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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의 핵무기 개발:AMAD 계획-프로젝트 110 (1편)
글의 이해를 위해 먼저 보면 좋은 글: https://m.dcinside.com/board/war/3927130 https://m.dcinside.com/board/war/3927131 https://m.dcinside.com/board/war/3925390 출처: https://isis-online.org/isis-reports/detail/shock-wave-generator-for-irans-nuclear-weapons-program-more-than-a-feasibil/8 https://isis-online.org/isis-reports/detail/from-irans-nuclear-archive-image-of-pin-dome-used-in-hydrodynamic-testing-o/8 https://isis-online.org/isis-reports/detail/abadeh-is-marivan-irans-former-secret-nuclear-weapons-development-test-site/8 위의 2019, 2020년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Institute for Science and International Security)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약간의 재구성 및 의역하여 씀. AMAD 프로젝트란 1989년에 시작되어 2003년에 중단된 이란의 과학 프로젝트였다. 아마드 계획은 2003년 가을에 축소되고 재조정되었다. 물론 이란은 핵무기 역량을 보존하기 위해 2003년 이후, 핵무기 내파를 위한 충격파 발생기(Shock generator) 관련 활동과 Sanjarian 시설은 군사 및 비군사 폭발물 시험을 수행하는 시설로 위장했고, 일부 활동은 Malek Ashtar University of Technology와 같은 대학과 연구 기관으로 이전되었다. 2005년, IAEA는 회원국으로부터 이란이 1980년대부터 핵폭발 장치의 개발을 목표로 하는 계획을 추진했다는 정보를 입수한다. 이 정보에서는 핵개발을 위한 활동이 물리학 연구 센터(Physics Research Centre, PHRC)에서 시작되었고, 2000년대 초반에 Mohsen Fakhrizadeh을 책임자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말해주었다. (참고로 Mohsen Fakhrizadeh는 2020년 11월 27일에 이스라엘의 원격 조종 기관총에 의해 암살당한다.) IAEA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핵 탑재체(프로젝트 110 및 111) 설계 및 통합, 내파를 위한 폭발물 제조(프로젝트 3), 우라늄 농축(프로젝트 4)을 목표로 하는 여러 하위 프로젝트들이 있었다. AMAD 계획의 세부사항은 2018년 1월 31일,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이스라엘인과 이란인으로 구성된 24명의 팀이 테헤란 남부에 있는 Kahrizak 지구의 비밀 창고에 침투해 AMAD 프로젝트의 핵무기 작업을 기록한 종이 기록, 컴퓨터 파일을 포함한 10만 건의 문서를 훔쳐와 세상에 공개하면서 알려지게 된다. 이 문서들의 공개는 이란의 AMAD 프로젝트의 목표가 2004년까지 샤하브 탄도탄에 탑재 가능한 5개의 10킬로톤급 핵무기를 개발 및 제조하고, 지하 핵 실험장을 준비하는 것이었음을 알렸다. 그중에서 세부사항이 잘 알려진 것은 AMAD 계획의 하위 프로젝트인 핵 탑재체 개발 프로젝트, 이른바 프로젝트 110이다. 내파를 위한 폭발물 제조(프로젝트 3), 우라늄 농축(프로젝트 4)에 대해선 정보가 모자라다. 이 글에선 프로젝트 110의 충격파 발생기 (Shock generator)개발에 대해 주로 다룰 예정이다. 충격파 발생기(Shock generator) 프로젝트 110의 조직도는 다음과 같았다: 위 프로젝트 110 조직도에서 볼 수 있듯이 Shock Generator Project는 핵무기를 개발하고 제작하기 위한 복합체를 만드는 작업을 맡은 Operating System Project에 속했다. Midan Project는 10킬로톤 폭발을 위한 핵실험장을 만들고 핵폭발의 수율을 추정하는 방법을 담당했다. Simulation Project는 핵무기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이론 및 소프트웨어 측면에 관여했고, Warhead Project는 핵탄두를 Shahab-3 탄도 미사일의 재진입체에 장착하는 작업을 맡았으며, 여기에는 핵무기의 무장 및 격발 메커니즘이 포함되었다. 