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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테호른이 우뚝솟은 스위스 체르마트 원정 - 1) 체르마트로 이동하기
우리에겐 "토블론" 초콜릿의 포장지로도 잘 알려진 그곳이죠 - 체르마트(Zermatt)일본이랑 북미는 스키를 타러 다녀보았지만 알프스는 아직 미지의 세계였어요. 알파인 스키에 있어서만큼은 손꼽히는 역사와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곳인데 아직까지 스키원정으로 방문해 본 적이 없었다니, 아이러니 했죠.이번시즌은 알프스 산맥 어디를 가 볼까 고민하던 중에, 체르마트가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마테호른에 토블론 겹쳐지는 인증사진을 찍어보고 싶어서(!!) 원정지로 정했습니다... 는 너무 단순화된 버전이고, 알프스에서 제일 다양하고 편리한 최신식 리프트 시스템을 갖춘 곳이라 알려져 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고, 뾰족하게 솟은 마테호른을 보면 무슨 느낌일까 너무 궁금해서 방문하게 되었어요.체르마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해발 1600~3880미터에 걸친 어마어마한 규모의 스키장이에요. 특히 스위스+이탈리아 2개국에 걸친 3개의 베이스가 있는 스키장이라는 사실이 정말 흥미롭더라고요. 곤돌라 또는 스키를 신고 국경을 넘나들 수 있는 스키장이었고, 한쪽에서는 스위스프랑으로 결제를, 다른 한쪽에서는 유로화로 결제가 이루어 지는 곳이었어요. 스키장의 외곽선을 따라 그림을 그려보면 어떻게 긋느냐에 따라 50~70km² 정도의 면적이 나오는데, 이는 하이원의 약 15배 규모로, 대략 송파구와 강동구를 합친 정도의 면적이었어요. 거기다가 50개가 넘는 리프트가 설치되어있고 운영되는 슬로프의 총 길이는 거의 300km에 달한다고 하네요 ㄷㄷ (곤돌라 탑승장에 표시되는 슬로프 오픈현황. 개장 후 시간이 지나갈수록 점점 오픈하는 리프트 숫자와 슬로프 길이가 늘어납니다. 제가 머물때는 44 리프트 / 291km 까지 보았었어요)(산악열차를 타며 바라본 창 밖 풍경. 열차 위로 지나가는 리프트와 저 멀리 보이는 곤돌라. 그리고 슬로프랑 산 중턱의 쉼터 너머로 저 멀리 마테호른이 보이네요. 너무나 낭만돋는 산악 열차였어요)참고로 이 스키장을 가려면 주변에 3개의 주요공항이 있는데요, 취리히(ZRH) / 밀라노(MXP) / 제네바(GVA) 국제공항을 통해서 갈 수 있었어요. 인천에서 출발하는 직항을 찾아보면 취리히가 제일 만만하고 저렴하게 검색되더라고요. 다만 주7일 운항이 아니라서 여행계획을 세울 때 제약이 좀 있는 느낌이었어요. 스카이팀 항공사를 이용하는 경우 직항이 없으면 보통 파리(CDG) 또는 암스테르담(AMS) 경유 항공편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번에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을 경유했다가 런던 히스로공항 화제+정전 사건의 여파를 바로 옆에서 구경하게 되었었어요. 런던으로 가던 항공편들이 방향을 틀어서 유럽의 다른 주요 공항들에 착륙하게 되었는데, 암스테르담도 런던의 트래픽을 분담하던 공항 중 하나였어요. 그래서인지 솅겐 터미널 입국 대기줄이 어마어마하게 퍼져 있더라고요. 다행히 저는 당시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던 터라 영향을 받진 않았습니다만, 뉴스에서 보던 사건의 영향을 옆에서 직관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ㄷㄷ (3개의 주요공항이 주변에 위치해 있긴 한데.. 세 공항 모두 인천 직항편 접근성이 그리 좋지 않아서 살짝 아쉽네요)(그래서 경유했던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어마어마한 공항 규모와 KLM항공사의 비행기들을 보고, 작은국토 vs 큰 경제권역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복귀하는 날 암스테르담 공항에서 마주했던 엄청난 인파. 런던 히스로 공항 정전의 여파였던것 같아요)유럽은 철도 시스템이 잘 되어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죠, 스위스 역시 그 명성이 자자하고요. 