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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테호른이 우뚝솟은 스위스 체르마트 원정 - 1) 체르마트로 이동하기
우리에겐 "토블론" 초콜릿의 포장지로도 잘 알려진 그곳이죠 - 체르마트(Zermatt)일본이랑 북미는 스키를 타러 다녀보았지만 알프스는 아직 미지의 세계였어요. 알파인 스키에 있어서만큼은 손꼽히는 역사와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곳인데 아직까지 스키원정으로 방문해 본 적이 없었다니, 아이러니 했죠.이번시즌은 알프스 산맥 어디를 가 볼까 고민하던 중에, 체르마트가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마테호른에 토블론 겹쳐지는 인증사진을 찍어보고 싶어서(!!) 원정지로 정했습니다... 는 너무 단순화된 버전이고, 알프스에서 제일 다양하고 편리한 최신식 리프트 시스템을 갖춘 곳이라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고, 뾰족하게 솟은 마테호른을 보면 무슨 느낌일까 너무 궁금해서 방문하게 되었어요.체르마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해발 1600~3880미터에 걸친 어마어마한 규모의 스키장이에요. 특히 스위스+이탈리아 2개국에 걸친 3개의 베이스가 있는 스키장이라는 사실이 정말 흥미롭더라고요. 곤돌라 또는 스키를 신고 국경을 넘나들 수 있는 스키장이었고, 한쪽에서는 스위스프랑으로 결제를, 다른 한쪽에서는 유로화로 결제가 이루어 지는 곳이었어요. 스키장의 외곽선을 따라 그림을 그려보면 어떻게 긋느냐에 따라 50~70km² 정도의 면적이 나오는데, 이는 하이원의 약 15배 규모로, 대략 송파구와 강동구를 합친 정도의 면적이었어요. 거기다가 50개가 넘는 리프트가 설치되어있고 운영되는 슬로프의 총 길이는 거의 300km에 달한다고 하네요 ㄷㄷ (곤돌라 탑승장에 표시되는 슬로프 오픈현황. 개장 후 시간이 지나갈수록 점점 오픈하는 리프트 숫자와 슬로프 길이가 늘어납니다. 제가 머물때는 44 리프트 / 291km 까지 보았었어요)(산악열차를 타며 바라본 창 밖 풍경. 열차 위로 지나가는 리프트와 저 멀리 보이는 곤돌라. 그리고 슬로프랑 산 중턱의 쉼터 너머로 저 멀리 마테호른이 보이네요. 너무나 낭만돋는 산악 열차였어요)참고로 이 스키장을 가려면 주변에 3개의 주요공항이 있는데요, 취리히(ZRH) / 밀라노(MXP) / 제네바(GVA) 국제공항을 통해서 갈 수 있었어요. 인천에서 출발하는 직항을 찾아보면 취리히가 제일 만만하고 저렴하게 검색되더라고요. 다만 주7일 운항이 아니라서 여행계획을 세울 때 제약이 좀 있는 느낌이었어요. 스카이팀 항공사를 이용하는 경우 직항이 없으면 보통 파리(CDG) 또는 암스테르담(AMS) 경유 항공편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번에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을 경유했다가 런던 히스로공항 화제+정전 사건의 여파를 바로 옆에서 구경하게 되었었어요. 런던으로 가던 항공편들이 방향을 틀어서 유럽의 다른 주요 공항들에 착륙하게 되었는데, 암스테르담도 런던의 트래픽을 분담하던 공항 중 하나였어요. 그래서인지 솅겐 터미널 입국 대기줄이 어마어마하게 퍼져 있더라고요. 다행히 저는 당시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던 터라 영향을 받진 않았습니다만, 뉴스에서 보던 사건의 영향을 옆에서 직관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ㄷㄷ (3개의 주요공항이 주변에 위치해 있긴 한데.. 세 공항 모두 인천 직항편 접근성이 그리 좋지 않아서 살짝 아쉽네요)(그래서 경유했던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어마어마한 공항 규모와 KLM항공사의 비행기들을 보고, 작은국토 vs 큰 경제권역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복귀하는 날 암스테르담 공항에서 마주했던 엄청난 인파. 런던 히스로 공항 정전의 여파였던것 같아요)유럽은 철도 시스템이 잘 되어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죠, 스위스 역시 그 명성이 자자하고요. 