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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타케 류오곤겐신사(사쿠라지마) 방문기
https://www.google.com/maps/d/edit?mid=19Q5FxfS-G9BuISggoe2tstCptRM7r6M&usp=sharing 힙스팟 찾는 여행기 모음 - Google 내 지도규슈의 힙하고 재밌는 곳을 찾아다니는 여행기입니다. 유명한 곳이라도 힙하기만 하면 만사 OK.www.google.com사쿠라지마. 대도시 코앞에 있는 화산이 둘레만 55km로 베수비오 화산처럼 꽤 큰 편이라 일반적으로는 항구 근처의 유노히라 전망대만 돌아보고 가거나, 한술 정도 더 떠서 섬 동쪽의 쿠로카미 매장 토리이를 보러가는 사람들이 많다. 섬 북쪽은 분화의 영향이 적어서 예로부터 어촌이 더 많았으니 관광하고는 거리가 멀지만, 힙한 곳은 이런 곳에서도 찾아낼 수 있다는 말씀. 가고시마 관광의 꽃, 사쿠라지마 페리를 타고 입도해보자. 항구에서 버스타고 북부에 내리면 보이는 풍경. 정확히는 후지노초(藤野町)의 풍경이다. 사쿠라지마는 버스 배차도 많고 가고시마 시내 일일권 연계도 되어서 구경하기 참 좋은 것 같음. 후지노에서 시라하마까지는 무화과의 일종인 앗코나무(Ficus Superba)가 잔뜩 늘어서 있는데, 바람도 솔솔 불어서 참 기분 좋은 길이다. 진짜 살면서 본 풍경 중에서 가장 청량감 있는 길이었다. 가고시마 갈 때마다 매번 찾아갈 듯. 이제 섬에 피자 자르는 선처럼 구석구석 나있는 골목길로 들어가보자. 산을 오르기 전에 간단한 구경거리 하나를 찾아옴. 이젠 문짝만 남아버린 시마즈 가문의 별채가 이곳에 있었다. 진짜 문 너머가 바로 그냥 집이라 문만 대충 돌아보고 런쳤다... 어떻게 보면 다이묘의 대문을 자기 집 대문으로 그대로 쓰고 있는 대단한 집안이네... 사쿠라지마 내의 민가를 둘러보면 재밌는 생활상도 관찰할 수 있음. 무덤가에는 섬에 화산재가 너무 날리다 보니까 비석에 이렇게 지붕이 얹어져 있음. 어디서도 본 적이 없는 광경. 그리고 집집마다? 동네마다? 대피소로 쓰이는 듯한 공간(차량이 들어갈 공간은 아니라서 차고는 아님)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섬 곳곳에 설치된 분화 셸터랑은 별개의 시설. 사쿠라지마에선 이렇게 오래된 것들은 반쯤 묻혀있는 것도 흔치 않게 찾아볼 수 있음. 이 경우엔 신사 내에 인왕상을 모셔둔 작은 석당이 묻혀 있었다. 화산을 향해 걸어가는 풍경은 시마바라 이후로는 오랜만이라 기분이 좋았다. 그냥 산도 아니고 화산으로 걸어갈 때는 진짜 뭔가 두근거림. https://m.dcinside.com/board/nokanto/408929 오노코바 사방 미래관(미나미시마바라) 방문기 - 일본여행 - 관동이외 마이너 갤러리 [시리즈] 힙스터의 힙스팟 방문기 · 오노 천주당(소토메 지역) 방문기 · 운간젠지(긴푸 산) 방문기 · 미이라쿠마치(고토 후쿠에) 방문기 · 아리아케해 수족관(야나가와) 방문기 · 후쿠하마 해변(후쿠오카) 방문m.dcinside.com올라가는 길에 종종 보이던 '사쿠라지마 무(시마다이콘이라고도 부름)'. 엄청나게 뚱뚱하고 크게 자라는 무다. 