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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치 1 ui가 좋게 느껴지는 이유 분석(스압)
오버워치 1에서 2로 넘어오면서 그래픽부터 ui까지 다들 변한게 없다고 조롱했지만, 실은 플레이를 다들 점진적으로 느꼈을거임오버워치 2의 ui는 너무 캐주얼틱하다질린다등등지금부터 그렇게 느껴지는이유와 왜 1이 압도적으로 좋은지 설명하겠음먼저 가장 기본적인 접속화면부터 살펴보자위엔 옵1, 밑은 옵2(패치이전)일단 접속화면의 분위기부터 보면 옵1은 어둡고, 진중하다.어두운 배경위에 은은하게 빛나는 옵치 로고와 접속화면은 마치 국제 기밀사이트에 접속하는것과 같이 진지한 분위기이고,오버워치 요원의 한 일원이 된거같은 느낌.이젠 2를 보자밝고, 배경은 회색임. 근데 쓸수있는 회색중엔 가장 탁하고 칙칙한 ㅂㅅ같은 색을 쳐발라놈. 억까처럼 들릴수있지만, 우중충한 먹구름 날씨같은 색이기때문에 비슷하게 느낄사람이 많을거다세계관상 소집 이후라서 1때보다는 밝은건 좋지만, 그럴거면 밝은 회색을 쓰는게 낫지 않았을까이젠 로고와 궁 ui를 보자1에서는 폰트와 로고의 깔맞춤을 위해 V와 A에 주황 삼각형을 넣었고2는 심플리즘과 깔끔함을 위해 주황색을 더 진하게, 그리고 삼각형을 없애고 주황색 사각형 안에 2를 써서 깔맞춤을 했다.1은 균형과 멋을 추구했고, 2는 전달력과 명확함을 극대화한 것이다.궁 ui도 비슷한 맥락이다. 1은 궁 아이콘 주변으로 파란색 아우라가 펼쳐진다. 이것이 궁극기이며, 힘을 비축했고, 궁극기이라는 표현에 맞게 강력한 기운을 풍기는 아이콘이다반면에, 2의 아이콘은 과감히 배제 했다. 이것도 멋보다는 깔끔함으로 승부를 본것이다.이젠 탭 창을 보자.1에서는 명확한 대립구도, 게임 내에서의 폭주, 금장이나 은장 등등우리가 얼마나 활약하는지, 이 사람의 내공이 얼마인지게임 내의 실력적인것들을 단지 ‘연출’ 해준다.검은 바탕에 초신성같이 불타는 적 또는 아군의 영웅 프로필을 보고있으면, 분발하겠다는 투지가 끓어오를 수가 없겠는가?2의 ui는 반대로 폭주나 분위기는 뒤로하고, 스탯과 정보에 몰빵했다. 트롤중인 아군을 정확하게 확인할수있다는 점은 좋지만, 1에서의 연출이 사라진건 아쉽다.티어화면은 또 어떨까옵1개발진들은 티어 화면에서도 신경을 쓴게 보인다.티어가 오를 수록 어둠을 헤치고 더욱더 밝게, 화려하게 빛나는 티어마크는 노력하고 갈고닦은 네 실력의 모습이라고 우리를 인정해주는것 같다2는 뭐…. 말안해도 알거다최근에 패치한게 그나마 이 사진이다스킨은 ui에 포함되진 않지만, ui가 바뀐 이치와 비슷하여 이것도 분석해보자면,1은 소집이전의 디자인이다.그래서 전신이 완벽히 미래기술이나 신소재로 도배되어있진않고, 완벽하진 않은 전투조정, 가죽소재, 스크래치 나 때가 낀 장비, 더럽거나 해진 옷등이 보인다.대부분의 영웅들이 오랜 전투로 인해 땅에 가까워질수록 더러운 의상을 볼수 있다.하지만 2로 와서는 대부분의 녹, 낡은 의상, 구형장비들이 신형 장비, 신소재 갑판, 새 옷으로 교체된다.소집이후의 각자의 재정비를 통해 추후 있을전투에 확실히 대비하고 업그레이드를 한것이다.그리하여 1에비해 2가 더 가벼워보이고, 깨끗하고 밝아보인다.하지만 이로인한 역효과가 더 크다.이사진을 보면, 과연 이 차에 묻은 먼지와 흙으로 이차를 더럽다고 혐오감이 들까?반대다. 경주중에 험난한 길을 거쳐온 레이싱카라면 당연히 흙먼지가 묻어있다. 오히려 이런 더러움이 이 차를 멋있어보이게 한다.군인도 마찬가지다. 전투를 하면서 폭발에 휩쓸리고 여기쓸리고 저기쓸리면 먼지정도는 장난에 불과하다.반대로생각해보자. 저군인들이 깨끗한 모습이면 과연 자연스러울까? 몰입감이 생길까? 전혀 아니다.