공항에 내려서 철도를 타고 체르마트를 가는데, 생각보다 빡쎄더라고요. 전반적으로 객차 내부는 깔끔했지만, 스키여행 특성상 짐을 많이 들고 다녀야 하는데, 그 짐들을 놓을 곳이 충분하지 않았어요. 덕분에 짐짝들 놓을 공간 찾느라 조금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스위스라 그런지 확실히 스키를 들고 탑승하는 사람들이 어렵지 않게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정말이지 스키백을 들고 비행기 환승 + 기차환승 여정을 거치며 20시간 넘게 이동만 하다보니 진짜 몸이 엄청나게 지치더라고요. 스키장의 접근성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였는지 뼈저리게 몸으로 알게 된 여정이었어요. 참고로 체르마트는 일반 자동차가 접근 할 수 없는 마을이었어요. 따라서 무조건 열차를 타고 접근해야 했는데, 큼지막한 스키캐리어와 함께 열차 환승까지 해 가며 이동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었네요. 헬기🚁가 공항-체르마트 사이를 오간다곤 하는데, 5인 기준 천만원(!!!)에 육박하는 편도 가격표를 보고 다음생에 타기로 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엄청 고풍스러운 미를 풍기는 취리히 중앙역. 유럽은 이런 오래된 건물을 보는 재미가 있는것 같아요)(객실 숫자에 비해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도 넉넉하지 않고 대형 수하물을 넣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어서 고생 좀 했었어요)(이렇게 통로에 스키를 놓으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체르마트역 플렛폼 풍경)(체르마트 역 앞)(체르마트 마을 너머 보이는 마테호른. 오전에 해가 뜨는 시간 전후로 마테호른만 햇살을 받는 시간대가 있더라고요. 자연이 만들어낸 신기한 스포트라이트였어요) (역전층이 만들어 낸 신비한 운해 위에서 스키를 타는 기분은 정말 짜릿하죠)(마테호른을 향해 끝없이 굽이굽이 뻗은 슬로프, 어마어마한 스케일이 느껴지는 풍경이에요)(스키타고 국경넘어 도착했던 이탈리아 베이스에서 찰칵)---------------- 이동편은 여기서 마무리할께요. 다음편은 본격적인 체르마트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작성자 : J_고정닉
절망 속에서도 꿈과 낭만을 쫓았던 한 남자의 이야기
https://youtu.be/TopdlAgjdA4쥬라기 공원 3에 등장해 엄청난 임펙트를 남겼던 스피노사우루스이 영화 하나 때문에 스피노는 순식간에 티라노의 맞수로 취급받으며 엄청난 유명세를 떨치게 됨. 지금도 검색창에 티라노만 쳐도 VS 스피노가 자동완성될 정도이니 그 충격이 보통이 아니었음을 짐작할 수 있음. 오늘은 바로 이 스피노를 발굴한 독일의 고생물학자 에른스트 슈트로머 폰 라이헨바흐 남작에 대해 설명하겠음슈트로머 남작은 1871년 6월 12일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남그가 속한 슈트로머 가문은 신성로마제국 시절부터 명문가 취급을 받던 귀족 가문이었음아버지 오토는 뉘른베르크 시장이었고형 프리드리히는 유명한 역사가이자 철학자였으며조상 울만 슈트로머는 독일 최초의 제지공장을 설립한 이였으니 말 다한 셈.아무튼 이런 금수저 명문가에서 태어난 슈트로머는 학자, 그것도 고생물학자의 길을 걸음.1911년 슈트로머는 이집트에서 고대 육식 공룡의 화석을 발견함.바로 그 유명한 스피노의 화석이었음.화석을 발굴하는데 성공한 슈트로머의 발굴팀은 신나게 발굴 작업에 들어가는데문제는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는 거임.그가 이집트에서 화석을 발굴하는 동안, 이집트의 지배권이 오스만에서 영국으로 넘어감. 그리고 모두가 알다시피 1914년엔 1차대전이 발발.슈트로머의 탐사대는 졸지에 적국 한복판에 떨어진 셈이 되었음.독일인이었던 슈트로머는 영국군에게 체포되었지만다행히 얼마 못 가 풀려나 영국의 감시 하에 화석 발굴을 계속할 수 있게 됨.이 과정에서 남작은 장티푸스, 만성 이질, 말리라에 걸려 죽을 뻔했음심지어 발굴 도중 사고가 일어나 다리까지 부러짐. 그럼에도 불구, 남작의 탐사대는 근성으로 화석을 발굴해전후 독일로 귀환하는데 성공함.