한번 찾아보셈, 진짜 엄청 뚱뚱함;; 따뜻한 남큐슈이기도 하고, 크기만큼 영양분을 있는대로 쑤셔넣어 키우기 때문에 10월~11월 쯤부터 사진처럼 보이기 시작하고, 12월~2월은 돼야 수확에 들어간다. 어느덧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높이까지 올라왔다. 햇빛세어 들어오는게 또 지리거든요... 뭔가 들어가면 다시는 못 돌아올 것 같은 입구. 이 근방에 이름이라도 있는 장소 자체가 가려는 신사 하나뿐이라 생각보다 이정표가 많다. 한때 이 일대가 마츠우라라고도 불린 적이 있기 때문에 이 표지판에는 '마츠우라곤겐신사'라고 적혀 있음. 그렇게 도착한 류오곤겐신사의 입구. 이게 입구다. 이게 입구 맞다... 밑에서 여기까지 오는데는 길게 잡아 40분 정도? 대략 이렇게 길이 희미하게 보이는 숲길을 5분 정도 올라가야 한다... 긴가민가해지는 찰나에 너머로 보이는 기와 지붕. 도착이다. 온타케(기타다케) 류오곤겐신사다. 외관은 그냥 조용한 무인절. 단지, 일반인이 사쿠라지마에서 가장 높이 갈 수 있는 한계 지점 근처에 있을 뿐이다... 일본에 있는 이런 곳들이 지닌 특유의 비밀스러운 느낌이 너무 좋다. 여기도 가볍게 등산 조지고 숲속 한가운데에서 조용히 바람도 쐬고 100% 만족했다. 새빨간 신사 색깔은 사쿠라지마의 신사들 특징이기도 함. 그리고 신사 바로 뒷편에는 삼지창이 놓여있는 걸 볼 수 있다. 가장 큰 거는 1.3미터 정도되는 듯? 이거 사진만 보고 여기까지 오기로 한 것... 이게 바로 이 신사의 핵심인 사카호코(逆鉾)다. 창세 신화에 쓰인 '아마노사카호코' 이래, 산에 관한 일본의 토속 신앙에는 이 '거꾸로 박은 창'이 종종 나타나고는 하는데, 화산 폭발을 줄여주는 토템의 의미로 전해진 기리시마와 사쿠라지마에선 이게 엄청 흔했다고 함. 그래서 이 신사뿐만 아니라, 사쿠라지마에 오게 된다면 신사 본당 내의 공납물들을 유심히 살펴보자. 작은 사카호코가 공납되는 곳들도 있다고 함. 용 2마리에 관한 전설도 내려지는 곳이라 기타다케의 류오곤겐신사와 짝을 이루는 '자오곤겐신사'가 미나미다케 쪽에도 있다고 전해지지만, 분화 활동이 워낙 잦은 쪽이라 소재가 파악되지는 않는 듯함. https://hantoubunka.site.kagoshima.jp/kagoshimamingu/summary202311-1.html 桜島の権現と鉾について - 202311鹿児島民具学会桜島の権現と鉾について - 202311鹿児島民具学会hantoubunka.site.kagoshima.jp아무튼 이런 공간이 있구나~하면서 적당히 쉬었음. 이제 다시 올랐던 길 비슷하게 내려가면 된다. 후지노 쪽에서 시작해 시라하마 쪽으로 역삼각형을 그리며 갈 예정. 어영부영 도착해 흘린 땀을 씻기 위해 찾은, 사쿠라지마에 2개뿐인 대중탕, 시라하마 온천. 사쿠라지마의 온천들은 다 단순한 철분+해수 온천이라 그리 대단하지는 않다. 아까 사쿠라지마 무에 관심이 갔던 사람들은 이 온천의 뒤로 돌아가보자. 관광객들도 무를 쉽게 볼 수 있게 조성한 사쿠라지마 무밭이 있다. 참고로 사쿠라지마 무는 꽉 채우면 33kg까지도 친다고 한다. 무가 아니라 아령을 키우는 듯... 온타케의 웅장함과 무밭이 어우러지는 풍경. 수확기에 찾아오면 무가 땅 밖으로까지 올라와 있는 걸 볼 수 있다고 함. (대충 배타고 돌아가기 전에 구 해군 시설들도 좀 돌아보고 갔다는 이야기)
작성자 : 엉겅쿤고정닉
여?름 납량특집 건서운 이야기 모음 건끼야아악!!!