이란은 샤하브-3 탄도 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을 만큼 작은 핵무기 설계를 했고, 그 설계의 하위 구성 요소를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고 있었다. 이란이 설계한 핵폭탄의 개념도: [아래에서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각각 (흰색)중성자원, (핑크색)우라늄 235 코어, (흰색)공극, (갈색)비행판, (주황색)고폭탄, (초록색)폭발 분배기 혹은 충격파 발생기 (보라색)케이스] 외부 케이싱 아래의 녹색 층으로 표현된 이 구성 요소는 이란의 핵무기 설계를 소형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 목적은 무기 등급 고농축 우라늄으로 만든 핵물질 코어를 압축하여 초임계 질량과 핵폭발을 달성하도록 하는 내파용 고폭탄을 균일하게 점화하는 것이다. 이 구성 요소는 다중점 개시(MultiPoint-Initiation,MPI) 시스템, 그러니까 충격파 발생기(shock generator)를 의미한다. 2002년경에 작성된 AMAD 프로젝트 계획표에 따르면, 프로젝트 110의 시작일은 2000년 3월 20일이었고 예상 완료일은 4년 후인 2004년 3월 17일이었다. 이 표에는 충격파 발생기(MPI) 프로젝트의 시작일이 2000년 5월 15일이고, 완료일은 2003년 7월 20일로, 3년 프로젝트였다. Shock Generator Project의 기능 shock generator(MPI) 프로젝트는 핵무기에 사용되는 충격파 발생기의 개발과 제조가 주 목적이었고, 고폭약 기폭장치(예를들어 폭발선형 기폭관, EBW)와 핵무기의 내파용 고폭탄 개발과 사용에 일부 책임이 있었다. 이란에서 이스라엘이 확보한 자료에는 핵무기 격발용 주 고폭약으로 사용될 옥톨(Octol, HMX와 TNT라는 폭발물을 혼합한 폭발물) 확보를 위한 이란의 노력이 담겨 있었다. (위)내파용 고폭탄의 주조를 위한 주조 틀의 사진. 프로젝트 110에서 개발되었던 MPI(충격파 발생기)시스템에 대해서 잠시 설명하자면, 핵무기 내파용 고폭탄을 위한 폭발 분배 시스템이다. 구(Sphere) 모양의 내파용 고폭탄을 덮는 플라스틱/알루미늄 타일 위에 위와 같은 패턴의 홈을 판 후, 파낸 홈에 찰흙과 같이 말랑한 플라스틱 폭약 (폭약+가소제로 이뤄진 폭약, 주로 PETN+가소제 조합의 폭발물이 사용됨.)을 채워 넣는다. 각 선이 끝나는 부분은 타일 아래의 내파용 주 고폭약과 연결된다. (검은색이 폭발물로 이뤄진 도선, 빨간 점에서부터 기폭이 일어나 H 모양의 폭약(검은색 선)으로 이뤄진 회로를 따라 빨간 화살표와 같이 폭발이 분배된다. 각 점의 끝은 핵폭탄의 내파를 일으키는 내파용 고폭탄으로 연결된다.) (실제 이란의 AMAD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었던 우크라이나 출신의 핵무기 과학자 Vycheslav V. Danilenko의 MPI 시스템 자료.) (실제 이란이 제작한 MPI 시스템의 사진) 이러한 폭발 분배 회로를 통해 구(Sphere)표면의 여러 지점에 폭발이 동시에 도달하도록 만들어진다. 이렇게 많은 폭발 지점이 생기면 위 그림과 같이 핵무기 내파에 필요한 중심으로 수렴하는 매끈한 구형 충격파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내파방식을 채택하면 위 사진과 같은 두껍고 만들기 복잡한 고폭렌즈가 필요 없고, 위 사진과 같이 구 표면에 고르게 분포된 32개 지점에서 폭약을 격발시키는 복잡한 내파 방식이 필요 없게 되어 소형화에 유리하다.(2편에서 계속) - dc official App
작성자 : Anthrax836고정닉
개천절 연휴 일본 바리 - 1. 바리가기 전 준비, 부산에서 배 타기
