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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야마 3박 4일 여행기
시내 도착하자마자 조진 잭콕. 도야마는 공항↔시내 가는 리무진 버스가 별로 없어서 택시타고 시내가는 게 좋은 거 같은데 혼자서 가면 좀 비싼 느낌이라 애매함. 둘 이상 가면 택시타는 게 좋은 듯. 그리고 게스트하우스 갔는데 거기는 도야마 대학생이 창업해서 지금도 도야마 대학생이 직원이고 직원이 아닌 학생들도 놀러오는 듯? 거기서 한 명이 어디 간다길래 따라갔더니 펭귄식당(ペンギン食堂)라는 이자카야였음. 이자카야였지만 음식들도 다 괜찮았음. 이건 오토시로 나온 돼지 내장 부위인 듯. Penguin Shokudo · Toyama, ToyamaPenguin Shokudo · Toyama, Toyamamaps.app.goo.gl 불고기 느낌나는 요리 챵쟈 니쿠쟈가 다시마키타마고 이런 뭐더라. 모츠니인가. 요렇게 먹고 일본주 한잔 하고 셋이서 6600엔 정도 나왔으니까 나름 괜찮은 듯? 그리고 저녁에 한잔 하러 여기저기 찾아다녔는데 괜찮은 술집을 못 찾아서 들어간 하이볼 사카바에서 먹은 블랙 파스타. 블랙 라멘 파스타 버전 같은데 맛은 나쁘지 않았음. 990엔에 닛카 하이볼 or 레몬 사와 60분 노미호다이여서 가성비는 좋은 듯. 회식하러 자주 오는 듯함 総曲輪ハイボール酒場 · Toyama, Toyama総曲輪ハイボール酒場 · Toyama, Toyamamaps.app.goo.gl 2일차 점심 도야마역 근처 라멘집 잇신(一心)의 특제 블랙 라멘. 그렇게 많이 짜지는 않고 간장의 향과 맛이 진함. 짠맛 보다는 먹다보면 간장 쩐맛? 쓴맛이 좀 올라옴. 맥주랑 먹기 괜찮은 듯? 완멘 라멘 잇신 도야마역전 본점 · Toyama, Toyama라멘 잇신 도야마역전 본점 · Toyama, Toyamamaps.app.goo.gl칸스이 공원에서 바라본 스타벅스. 인데 뭐 일본 최고니 세계 최고니 할 정도는 아닌 듯? Starbucks Coffee - Toyama Kansui Park · Toyama, ToyamaStarbucks Coffee - Toyama Kansui Park · Toyama, Toyamamaps.app.goo.gl그리고 아마하라시 해변으로 감. 가는 길에 어리버리 타고 있는 중국인 세 가족 길 가르쳐 주면서 타카오카에서 환승하고 나는 먼저 내림. 구름 때문에 다테야마 연봉은 안 보였지만 바다가 예뻤음. Amaharashi Coast (Noto Peninsula Quasi-National Park) · Takaoka, ToyamaAmaharashi Coast (Noto Peninsula Quasi-National Park) · Takaoka, Toyamamaps.app.goo.gl 그리고 찾아간 이자카야. 1인 사시미 990엔인가. 그리고 아부리 시메사바인가. 다른 테이블에서 시킬 때 막 눈 앞에서 토치질 해주길래 맛있어 보여서 사장님한테 아까 막 쿠와아악! 한 거 저도 주세요 했는데 못 알아들어서 옆에 있던 오네상이 일본어로 번역해줘서 나도 먹음 요렇게 해주심 저런 데서 숯불구이 생선도 먹을 수 있음 오스스메 뭐냐고 하니까 이거 주던데 개인적으로 내 취향은 아니었음;; 일드나 애니에서 자주 먹긴 하던데 잔뼈도 많고 성가심 가지 뭐인거 같음 라스트 오더 때 뭐 시킬 거냐고 물어봐서 추천해달라고 해서 받은 사츠마아게. 도쿄에서 먹은 건 어묵 느낌이었는데 이건 두부 느낌? 안에 옥수수가 박혀있음 이자카야 이름은 토라마루 炉端 とらまる · Toyama, Toyama炉端 とらまる · Toyama, Toyamamaps.app.goo.gl 3일차 쿠로베 알펜루트. 12시 40분 다테야마 출발로 예약했는데 그거 했으면 쿠로베 댐 못 갔을 듯. 