1. 요즘에야 공식에서 GUNDAM은 약어고 General Unilateral Neuro-link Dispersive Automatic Maneuver라고 개소리하지만 사실은 처음 기획할 때 토미노가 기동강인 건보이로 정했다가 기동강인은 좀 그래서 기동전사로 변경하고 퍼건이 15소년 표류기풍 이야기던 초기 기획안의 이름 프리덤 파이터에서 따와 건+프리덤 GUNDOM이었다 여기서 DOM은 뭔가 그래서 막는다는 의미가있고 일본어로 발음도 똑같은 DAM으로 변경해서 GUNDAM이 되었다. 2. 건담의 형식 번호 RX-78-2의 R은 연방군의 일본발음 렌포군의 R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지만 건담의 형식 번호를 만든 코마키 마사모부의 말에 따르면 R은 로봇 병기라는 의미로 R(로봇 병기) X(시작형) 78(78년도 개발)-2(2번째 기체) 다. 3. 08MS소대 제작당시 감독은 퍼건에 나오는 구프에서 조금만 디테일을 추가해서 출연시키고 싶었고 카토키는 오리지널 구프의 핸드발칸과 굵은 히트로드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자신의 디자인으로 리파인한 구프를 등장시키고 싶어했다 둘이 의견 일치가 안되서 누가 구프를 더 잘아는지로 대결해서 결정하기로 정했다. (건평...) 결과는 구프의 다리에는 에어 덕트가 있다는걸 지적한 건붕중의 건붕이 카토키의 승리로 끝났다. 구커또한 처음에는 단순 애니용으로 리파인한 디자인이었지만 나중에 구프와는 다른 바리에이션기가 되었다. 또한 작중에서 히트사벨을 가열하지 않고 쓰는 이유는 노리스가 히트사벨 수명을 늘릴려고 가열하지 않는다고 나중에 설정이 붙었다. 그냥 간지나서 검은색으로 쓴듯 4. SD무자열전 제로의 무자 크로스본 건담의 디자인 응모 콘테스트가 있었는데 크로스본 건담의 작가 하세가와 유이치가 문하생의 이름을 빌려 참가했다는 설이 제기되었다. 당시엔 설마 현역 업계인이 참가했겠느냐는 말과 함께 묻혔지만 나중에 하세가와 유이치 스스로 본인이 맞다고 인정했다. 5. 우리가 아는 MG 옵션팩시리즈 F90은 사이버 코믹스에서 연재된 버전이지만 (나무위키에는 MS사가에서 연재했다고 잘못 써있음) SD클럽에서 연재된 잊혀진 F90이 따로 있다 둘의 내용이 다른지는 모르겠다.. 6. 지금은 짝퉁중에 짱킷이 뛰어난 품질로 유명하지만 80-90년대 한국에선 아카데미 과학이 기동전사 칸담이라는 품질좋은 복제판을 생산했는데 반다이의 런너를 찍어서 금형을 만들고 그런 아카데미의 런너를 또 금형으로 찍어 다른 복제회사들이 쓰는 수준이었다. 위 사진의 아카데미제 V2건담은 원판과 차이가 없는 수준의 명품이라고 한다. 나중에 떠돌던 소문에 따르면 칸담 을 반다이가 소송 걸지 않고 눈 감아주는 대신에 금형을 폐기하거나 강남모형이나 세미나과학 등으로 넘겼다고 한다. 이는 아카데미와 반다이는 오랜 밀월관계였다는 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고대에 나오던 1/48 밀리터리 라인업 제품들은 반다이에서 설계해 아카데미에서 생산한 제품들이었고 일본에서는 반다이, 한국에서는 아카데미 상호로 판매되게 된다. 하지만 반다이가 건프라에 집중하고 밀리터리 시리즈를 중단하다시피 하면서 생산 개발이 중단되었고 때문에 벤츠 트럭 같이 개발이 진행되던 일부 아이템은 반다이 상호로 나오지 않고 아카데미 상호로만 발매되는 등의 사태도 발생 또 칸담이 유행하자 반다이 측에서는 관계자들이 입회한 자리에서 직접 '칸담' 제품의 금형을 폐기하고 이런 품목을 재생산 하지 않는 조건으로 반다이의 건프라를 독점수입하는 권리를 아카데미과학에 넘긴다는 계약을 체결해 3년마다 갱신했었다 한다. 