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이야, 이건 몰랐네" 왜건·슈팅 브레이크·크로스컨트리 이렇게 다릅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9.22 02:31:18
조회 252 추천 0 댓글 0

인터넷 검색창에 왜건을 치면 모두 비슷한 형태지만 제각기 이름은 다른 모델들이 쏟아진다. 모두 왜건 장르에 속하지만 제조사별로 국가별로 부르는 명칭이 다 다르다. 유럽에서 왜건은 수요가 많은 플랫폼이지만 국내는 왜건 무덤이라 불릴 만큼 인기가 없어 더더욱 왜건을 칭하는 이름들이 생소하게 느껴진다. 그런 의미에서 국내 시판 중인 대표 왜건 모델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볼보는 스테이션왜건 형태의 차량에 ‘크로스컨트리’라는 명칭을 붙여 판매하고 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V60은 전통적인 왜건 형태의 승용차와 SUV 사이를 잇는 형태로써, 중형 세단 S60의 왜건형 모델이다.

따라서 기존 왜건이 차체 높이는 세단과 같고 전장은 보다 길었다면, 볼보의 크로스컨트리 모델은 전고까지 더 높게 가져간다. 실제로 V60은 S60보다 6센티미터나 높지만 SUV인 XC60보다는 155밀리미터 낮은 차체를 가졌다.

슈팅 브레이크(Shooting-Brake)는 과거 영국의 여우 사냥 풍습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슈팅’과 ‘브레이크’, 두 단어가 결합된 것인데 슈팅은 사냥을 의미했고, 브레이크는 망아지들의 훈련용 수레를 뜻했다.

즉, 사냥을 하면서 필요한 도구를 실을 수 있는 적재공간이 있는 마차를 슈팅 브레이크라 불렀고 자동차가 마차를 대체한 뒤에도 명칭이 유지된 것이다.

왜건 장르에 슈팅 브레이크란 명칭을 사용하는 브랜드에는 제네시스와 함께 메르세데스-벤츠가 있다. 벤츠는 CLA, CLS와 같은 쿠페형 세단에 슈팅 브레이크를 차용하며 이외에는 에스테이트라는 명칭을 별도로 쓰고 있다.

 

포르쉐는 타이칸의 왜건 모델에 ‘크로스 투리스모’라는 명칭을 붙이고 있다. 기존의 왜건은 트렁크에 적재 공간을 확보하고자 루프라인과 C 필러가 네모반듯하게 설계돼, 후면이 비교적 투박했다. 하지만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유려한 리어 디자인을 자랑한다. 리어 윈도와 C 필러는 패스트 백 형태로 비스듬하게 떨어지며 루프 끝에는 스포일러까지 장착되어 있는 모습이다.

한편,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차체 길이는 4,975mm로 타이칸의 4,964mm와 유사하고, 차체 높이는 1,410mm로 타이칸의 1,379mm보다 3 센티미터 가량 높다.

 

왜건은 분명한 매력이 있다. 그것에 빠진 확고한 마니아층도 존재한다. BMW 3시리즈 투어링은 왜건 지지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 중 하나다. BMW가 3시리즈 왜건 버전에 ‘투어링’ 용어를 쓰는 것은 뛰어난 운동 성능과 운전 재미를 가진 3시리즈에 적재 능력까지 겸비했기 때문이다.

3시리즈 투어링의 트렁크 용량은 기본 500리터에 2열 시트 폴딩 시 최대 1,510리터까지 확장된다. 또한 리어 윈도 계패 기능이 있어 추가로 짐을 싣거나 꺼낼 때 활용도가 높은 장점까지 있다. 따라서 3시리즈 투어링은 역동적인 디자인에 주행성능은 물론, 실용성까지 겸비한 왜건 모델이다.

   

왜건은 제원상의 수치를 보면 세단에 더 가깝다. 하지만 SUV의 효용까지 챙길 수 있다. 심지어 이쁘다. 다만, 세단 실루엣이 익숙한 탓에 어색할 뿐이다. 한마디로 융합형 인재라고 해야 할까.


"이야, 이건 몰랐네" 왜건·슈팅 브레이크·크로스컨트리 이렇게 다릅니다
글 / 다키포스트
ⓒ DAKI PO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dk_contact@fastlabs.co.kr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210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61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88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93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68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57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69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33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19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69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31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4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30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82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411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52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41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6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33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50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5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6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52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501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52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901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58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70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86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70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13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51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50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21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410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8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74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45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28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39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04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80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87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98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28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710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402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76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11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78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