일단 현장가서 물어보니까 500엔 주고 시간 변경함. 11시 다테야마 출발로 했더니 약간 기리기리하게 막차 타고 귀환함. 이날 올라가는데 구름이 많이 껴서 경치가 잘 안보였는데 올라가니까 맑아서 다행이었음. 오히려 운해(雲海)를 볼 수 있어서 좋았음 지구 온난화 때문인지 설벽이 좀 낮긴 했음. 다 좋긴 한데 쿠로베 호수 도착할 때쯤 되면 심신이 지쳐서 왕복할 생각하니까 좀 그랬음. 당일치기 왕복은 좀 에바인 거 같음. 돌아오는 길에 무로도인가에서 송어초밥이랑 시로에비 카케아게 소바 시켜서 먹음. 맛은 딱 휴게소 우동 느낌에 시로에비 카케아게도 내가 싫어하는 식감이라 좀 별로였음 시내 도착해서 찾아간 술집 오토시 다시마키타마고인데 여긴 안에 베니쇼가랑 다시마가 들어가있음 다른 집 다시마키랑은 좀 다른데 나름 괜찮았음 하나도모에 부타김치즈. 부타+김치+치즈. 요리도 술도 다 좋았는데 접객이 미묘하달까. 내가 들어갈 때 단골 한명 있었는데 사장님이랑 직원이랑 단골이랑만 이야기하고 아닐 때는 등돌리고 TV 보고 있어서 추가주문도 하기 좀 애매하고. 여튼 그랬음. 居酒屋 猫八 · Toyama, Toyama居酒屋 猫八 · Toyama, Toyamamaps.app.goo.gl 숙소 돌아가는 길. 마지막날. 4시 비행기인데 공항가는 버스가 별로 없어서 11시 55분 버스타고 공항으로 옴. 그 전에 온 유리박물관. 특별전이랑 상설전 있었는데 둘다 괜찮았음. 막 엄청 예술적이라서 감동했다기 보다는 유리로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구나 싶어서 기술이나 발상에 감탄한 게 몇 개 있었음. 그리고 역 건물 내에 있는 이자카야. 1인 사시미 1200엔 정도인가. 평일 20식 한정 마카나이동. 990엔인가. 토로로가 있어서 젓가락 가는 곳마다 끈적끈적 대잔치. 저기 밑에 다시마? 해초도 끈적끈적 대잔치였음. 도야마 지자케 타테야마. 그리고 공항와서 시간 때우기하는 중. - dc official App
작성자 : 진짜기본요리책고정닉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1Pa!nt 게임 규칙
[시리즈]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2Pa!nt 레벨디자인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1Pa!nt 게임 규칙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3 퍼즐 스테이지 제작하기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2 퍼즐이냐 플랫포머냐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1 게임 제작의 시작 그리고 "색"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 #0 게임 소개 (기획)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60536우리 팀의 글이 벌써라면 벌써 4번째 글이다.사실 이미 개발이 된 부분들을 돌이켜 보며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고민하며 적는 글인데, 원래는 화, 금 연재 같은 형식으로 올리려 했는데 항상 집 와서 글 마무리 하다 보면 늦어져서 날 바뀌면서 올리는 것 같다. 그래도 이전에 하루에 글 2개 올리고 멈췄던 것 보다는 나아진 것 같아서 다행이다.우리 팀이 개발 중인 게임은 Pa!nt로 색깔을 활용한 퍼즐 플랫포머 게임이다. 이전에 몇 번 이야기를 다뤘지만 단순히 퍼즐 플랫포머라 하더라도 게임마다 서로 규칙이 다르고 이에 따라서 게임의 레벨 디자인이 달라질 것이다. 