계약을 체결하자마자 반다이 관계자들이 보는 앞에서 금형을 망치로 부수는 식으로 폐기했다는 말이 전해진다. 건프라의 경우도 아카데미 칸담이 생산량이 부족하던 반다이 건담을 대신해 일본으로 수출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실제로 초기 건프라의 경우, 1/144, 1/100 건담이 당시 일본 국내 생산분만으로는 수요에 맞출 수 없었기 때문에 실제로 한국에서 생산해서 일본으로 가져갔으며 1981년 아카데미에서 국내에 판매한 퍼스트 키트의 실드 뒷면에 당시 반다이 상표가 그대로 양각되어 있던 것이 그 증거 라고한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생산분에는 이 부분이 깎여나간 채로 성형되었다는 증언이 있다. 7. 기동전사 건담 Z 첫번째 오프닝에선 이상한 MS의 실루엣이 지나쳐 가는데 이는 제작당시 아직 결정되지 않아 혼란하던 Z디자인의 흔적으로 주역기가 결정되지도 않았는데 방영을 시작해서 결국 3쿨에 Z가 등장하기로 정하고 건담 MK-II로 때웠다. 작중에 등장하는 건담 MK-II나 사이코 건담도 Z디자인안 중 하나를 활용해서 나온 MS들이다.8. 건담 후속작 Z건담은 왜 Z일까? 당시 건프라로 때돈을 벌던 반다이는 MSV3기를 마치고 MSV4기 까지 계획하고 금형까지 팠는데 조기종영으로 빛을 보지못한 MS설정등이 있는 토미노 메모를 활용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와 MSV 4기는 폐기하고 토미노 메모를 차용한 MS-X를 새로 만들기로 정했다. V->X 마침 반다이 측에서는 선라이즈에 기동전사 건담의 후속작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조기종결에 불만을 품고 있던 선라이즈 측에서도 이것을 수락하며 영 탐탁지 않아하던 토미노 요시유키를 설득 모빌슈트 배리에이션 페즌이란 명칭으로 라인업 전개가 시작되었다. 원래는 만화판을 코단샤에서 출판하고 관련 건프라를 반다이에서 제작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이렇게 외전만 줄줄이 내는 것보다 아예 후속 TV 애니메이션을 만들자"라는 의견이 힘을 얻으면서 선라이즈가 기동전사 제타 건담을 만들게 되고 MS-X는 구상 단계에서 엎어지게 된다 그래서 당시에는 MS-X의 프라가 나오지 못했으나 가르발디나 드왓지같은 애니메이션 연관기체들은 프라로 나왔는데 선라이즈랑 MS-X팀간 소통 문제가 있어서 기껏 만든 MS가 애니에 똑같은 이름으로 나와서 이름과 디자인을 변경하기도 했는데 그 디자인 변경이 있던 MS가 가르발디 알파다. 원래는 다른 디자인 이었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MS-V-> MS-X -> Z 또다른 이유로는 라는 말이 있기도하다 2라서 Z라고 (사진출처:디제의 애니와 영화이야기) 9. 이제부터 진짜 건서운 이야기들을 시작하겠다. ZZ건담과 바운드 독 THE O등의 걸출한 디자인을 만든 레전드 메카 디자이너 코바야시 마코토는 그의 재능을 뛰어넘는 개쓰레기 인성으로 건담판에서 영구퇴출 당했는데 간단하게 그는 초극우로 조선인이 해방당시 일본인을 학살했다거나 일본에서 외국인 추방은 당연히 해야한다고 헤이트 스피치를 일삼으며 재일한국인 작가 유미리를 재일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다중이 짓해가며 직접 괴롭히기도 하고 트위터에서는 팬들과 키배를 뜨면서 극우가 아니더라도 사건사고를 사방팔방에서 일으키고 다녀 안티만 남았다. 