언젠가 오토바이 타고 외국 나가고 싶었는데 이번 개천전 연휴때 일본 갔다옴오토바이 타고 일본 가는건1. 부산 - 후쿠오카2. 부산 - 시모노세키3. 부산 - 오사카4. 동해 - 사카이미나토가 있는데 난 시모노세키로 가서 규슈 한바퀴 돌고왔음아래 설명은 부산 - 시모노세키 가는 부관훼리 기준인데 아마 다른데도 서류나 절차는 비슷할 듯페리 예약은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차나 오토바이를 싣고 가려면 꼭 전화로 해야됨배 타기 2달전부터 예약이 가능함나는 10월이라 8월 1일 아침에 바로 전화해서 예약했음전화로 예약할때는 여권상의 영문 스펠링하고 여권번호가 필요하니까 미리 준비해야됨예약이 완료되면 일단 사람 요금만 안내해주는데1) 여권사본2) 국제운전면허증 사본3) 이륜차등록필증 사본4) 영문이륜차등록증 사본5) 승객동의서, 기초정보지를 페리 회사 메일로 보내줘야됨영문이륜차등록증 사본은 보통 필증 받은데서 받을 수 있는데 국제 운전면허증을 먼저 발급받고 가야 발급해줌담당 공무원이 해당 업무는 잘 모를 수 있어서 인터넷에서 대충 미리 양식 뽑아가면 좋음서류 다 발급받고 페리회사 메일로 보내면 출발일 기준으로 1주일 전쯤 연락이 와서 서류상 문제 없을 경우 최종 금액과 안내를 해줌나는 성인 2명 2인실, 오토바이 2대 (앞트, 육반r) 왕복으로 120쯤 들음그리고 오토바이를 외국에 가지고 나가면 영문 번호판을 추가로 달아야 하는데 나같은 경우 아크릴로 판때기 하나 만든다음에 스티커로 출력해서 붙임아크릴판은 대충 3000원, 번호판 스티커는 만원정도면 주문제작 가능함이게 원래 번호판인데 아래쪽 번호판 플레이트 빈 공간을 이용해서 양면테이프로 붙이고 떨어질걸 대비해서 클램프 하나 만들어서 고정함아래는 최종 모습원칙적으로는 원본 번호판을 가리면 안되는데 막상 일본갈때 다른 사람들 보니까 죄다 그냥 원래 번호판 위에 붙이는 듯세관에서는 스티커 보고 별 말 안했음일정은10월 3일에 부산 출발10월 8일에 일본 출발부산 기준으로 오토바이 선적을 3시부터 하기 때문에 최소 2시정도 까지는 부산항에 도착해야 함원래 3일 새벽에 출발하려 했으나 비 예보가 있어 2일 저녁에 미리 가서 하루 자고 출발함차나 오토바이를 가져갈때 바퀴나 차체에 흙이 묻어있으면 전염병 등 원인이 될 수 있기때문에 세차를 하라고 해서출발 전날에 세차 싹 하고 짐 싸놓고 미리 준비함그리고 10월 2일 점심쯤 출발가기전에 트립 설정하고가는길에 적산 55555 넘기고같이가는 친구 회사 앞에서 퇴근하는거 기다림대충 4시쯤 출발하기 전 사진한번 찍고 출발친구회사가 충북인데 부산까지 대충 6시간쯤 걸림가다가 구미 좀 지나서 길 옆에 식당에서 저녁 먹고퇴근시간이라 차 많이 막해서 돌아가는데 대구 좀 지나서 편의점에서 좀 쉬었다가부산 숙소 도착하니까 대략 11시 정도였음좀 쉬다가 1시쯤에 대지국밥 먹고 꿀잠잠대망의 3일부산역 뒤 차이나타운에 만두집 유명한데가 있길래 가서 점심먹고비 예보가 있어서 부산항 터미널에 미리 주차해놓음주차장 입구로 들어가서 승강장아랫쪽으로 가면 됨이날 나랑 친구 2명, cl500 아저씨 한명, f900r 한명, 차타고 가는 부부, 할리 대충 10대쯤하고 가이드 1명이었음참고로 아래 사진에서 인도쪽 차선은 앞이 막혀있어서 인도로 안올리고 도로에 세우는게 더 나은거같음 이건 시티 알삼박이 기억에 남아서 찍어봄비가와서 여기서 대기하다가 2시쯤 3층으로 올라가서 표 발권 기다림시모노세키 가는 배 발권은 2시반부터 할 수 있고 발권할때 오토바이나 차는 발권 후 모여있으면 직원이 와서 안내해줌따라가면 세관 서류작업하고 짐검사같은거 한 다음에 배 옆에 오토바이 가져다놓음이러면 한 4시 좀 넘는데 이때부터 6시 승선할때까지 그냥 기다림나중에 배 탑승한 뒤 오토바이랑 차는 따로 내려가서 배에 선적함앞쪽에 있는게 우리가 탈 배인데 이것도 한국배 / 일본배가 돌아가면서 운항함일본배는 엔화써야됨일본 배 편의점에서 칼파스라고 약간 매콤한 말린 쏘세지같은거 파는데 꽤 괜찮았음6시에 배 타고 방으로 가서 좀 기다리면 오토바이 주인들 오라고 알려줌그러면 가서 안내대로 선적하고 짐 다 가지고 방으로 올라오면 됨이때 이후로는 도착 전까지 오토바이 있는곳으로 다시 못가니까 짐 잘챙겨서 방으로 오면 됨이건 2인실 모습화장실도 딸려있음일단 오토바이에서 짐 가져다놓고아직 배 출발하기 전에 누구보다 빠르게 목욕탕 가서 씼는걸 추천함2인실에 화장실이 있긴 한데 배 출발하면 파도떄문에 존나 흔들려서 씼기 힘들어짐그리고 배에 식당이 있는데 맛은 그냥저냥이니까 배 타기 전에 미리 먹을거 사오는게 더 나을거같음좀 쉬다보면 저녁 8시정도였나 출발함드디어 출발참고로 이날 바다에 파도가 엄청 높아서 배멀미떄문에 속 다 뒤집어지고 자다깨다함일단 출발해서 좀 멀어지면 인터넷이고 뭐고 안되니까 멀미약먹고 그냥 푹 자는걸 추천이러면 다음날 7시쯤 일본 도착함다음편에 계속
작성자 : Albedo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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