공항에 내려서 철도를 타고 체르마트를 가는데, 생각보다 빡쎄더라고요. 전반적으로 객차 내부는 깔끔했지만, 스키여행 특성상 짐을 많이 들고 다녀야 하는데, 그 짐들을 놓을 곳이 충분하지 않았어요. 덕분에 짐짝들 놓을 공간 찾느라 조금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스위스라 그런지 확실히 스키를 들고 탑승하는 사람들이 어렵지 않게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정말이지 스키백을 들고 비행기 환승 + 기차환승 여정을 거치며 20시간 넘게 이동만 하다보니 진짜 몸이 엄청나게 지치더라고요. 스키장의 접근성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였는지 뼈저리게 몸으로 알게 된 여정이었어요. 참고로 체르마트는 일반 자동차가 접근 할 수 없는 마을이었어요. 따라서 무조건 열차를 타고 접근해야 했는데, 큼지막한 스키캐리어와 함께 열차 환승까지 해 가며 이동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었네요. 헬기🚁가 공항-체르마트 사이를 오간다곤 하는데, 5인 기준 천만원(!!!)에 육박하는 편도 가격표를 보고 다음생에 타기로 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엄청 고풍스러운 미를 풍기는 취리히 중앙역. 유럽은 이런 오래된 건물을 보는 재미가 있는것 같아요)(객실 숫자에 비해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도 넉넉하지 않고 대형 수하물을 넣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어서 고생 좀 했었어요)(이렇게 통로에 스키를 놓으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체르마트역 플렛폼 풍경)(체르마트 역 앞)(체르마트 마을 너머 보이는 마테호른. 오전에 해가 뜨는 시간 전후로 마테호른만 햇살을 받는 시간대가 있더라고요. 자연이 만들어낸 신기한 스포트라이트였어요) (역전층이 만들어 낸 신비한 운해 위에서 스키를 타는 기분은 정말 짜릿하죠)(마테호른을 향해 끝없이 굽이굽이 뻗은 슬로프, 어마어마한 스케일이 느껴지는 풍경이에요)(스키타고 국경넘어 도착했던 이탈리아 베이스에서 찰칵)---------------- 이동편은 여기서 마무리할께요. 다음편은 본격적인 체르마트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작성자 : J_고정닉
러시아한테 경항공모함을 팔아보자
[시리즈] 소련 · Ivan Gren class: 소련 해군의 재건을 위해 · 쌍동선으로 항공모함 만들기 · 컨테이너선으로 항공모함 만들기 · 소련 해군의 강습상륙함 이야기 · 소련 해군의 상륙전 이야기 · Tu-128: 이걸 어디다 써먹냐 · Tu-128: 분명 시작은 좋았는데 · Tu-128: 존나 크니까 존나 멀리 날거야 · Tu-128: 땅은 넓고 빈틈은 많다 · 소련의 정신나간 잠수상륙함 이야기-후편 · 소련의 정신나간 잠수상륙함 이야기-전편 · 소련이 정찰기 만들다 망하는 이야기 · 소련이 정찰기 만들다 때려치우는 이야기 · 이란이 소련 영공침범하는 이야기 좋은 무기의 기준은 무엇인가? 뛰어난 성능? 탈붕이들도 운용이 가능한 편의성?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은 기술력? 다 맞는 말이지만 아무리 좋은 무기라도 일단은 공장에서 찍혀나와야 기능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근데 이반 그렌급은 그게 불가능했다. 2004년에 아주 성대하게 기공식을 거행한 그렌급은 2008년까지 러시아 해군에 취역할 예정이었지만? 정작 이새끼들을 건조할 얀타르 조선소에서는 (칼라닌그라드에 위치한 OCK 예하의 조선소) 2008년이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건조를 시작했고, 배가 진수된건 기공식으로부터 8년이 지난 2012년 5월 18일이었디. 이게 뭐 항공모함 만드는것도 아니고 그냥 상륙함인데 이러는걸 보면 참 어이가 없는데, 러시아의 삽질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일단 건조기간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치솟았고, 러시아 해군은 비용절감을 위해 눈물을 머금고 기존에 장착될 예정이었던 팔마 CIWS나 A-215 MLRS같은 비싼 무장들을 전부 취소해버린 뒤에 AK-630 2개를 무식하게 이어붙여버린 AK-630M1-2 CIWS 2기와 14.5mm 중기관총 2정을 장착했다. 