최근에는 야마토 부활편부터 참여해서 야마토 2202를 감독과 함께 조져먹었는데 오로지 그가 부감독이라는 이유만으로 수많은 애니메이터가 탈주해서 2202의 작화가 크기 바뀌었다는 말도 있다. 심지어 2202 블루레이를 홍보하며 지금 사면 (사망한) 이시즈카 운쇼씨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시체팔이를해 욕을 쳐먹고 팬들이 퇴출 서명운동을 할정도가 되어서 감독과 나란히 잘렸다. 신기하게도 이런 인간도 결혼을 했는데 아들 이름을 자신이 디자인한 디 오 에서 따와 코바야시 지오라는 DQN네임으로 지었다. 아내등의 반대가 당연히 있었을텐데 참.... 메카 디자이너 계약상 이 사람이 디자인한 건담의 프라를 사도 이사람 한테 수익이 가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자 10. 한 때 한국에서 돌아다니단 토미노 어록중에는 역샤당시에 키타즈메 히로유키의 퀘스 파라야 초안을 보고는 [(중딩이) 이런 퀘스 파라야의 거기를 핥고 싶다는 생각이 들겠어?!] 라고 말했다는 루머가 돌았지만 이건 한국에서 와전된 발언이고 실제로한 발언은 ['이런 퀘스 파라야의 보■는 난 못 핥겠어!]이다... 출처는 1999년에 출간 된 '사상최강의 오타쿠 좌담회'로 키타즈메 히로유키. 오카다 토시오와 함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회의를 했을 당시 나왔던 말이라고 한다. 오카다의 증언으로는 저 발언 외에도 역샤 제작 당시의 토미노가 틈만 나면 파라야의 보■ 타령을 했던 것 자체는 사실로 샤아와 대화중인 퀘스의 표정 묘사가 마음에 들지 않자 ['이 퀘스 파라야는 보■가 안젖어있잖아! 퀘스 파라야는 샤아의 앞에 서면 보■가 젖어버린다고!'] 라면서 화를 냈다고 한다. 11. 국내 1세대 건틀딱들에게는 이상하게 Z건담이 인기있는데 애니가 어두워서 유치한거 보는게 아니라 고차원적인거라고 말할 수 있었고 지금의 지쿠악스처럼 퍼건보다 MZ했다든지 여러 이유가 있지만 Z에 매력을 느낀 요소중 하나는 티탄즈가 한국의 군사정권을 참고했다는 루머이다 이 루머는 Z 제작시기등을 봤을 때 매우 그럴듯했고 한동안 한국에서 정설로 통하여 돌아다녔다. Z가 한국에 방영되지 못한이유가 티탄즈가 군사정권이 연상되서라는 그럴듯한 말도 붙어서 말이다. 하지만 한국인의 생각보다 "좋은 일본문화 받아들이자"와 한류열풍이 불기전의 한국역사는 매우 마이너했고 정말로 토미노가 한국 군사정권을 참조한걸로 생각한 1세대 건덕들이 질문하자 토미노는 '기동전사 Z 건담'의 내용이 당시의 한국 군사정권과 비슷했다는 얘기를 오늘 처음 듣고 좀 놀랐습니다. 우연이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시대상을 반영한 것이 되었군요. 저는 어디까지나 작품 속의 지구연방이나 지온이라는 체제에 대해서 생각했을 뿐이기 때문에 한국의 상황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전쟁을 하는 나라를 그리기 위해 그 나라의 정치나 군인에 대해 생각하다 보니 사상 투쟁이나 권력 투쟁 등 조직 내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떠올랐을 뿐입니다. 