옵치 1의 스킨에 묻은 때와 먼지, 낡은 장비와 옷들은 우리를 일부러 기본스킨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과금유도가 아닌, 몰입감을 위한 요소이다.2는 이에 비해 그런것이 부족하다.이새낀 역효과가아니라 세월의 역풍이고1은 어두운 분위기로 밝은 게임의 분위기를 한층 진지하게 잡아줘 밸런스를 맞췄고, 2에서 진지함을 없애고 어두운 ui를 밝게 바꾸어 캐주얼게임처럼 느껴지는것이다.자동차로 따지면, 오버워치 1은 갬성과 의미를 중요시하는 고급세단,2는 성능위주의 전기차같다.요약: 1은 게임과 세계관의 진지함을 연출한다.2는 게임의 플레이와 유저들에게 전할 정보를 중요시 한다.이렇기에 진지함이있었던 오버워치 1특유의 ui적 연출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있는것이라 생각한다….- dc official App
작성자 : mhk고정닉
지역 열차로 떠난 스페인 세고비아 하이킹 후기
마드리드에서 귀국 전날 새벽... 마드리드는 재미없고 이대로 한국 가긴 너무 아쉬워 세고비아 당일치기를 다녀오기로 결정. 세고비아는 디즈니 백설공주 성의 모티브가 된 알카사르, 고대 로마 수도교 등이 있는 근교 관광지임. 특히 알카사르가 너무 보고 싶어서, 당장 아침에 출발하는 버스표를 알아봤는데 전부 매진이었다... 하는 수 없이 기차로 가기로 함. 대부분의 세고비아 후기에선 절대 기차를 추천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우선 출발역인 차마르틴 역이 쥰내 멀고 도착역도 중심지에서 많이 떨어져 있음. 고속열차는 30분 컷이지만 가격이 20유로대이고 도착역도 중심지에서 도보 1시간 거리라 패스. 나는 8유로 짜리 지역 열차 표를 예매함. 버스보다 돈도 2배, 소요 시간도 2배지만 별수 없지. 4시간만 잔 뒤 배낭 하나 메고 출발함. 근데 지역 열차로 가는 법은 구글링에 안나오더라고. 혹시 세고비아 계획 중인 사람들은 내 방법 참고해. 차마르틴 전철역에 내리면 저 빨간색 아이콘 따라가 그럼 출입구가 나옴. 근데 여기 전광판엔 열차 번호가 안뜸... 잘못왔나 싶어서 직원한테 표 들고 데스티노 세고비아! 외치니 맞다고 해서 그냥 qr찍고 들어감. 한 15분전 쯤에 내부 전광판에 뜨더라. 이걸 왜 밖에선 안보여주는 걸까... 아무튼 내부가 무슨 비행기 같은 첨보는 열차를 타고 출발. 도착까지 2시간이라 한숨 잤음. 근데 1시간 후 갑자기 내리라함... 사일런트 힐 입갤 ㅅㅂ 어리둥절하고 있는데 지나가던 양붕이들이 옆 전철 문 수동으로 열고 타더라고. 갈아타는 거였는데 내가 자다깨서 못들은듯. 1시간 더 달려서 세고비아 도착. 정말 다행히 날씨는 좋아졌음. 30분 정도 걸으면 버스 정류장이 나오는데 여기서 돌아갈 티켓 미리 구매해줬다. 4.6유로로 훨씬 저렴함. 쭉 걷다보니 하이킹 시작 지점 도착. 등산 시작. 하자마자 보이는 풍경. 세고비아 대성당임. 계속 쭉쭉 올라감. 브이 전망 좋네 내리막길은 좀 험해서 운동화로 갈아신었음. 중간에 샛길이 나있길래 들어가봤음 멋진 경치에 셀카 한 장 또 올라가다보면 평지가 나옴. 10분 정도 더 걸어서 목적지인 전망대 Mirador del Alcázar y los dos Valles 도착 단풍과 어우러진 성채의 경치가 끝내줬다.. 최대한 비슷하게 찍어봤음 SIUUUUUUUU 사진 찍고 풍경 감상하며 1시간 정도 노가리 까다보니 배고파짐.. 아침도 안먹고 왔거든. 마을로 가기 위해 하산함. 마을 올라가는 길에 찍은 사진들로 마무리. 오후엔 대성당, 수도교 보고 해질녘 즘 다시 전망대 갔음. 나중에 시간 나면 써봄.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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