무장이 다운그레이드된것도 서러운데 여기에 더해 계획대로라면 2014년에 러시아 해군에 초도함이 인도되어야 했지만, 해상시험 도중 온갖 문제가 터져나오면서 취역이 계속 지연, 결국 1번함 이반 그렌이 러시아 해군에 취역한건 기공식 14년 뒤인 2018년이 지나서였다..... 러시아 해군은 이런 총체적 난국을 바라보며 11척까지 계획되어있던 프로젝트를 2척으로 칼질했고 (지금은 다시 11척을 건조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마침 2008년에 남오셰티아 전쟁이 발발하며 러시아 해군육전대가 포티(Poti)에 상륙하는 과정에서 현대화된 상륙전력의 부족함을 깨달아버리자 그냥 LPD나 LPH같은 강습상륙함을 외국에서 사버리자는 결론에 도달한다. 누가 팔아주냐고 반문할수도 있는데, 일단 2014년에 우크라이나랑 본격적으로 치고받기 전에 러시아는 나?름 '친서방'국가로 분류되었다. 뭐 도중에 조지아를 줘팬다던가 하는 찐빠가 있긴 했지만 초대 대통령이었던 옐친 자체도 친서방적인 대통령이었고 후계자였던 푸틴 또한 임기 초반에는 빌 클린턴한테 우리도 NATO가입 가능하냐고 물어본다거나 아프간전 당시 NATO군 물자가 러시아를 통과하는걸 허용한다거나 하는 등, 서방에 저자세를 취했다. 일단 2014년까지 G8의 일원이었던것만 봐도 뭐.... 이런 러시아-서방간 관계계선은 군부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단 2014년까지 러시아군이 도입하거나 도입을 시도했던 서방제 무기/장비가 이베코 LMV 67+358대 B1 첸타우로/VBC 프레치아 섞어서 최대 2,500대 VBL Mk.2 500~1,000대에다 T-80BVM, T-72B3, T-90MS에 들어가는 소스나-U 시스템의 'Catherine-FC' 열화상조준경 등등등 의외로 러시아-유럽간의 군사협력은 견고한 편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러시아 해군은 몇개의 후보군을 추렸다 유럽짱깨 프랑스의 미스트랄급 스페인의 후안 카를로스 1세급과 갈라시아급 네덜란드의 요한 데 비트급과 로테르담급 등이었다. 각 후보들의 스팩을 살펴보자면 21,500톤급 강습상륙함인 미스트랄급은 199×32m짜리 비행갑판을 갖춰 최대 16대의 NH-90 헬리콥터를 운용할 수 있었고, 선미에 위치한 웰덱에서 상륙정 4척 (LCU) 또는 LCAC/EDA-R 2척을 통해 전차 13대+트럭 46대에다 해병대원 450명을 수송할 수 있었다. 거기다가 850㎡ 규모의 지휘통제실, 69병상 규모의 병원시설까지 설치되어 있어 유사시에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이 가능했다. 26,000톤급 다목적 경항공모함 겸 강습헬기 수송함(LHD)로 설계된 후안 카를로스 1세급은 약 900명의 병력과 최대 46대의 레오파르트 2 전차, LCM-1E 상륙정 4대를 포함하여 다수의 차량들을 선미에 위치한 웰독을 통해 상륙시킬 수 있었다. 또한, VTOL(수직이착륙)항공기를 위한 스키 점프대와 전장 202m의 비행갑판을 갖추고 있었기에 상륙작전을 지원할 30대의 치누크/시킹 헬리콥터 말고도 최대 25기의 AV-8B 해리어 II를 운용할 수 있었다. 어떤 미친새끼가 러시아에 해리어를 팔아주냐고? 뭐 상륙함이랑 장갑차도 팔아재끼는데 만들어진지 40년이 넘어가는 해리어 정도는 팔아주지 않을까...? 거기다가 LANZA-N 레이더와 SCOMBA 전투 시스템 등 첨단 센서와 전투 시스템을 탑재하여 러시아가 원했던 현대적인 지휘통제시스템을 갖추었다. 14,000톤급 상륙수송선거함(LPD)였던 로테르담급은 24톤급 상륙정인 LCVP 4대를 웰독에 수납하여 최대 600명의 병력을 해안가에 상륙시키거나 단순하게 33대의 MBT를 수송할 수 있었다. 또한, 헬리본을 위해 최대 6대 NH-90 헬리콥터를 운용할 수 있는 비행 갑판도 갖추고 있었으며, 수술실과 10개의 중환자실이 포함되어 있는 치료 시설이 함내에 위치해 병원선 역할도 수행할 수 있었다. 로테르담급의 개량형으로 건조된 요한 데 비트급은 기존에 네덜란드군이 운용하던 로테르담급보다 전장이 10m, 배수량이 3,000톤 정도 증가했고, 대대급 상륙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지휘실과 로테르담급보다 강화된 병원 시설까지 있었다. 