거임. 이것만으로도 큰 진보임.왜냐하면 보통 DAC에 쓰이는 흡착제는 무기 흡착제라서 재생 온도가 수백도 수준으로 매우 높은게 특징이고, 이것 때문에 포집 자체로 얻어낸 이득이 상쇄 되거나, 비용이 과도하게 들거나, 입지가 한정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왔음. 그에 비해 이 흡착제는 재생 온도가 60도 수준이니까 아주 혁신적인 흡착제라고 할 수 있음.또한 안정성 같은 경우에도 실제 대기 환경에서 사이클 돌린걸 봤을 때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음. 보통 본 성능의 80퍼센트 밑으로 떨어지면 수명이 다했다고 보는데 이에 있어서 100사이클 넘게 돌려도 거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줬음. 그리고 COF의 특성상 금속이 소재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값이 싼 것도 사실임.하지만 상용화에는 아직 갈 길이 남아 있다고 생각함. 일단 랩 스케일에서의 합성법을 그대로 비율 맞춰서 스케일 업 한다고 대량으로 물질이 합성되는 것도 아님. 게다가 이 물질의 합성법을 살펴 보면, 액체 질소와 중진공 환경이 필요하고, 초임계 유체를 이용해서 정제해야 함. 물론 산업적으로 못해낼 요소들은 절대 아니지만 이런 부분들은 물질을 대량 양산 하는 것에 있어서 난점으로 꼽힐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함.또, 사용되는 시약들의 가격도 문제임. 일단 탄산 세슘을 촉매로 씀다는 부분은 그래도 금속이지만 비교적 가격이 싼 촉매니 넘어가더라도, 기본 단위 유닛으로 쓰이는 유기 시약들 부터가 합성의 난이도가 꽤 높은 편으로 보임. 실제로 유사한 시약들을 검색했을 때도 그램당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고…결론적으로는1. 존나 획기적인 소재가 개발된 것은 맞다2. 하지만 대량 양산을 위해서는 난점들이 눈에 띈다3. 그러니까 아직은 안도하기에 이르다로 정리될 수 있겠음.그 알아먹기 힘든 부분은 물어보면 대답해 줌.- dc official App
작성자 : 킹마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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