이후에도 슈트로머는 여러 차례 이집트를 재방문해 화석 탐사를 이어갔으며1931년에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를,1932년에는 아이깁토사우루스1934년에 바하리아사우루스를 발견하는 성과를 냄.비록 바하리아사우루스는 21세기에 들어서 의문명으로 처리되었지만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와 함께 발견된 화석-남작은 이것도 카르카로돈토인 줄 알았음-은 학자들의 연구 결과 카르카로돈토와 별개의 종으로 확인되어올해 2025년에 타메리랍토르로 명명됨.그러다가 1939년 2차대전이 발발하면서 남작에게 새로운 위기가 닥침남작 본인은 나치당을 지지하지 않았지만 정치적으로 중립을 유지했고 평범한 학자였기에 나치 시대에도 그냥저냥 살아갈 수 있었음. 하지만 전쟁에서 독일이 밀리며연합군의 폭격이 심화됨 이에 위기감을 느낀 남작은 자신의 화석들이 전시된 뮌헨 자연사박물관의 관장이자 나치당원 겸 SS 대원이었던 고생물학자 카를 테오도어 뵈를렌을 찾아감남작은 뵈를렌에게 자신의 화석 표본들을 안전한 곳으로 이송시켜줄 것을 요청했지만 뵈를렌은 다른 전시물들의 이송도 벅차다는 이유로 남작의 요청을 거절함. 나치당원인 뵈를렌이 나치당을 지지하지 않는 남작을 고깝게 여겨서그의 요청을 일부러 거절한 것이라는 추측도 있지만 확인되진 않았음. 실제로 당시 전시라 다른 물자의 이송이 급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떨어지는 화석들이 후순위로 밀린 게 사실이기도 하고 여기서 포기할 수 없었던 남작은 히틀러에게 편지까지 써가며 지원을 호소했지만그가 쓴 편지가 히틀러에게 전달되었는지조차 불분명한데다설사 전달되었다고 한들 크게 달라지는 건 없었을 거임. 결국 남작의 예감은 적중,1944년 4월 24일에서 25일 이어진 영국 공군의 뮌헨 공습으로박물관은 전소, 남작이 피땀 흘려 모은 표본들은 모조리 유실됨.현재 박물관에 전시된 스피노의 화석 표본은 사진과 기록을 토대로 만든 레플리카임자신이 피땀 흘려 발굴한 화석들이 모조리 잿더미가 된 것도 모자라남작에겐 더 큰 시련이 기다리고 있었음. 당시 남작에겐 세 아들이 있었는데(장남 울만, 차남 게르하르트, 삼남 볼프강)셋 다 징집되어 최전선에서 복무함 이중 울만과 게르하르트는 전사했고 볼프강은 소련군 포로가 되서 굴라그에서 유형생활을 해야했음그런데 남작에겐 볼프강이 전사했다는 통지서가 보내져서1950년 볼프강이 독일로 귀환할 때까지 남작은 엄청난 고통을 겪음.비록 막내는 살아서 돌아왔지만본인이 발굴한 화석들이 잿더미가 되고자식 2명이 전사하고조국 독일이 두 번이나 전쟁에서 패해 나라가 2개로 쪼개지는 꼴을 본 남작은1952년 12월 18일 향년 81세의 나이로 파란만장한 생을 마감함. 여담으로 뵈를렌은 전후 나치당원이자 SS였다는 이유로 뮌헨 대학교에서 해고됨.이에 그는 브라질로 가서 교수 일을 하며 고생물학 연구를 계속했고1969년 독일로 귀환해 몇 권의 고생물학 관련 저서를 펴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됨.그는 브라질에서 거주하는 동안 고생물학 연구에 이바지한 공로가 인정되어 1970년 브라질 레시페 대학교 명예 학위를1972년 브라질 지질학회로부터 금메달을 수여받았고 1985년 브라질 고생물학회로부터 은메달을 수여받으며 잘 살다가 그해 사망함. 남작은 죽었지만 그가 고생물학계에 남긴 족적은 너무나도 큰 것이었기에 2000년 미국 고생물학자 조슈아 스미스는 남작에 대한 경외의 뜻을 담아 자신이 발굴한 용각류의 이름을 '파랄리티탄 슈트로머'로 망명함. 아이러니하게도 파랄리티탄의 화석은남작이 아이깁토사우루스를 발견한 곳 근처에서 발견되었음.현재 파랄리티탄은 백악기에 생존한 용각류 중에서 아르헨티노사우루스 다음으로 가장 거대한 용각류로 추정되며2014년 독일 ZDF 방송국은 남작의 생애를 조명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함.비록 남작의 인생은 고통과 절망의 연속이었지만그가 발굴한 화석들은 전 세계 잼민이들과 어른들의 동심과 낭만을 자극하며 무한한 상상력을 낳았으니그의 인생은 진실로 가치가 있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작성자 : zbv1945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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