다만, 이들 모두가 유럽산이다 보니 자위용 무장은 러시아군이 보기에는 꽤나 빈약한 편이었는데, 후안 카를로스 1세급이 VLS 장착을 위한 '공간'을 확보해놓은걸 제외하면 다들 맨패드나 CIWS 1정이 전부였다. 그리고 러시아가 선택했던건 바로... 프랑스의 미스트랄급 LPH였다. 이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었는데, 뭐 스페인의 경우 아무래도 프랑스보단 국력이 딸리다 보니 NATO나 미국이 반대하면 무기도입 자체가 취소될 위험성이 있었고, 후안 카를로스 1세급이 경항공모함이라 항모라고는 쿠즈네초프급 1척밖에 없던 러시아 입장에서는 꽤나 탐나는 장난감이긴 했지만 여기에 올려놓을 수 있는 수직이착륙기라고는 소련 시절에 개발했다가 지금은 시베리아 야적장에서 썩어가고 있는 Yak-38이나 Yak-141밖에 없었기에 이건 사실상 있으나마나한 장점이었다. 뭐 진짜로 미국이 해리어를 팔아준다면 몰라... 이건 네덜란드도 비슷했다. 얘네는 스페인보다 더 NATO랑 친한 새끼들이라 애초에 상륙함을 팔아줄지부터가 의문이었고, 러시아가 보기에 네덜란드의 로테르담급 같은 LPD의 경우 자기들도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소련 시절에 Project 1609라 해서 취소된 LPD 프로젝트가 있기도 했고 하지만 프랑스는? 냉전기에도 버젓이 공산당이 활동하던 근본력 넘치는 톨레랑스(관용)의 국가가 아닌가? 미국이 뭐라고 하든 프랑스라면 일단 팔아주긴 할거라고 판단한 러시아군 수뇌부들은 2011년에 미스트랄급 LPH 2+2척을 (2척은 직도입, 2척은 현지에서 건조) 프랑스로부터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한다. 물론 계약이 체결되자마자 온갖 곳에서 비판이 터져나왔다 미 하원 외교의원회는 일레아나 로스-레티넨(공화당)을 필두로 "프랑스와 북대서양 조약 기구 및 유럽 연합의 다른 회원국은 러시아 연방에 주요 무기 시스템이나 공격적 군사 장비를 판매하는 것을 거부해야 한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고,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은 프랑스 관리들에게 미국이 이러한 안건(미스트랄급 판매)에 대하여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고 압박하기 시작했다. 속칭 '발트 3국' 이라고 일컬어지는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는 즉각적으로 이런 움직임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고, 특히 리투아니아의 경우 리투아니아 국방부 장관이 직접적으로 "이는 거대한 실수입니다. NATO와 EU 회원국이 민주주의가 우리에게 평온함을 줄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못한 국가에 공격적 무기를 판매하는 것은 끔찍한 일입니다." 라고 항의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비판은 EU 국가들 사이에서만 터져나온게 아니었다. 러시아 내부에서조차 이런저런 볼멘소리가 들렸다 드미트리 로고진 당시 러시아 부총리(국방/외교를 관장한다)는 "우리가 운용할 배가 7도 이하의 기온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이상하다" "아마도 그들은 우리가 아프리카에서 특수 작전을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했음이 틀림없다"라며 미스트랄급을 비판했고 이와 동시에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얀타르 조선소에서 (이반 그렌급 건조에 14년이 걸린 그곳 맞다) 훨씬 좋은 선박을 건조할수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방부 내부에서도 미스트랄급 도입에 대해 이는 "터무니없는 거래"임과 동시에 러시아 조선 산업에 "돌이킬 수 없는"피해를 입힐 것이라는 말이 나왔지만 러시아는 미스트랄급 인수를 강행했다. 2014년에 갑자기 우크라이나에서 일이 터지기 전까지는... 다음편에 계속
작성자 : 우희힝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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