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2천 중후반 시작” 신형 투싼 출시, 3년 만의 변화. 뭐가 달라졌나?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12.12 03:07:33
조회 123 추천 0 댓글 0

현대차가 신형 SUV 1종을 공식 출시했다. 그 차는 ‘더 뉴 투싼’으로,  지난 2020년 5년 만에 재탄생한 4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한 부분변경 모델이다. 이번 투싼은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다채로운 편의 사양을 갖춰 전반적인 상품성을 대폭 끌어올렸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차, 어디가 달라졌으며, 유지가 된 곳은 어디일까? 함께 살펴보자. 
                         

기존 투싼은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구현해 혁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갖췄다. 신형은 이를 계승하되, 좀 더 발전시켜 더욱 강인하고 와이드한 모습으로 변화했다. 
 
전면부는 각진 형상으로 다듬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주간주행등 역할을 하는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가 강인한 느낌을 전달한다. 참고로 안쪽에 세로로 뻗은 주간주행등이 기존에는 4칸이었다면, 신형은 3개로 줄었다.  
 
측면부는 정지한 상태에서도 앞으로 달려나가는 듯한 역동적인 비율을 구현했던 기존 모습을 유지했다. 날렵한 측면 캐릭터 라인과 펜더의 풍부한 볼륨 역시 그대로다. 
                   

마지막 후면부는 범퍼 몰딩과 일체화된 스키드 플레이트가 가로 방향으로 확대 적용돼 차량이 보다 넓어 보이는 느낌을 준다. 다른 곳은 소비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곳 후면부에는 많은 오너들이 아쉬워할 만한 부분이 있다. 
 
바로 ‘방향지시등’이다.  기존 투싼의 방향지시등은 벌브타입이다. 문제는 위치인데, 범퍼 하단에 위치하고 있어 그동안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후방 차량이 이를 확인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한때 이번 신형에선 개선이 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으나, 이번에도 그대로 유지돼 아쉬움을 안겼다. 
                 

외관에 비하면 실내는 확연한 변화가 보인다. 바로 1열 대시보드 구성 때문인데, 이전 모델은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가 분리되어 있었다. 이 중 센터 디스플레이는 물리적 버튼과 함께 세로로 배치됐다. 

이번 신형은 언뜻 코나를 연상케 하지만, 이곳을 싹 바꿨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를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매끄럽게 연결했다. 또한 기어 조작을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로 바꿔 핸드 우측 뒷편으로 옮겼다. 덕분에 여유로워진 센터 공간에는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 콘솔을 구성해 수납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과 컵홀더를 병렬로 배치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이번 투싼의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가솔린 1.6 터보,  디젤 2.0 엔진 총 3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되는데 각각의 성능은 아래와 같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 최고 출력 : 180 마력
▶ 최대 토크 : 27.0 kgf.m
▶ 복합 연비 : 16.2 km/ℓ (2WD, 17인치 휠 기준)

<가솔린 1.6 터보>
▶ 최고 출력 : 180마력
▶ 최대 토크 : 27.0kgf.m
▶ 복합 연비 : 12.5km/ℓ (2WD, 17인치 휠 기준)

             

<디젤 2.0 >
▶ 최고 출력 : 184마력
▶ 최대 토크 : 42.5kgf.m
▶ 복합 연비 : 14.3km/ℓ (2WD, 17인치 휠 기준)


눈에 띄는 파워트레인 변화는 없었지만 현대차는 최신 기술들을 더해 향상된 주행 감성으로 고객에게 편안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이와 관련해 먼저 오토 터레인 모드와 횡풍 안정성 제어를 탑재했다. 각각의 기능은 실시간으로 주행 중인 노면을 판단해 최적의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해주고, 고속 주행 중 강풍 발생 시 조향 및 제동 제어를 통해 고속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구동 모터를 활용해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한 차원 진보된 하이브리드 시스템 ‘E-모션 드라이브’가 적용됐다.
 
E-모션 드라이브는 급가속 및 코너링 등의 빠른 조향 상황에서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운동 성능을 구현하는 ‘E-다이내믹 드라이브’와 과속 방지턱 등 불규칙한 노면에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 흔들림을 저감시켜주는 ‘E-컴포트 드라이브’로 구성된다.
               

더 뉴 투싼의 판매 가격은 

<1.6 터보 하이브리드>
▶ 모던 : 3,213만 원
▶ 프리미엄 :3,469만 원
▶ 인스퍼레이션 : 3,858만 원

<가솔린 1.6 터보>
▶ 모던 : 2,771만 원
▶ 프리미엄 : 3,048만 원
▶ 인스퍼레이션 : 3,439만 원

<디젤 2.0>
▶ 모던 : 3,013만 원
▶ 프리미엄 : 3,290만 원
▶ 인스퍼레이션 : 3,681만 원

             

부분변경에서 파워트레인이 큰 변화를 갖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신형 투싼은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긴 했다. 과연 이 변화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여 옆집 초반부터 흥행이라는 말을 쓸 만큼 좋은 실적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2천 중후반 시작” 신형 투싼 출시, 3년 만의 변화. 뭐가 달라졌나?
글 / 다키포스트
ⓒ DAKI PO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dk_contact@fastlabs.co.kr


▶ “출고 시작!” GV80 쿠페, 다 때려 넣으면 1억 넘는 풀옵 가격 눈길

▶ “전체 70%” 카니발 예비 오너들, 비싸도 대체불가라며 ‘이 차’ 집중

▶ “LPG 신차 엄청 팔릴 듯” 정부, LPG 값 확 내린다!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210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61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88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93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67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57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69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32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19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68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31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4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30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82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411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52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41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6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33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50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5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6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52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500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51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901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58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70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86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70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12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51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50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21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410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8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73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44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28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39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04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79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87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98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28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710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402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71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10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77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