이번 글은 우리가 직접 경험하며 만들고, 사용했던 게임 Pa!nt의 규칙과 그 규칙이 만들어낸 플레이에서의 특징, 그리고 이것들과 별개로 활용하였던 레벨 디자인 방식들이다. 내 첫 기획 작품이고, 우리 회사 자체에서 누구도 게임 제작 경험이 없던 점에서 게임 제작 경험이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조금 답답하거나 부족할 수 있음을 참고해 주길 바란다.게임 규칙과 원리 설명1. 문은 처음에 들어가면 색이 지워져 있어, 이를 붓으로 색을 칠해야 본래 문으로 돌아와 작동하게 되어 있다. 이 규칙으로 인해서 플레이어는 최종 목적지인 붓이 2차 목적지가 되고, 문에 가기 전에 항상 붓을 획득하여야 하기에 "시작지점 - 문"이라는 단순한 직선에서 "시작지점 - 붓 - 문"을 통해서 하나의 꺾임을 가진 꺾인 선이 된다.단순히 문으로만 가면 됐을 때문으로 가기 전 붓을 먹어야 하게 되었을 때이렇게 중간 목적지를 통해서 동선이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 게임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게임의 원리이다.2. 주인공 “무니”는 같은 색의 벽은 통과하지만 다른 색의 벽은 통과하지 못한다. 이 규칙을 통해서 Pa!nt는 색이라는 하나의 상황에 따라서 갈 수 있는 모든 동선이 변화하게 된다. 그래서 실제로 확인해 보자면, 아래처럼 동일한 위치에서 갈 수 있는 선택지가 변화하게 된다.위의 이미지들은 동일한 위치에서 색이 달라짐에 따라서 선택 가능한 다음 행동들을 원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게임에서 색을 바꾸는 것은 선택이며, 이 선택은 다음 선택지로 연결되는 방식인 것이다. 3. 공중에서는 상호 작용이 불가하다.이 규칙은 우리 게임에서 앞선 색을 활용한 이동 가능 영역의 변화를 훨씬 더 큰 영향을 주도록 만들어준다. 이로 인해서 앞선 2의 설명 그림에서 빨간색 일 때 빨간색 물감을 잡을 수 없게 되는 것이고, 붓 또한 먹을 수 없고, 1의 설명에서 초록색으로 문에 갈 수 없게 되는 것이다.즉, Pa!nt에서는 하나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위치에 도착해야 하며, 그 위치를 단순히 지나가는 것은 인정되지 않기에, 그 위치의 색상에 맞추어 색을 조절해서 도착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되게 된다.4. 주인공 “무니”는 색을 바꾸기 위해서는 “색이 채워진” 물통이 필요하다.5. “색이 채워지지 않은” 물통은 “물감”을 사용해서 “색이 채워진 물통”으로 만들 수 있다. 이 4,5번의 규칙을 통해서 앞서 공중에서 상호작용이 불가능해 깰 수 없어졌던 스테이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클리어 가능해진다.우리 게임은 이런 방식으로, 시작지점에서 붓을 먹고 문으로 가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한 색의 벽과 색을 바꿀 수 있는 장치들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필요한 색들의 순서를 맞추어 나가는 게임이다.굳이 이야기를 하자면 복잡한 식의 괄호 순서를 맞추는 것과 비슷한 구조일 것이다. (시작지점(붓(붓에가기위한 길(길을 위한 길...))((문에 가기 위한 한길(길을 위한 길...))문) 끝)이 글은 4_2 레벨디자인 부분과 이어집니다.
작성자 : BIB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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