단지 이야기가 지닌 보편성 때문에 한국 측 수입 업자들이 당시 상황에서는 수입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죠. 확실히 장난감 회사의 선전인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군대나 군인이라는 얘기가 나왔을 때 놀라지 않을 어른은 없을 겁니다. 라고 뉴타입 2008년 11월호에서 이야기했다. 12. 곧 한국에서도 극장에서 볼 수있는 F91의 제작당시에 선라이즈는 경영난을 겪으며 망할위기였다. 토미노는 동정과 의리의 감정으로 망하지 않게 내가 건담하나 만들어 준다는 느낌으로 F91을 만들었고 선라이즈를 살리겠다고 자신이 가진 건담 저작권의 상당수를 선라이즈에게 넘겨줬다. 근데 선라이즈가 망하면서 토미노에게는 말도없이 선라이즈와 건담 저작권을 통으로 반다이에게 주며 의리남 토미노의 뒤통수를 걷어차버렸다 이에 대해 선라이즈 경연진은 토미노가 오해를 하고있다고 발언했다, 미친놈들. 13. 이후 V건담을 만들게된 토미노는 스폰서한테서 바이크 전함을 만들라거나 적 MS의 눈을 고양이눈으로 하라거나 별 미친 요구를 일방적으로 받았고 완구흥행을 위한 요소를 대폭 넣을 것 원래 2쿨이던 스토리를 대폭 늘릴 것 1화에는 무조건 MS가 나와야하니 4화를 편집해서 1화로 방영할 것 등 별별 지랄을 하며 간섭을한다. 토미노는 거의 20여 년간 이 디자인들에 대해 트라우마에 시달리다가 한 건프라 전시장에서 본 창의적인 모델러들의 디자인과 영화 어벤져스의 헬리캐리어를 보고서 애니메이션이라면 더 자유로운 디자인을 할 수도 있겠다는 깨달음을 얻어 해탈했다고 한다. 디자인이 논란이 되자 토미노는 반다이의 현장 개입에 대한 반항이었다며 자신의 책임이라 발언해 논란을 종식시켰지만 후에 발매된 기갑전기 드라고나의 DVD에 동봉된 자료에선 반다이 측에서 제안을 따른 것이라 거론하고 있으며 훗날 간행된 '이것이 V 건담이다'라는 서적에선 "지금도 선라이즈의 고위층 놈들이 이 일에 대해 일절 사과가 없다. 용서할 수 없다"라는 발언을 내놓았다. 엄청난 스폰서의 개입과 실패에 좌절과 분노를 겪은 토미노는 자신의 에세이 '턴에이의 치유'에서 밝힌 바로는 선라이즈 사옥을 사제 폭탄으로 폭파, 건담 캐릭터들이 SM을 하는 그림의 삐라를 다수 제작해서 선라이즈로 가는 길가에 쫙 붙이는 것까지 기획했었다고 한다. V 건담의 제작과 반다이의 간섭으로 토미노는 우울증과 자폐증에 걸려서 그 뒤로 3년 동안 감독은 맡지 않게 된다. 일은커녕 외출도 식사도 제대로 하기 힘든 상태였다고 한다. 정신병이 왔을 때 퍼즐보블만 계속했다고 하며 그 게임이 없었으면 자신은 완전히 미쳤을 것이라고 한다. 반좆이 좆같은건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니 놀랄 필요 없다. 14. 건틀딱들에게 SEED가 쳐맞던 엔하위키 시절 SEED나 각본가 모로사와 치아키 평가란은 매우 험악했다. 어느정도냐면 모로사와 치아키가 2008년 부터 자궁근종등 여러병을 투병하다가 대동맥 박리로 사망하자 어떤 사람은 잘죽었다는 의견도 있다라는 선넘는 서술이 있었다. 딱히 저게 아니더라도 SEED관련 평가란은 매우 부정적으로 험악한 서술들이 많았고 현재는 나무위키를 거치며 정상화되어 중립적인 시선의 서술들만 남아있다. 당시의 SEED팬들이 지금도 건틀딱을 혐오하는 이유의 편린이다. 아 건서워라 건서워 건끼야아아아아아악!!!!!
작성자 : 건틀건틀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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